[미술교육]미술교육의 가치,중요성, 미술교육의 역할만화,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 미술교육의 창의성중심미술교육, 미술교육의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미술교육의 가치
Ⅲ. 미술교육의 중요성
1. 자아 표현의 방법
2. 시지각의 중요성
3. 좌·우뇌의 균형 있는 발달
4. 자유와 질서 의식, 개성과 창의성
5. 아름다움과 즐거움
Ⅳ. 미술교육의 역할
1. 미술은 세계를 배워 가는 하나의 언어이며, 그 시각언어는 개인과 지역, 시대에 따라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는 문화의 다양성을 배우기 위한 것이다
2. 미술은 시각언어로 세계의 특성(구조, 형이나 색 등의 조형요소)을 발견하고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3. 미술은 시각언어를 통해 세계와 소통하기 위한 것이다
Ⅴ. 미술교육의 만화
Ⅵ.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
Ⅶ. 미술교육의 창의성중심미술교육
Ⅷ. 미술교육의 개선 방향
1. 미술에 대한 이해 교육
2.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도
3. 교육과정의 다양화
4. 문화 교육으로써 실질적인 전통 미술 교육
5. 삶 속의 미술교육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이 인격과 자주적 생활 능력을 기르고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며,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하여 주변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 할 수 있는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인 사고력을 길러주고, 아울러 미술문화를 이해하며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술교과를 통하여 첫째, 생활에서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정서를 풍부하게 해주며, 미술을 생활화 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동기 유발을 통해 주제, 표현방법, 조형요소와 원리, 재료와 용구 등에 관한 체계적인 탐색 활동과 능동적인 표현활동을 통해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미술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이나 판단을 존중하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력을 가지도록 한다. 또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미술교과 내용은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미적 체험, 표현, 감상으로 이루어진다. 초등학교수준에서의 미적 체험은 대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게 하며, 자연과 조형물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애호하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표현은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게 함으로써 표현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하며, 창의적인 활동에 기반이 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감상에서는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보는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미술품의 특징을 이해하며 존중하도록 하였다.
- 참고문헌
-
김병종 저, 미술강의, 통나무, 서울, 1994
김정희 외 공저,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09
김춘일, 미술교육론, 홍성사, 1984
김향미, 미술교육, 제8호, 미술비평의 교육적 수용에 관한 고찰, 한국미술 교육학회, 1998
이규선·김동영·전성수,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미술교육 이론의 탐색, 서울 : 예경,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 미술치료 고찰과 미술치료기법 및 미술치료사의 자질 분석
- [고등학교 미술교육]미술과 교육특징과 교육목표,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내용, 고등학교 미술과 미술사교육, 고등학교 미술과 전통문양교육, 고등학교 미술과 방과후교육활동, 고등학교 미술과 평가, 향후 고등학교 미술과 개선과제 분석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창의성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키울수 있을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