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학습)의 대상,원칙,과정,내용,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학습)의 방식,전략,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문헌정보학] 공립학교에서 벤치마킹 가능한 대안학교의 독서지도방법 모색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정의,분류,성격,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국어교육,수학교육,지리교육,역사교육도덕교육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학습)의 대상
1. 브라우디(H.S.Broudy)
2. 아이스너(Eisner)
1) 조형품의 감상내용
2) 자연 및 환경의 감상
3) 감상하고 애호하는 태도
Ⅲ.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학습)의 원칙
1. 발달단계에 맞아야 한다
2. 간접적이어야 한다
3. 개방적이어야 한다
4. 학생의 조화로운 발달을 중요시해야 한다
Ⅳ.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학습)의 과정
1. 느낌 이야기하기
2. 형식 분석하기
3. 해석하기
4. 내면화와 애호하기
Ⅴ.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학습)의 내용
1. 브라우디
2. 애커먼
3. 아이스너
Ⅵ.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학습)의 방식
1. 수동적 감상에서 능동적 감상으로
2. 전통적 가치로부터 새로운 가치 발견으로
3. 환경적 감상에서 선택적 감상으로
4. 부분적 감상에서 종합적 감상으로
5. 단순한 구도에서 변화 있는 구도에로
Ⅶ.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학습)의 전략
1. 감수적 감상
2. 선택적 감상
3. 발견적 감상
4. 비교적 감상
5. 사고적 감상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감상이란 한 두 번의 지각으로 끝나 버리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지각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반복적 지각활동은 단순히 기계적인 반복에 의하여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감상대상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가지고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또한, 감상활동은 감상의 대상인 미술작품이나 자연물 등을 대할 때 그것의 좋은 점이나 아름다움을 맛보는 미적 체험으로서 대상에 대한 특징이나 작품의 개성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함으로써 비로소 아름다움으로서 평가해 가는 활동으로 개성적이고 주체적인 활동이다. 미술감상에는 감상자의 이해와 정서적 수준이 무시되기 쉽다. 즉, 교사가 미술 작품에 매혹된 나머지 자기 중심으로 작품을 설명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이다. 어떠한 미적 감상에도 학생의 반응을 고려하지 않고는 그들의 심미안을 신장시킬 수는 없는 것이다. 미술 감상의 목적은 작품을 분석하는 일이 아니며, 또한 얼마나 이해하는가를 가르치는 일도 아니다. 다만 학생들 하나 하나에게 작품의 가치를 민감하게 느끼게 하는 일이 중요한 것이다. 교사는 학생이 지각적, 정서적, 지적으로 관심을 갖고 한층 민감하게 작품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특히, 유의할 점은 미술 감상을 미술 작품의 평가로 착각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병종 저(1994), 미술강의, 통나무, 서울
◉ 김춘일 저(1988), 미술과 교육론, 갑을 출판사, 서울
◉ 노부자(1997), 미술감상과 교육, 조형교육학회, 한국조형교육학회
◉ 로웬필드(1995),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미진사
◉ 차영순(1982), 미술감상지도의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J. 모리스, 유근준 역(1987), 현대미술의 감상, 열화당, 서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