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학습)의 대상,원칙,과정,내용,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학습)의 방식,전략,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학습)의 대상
1. 브라우디(H.S.Broudy)
2. 아이스너(Eisner)
1) 조형품의 감상내용
2) 자연 및 환경의 감상
3) 감상하고 애호하는 태도

Ⅲ.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학습)의 원칙
1. 발달단계에 맞아야 한다
2. 간접적이어야 한다
3. 개방적이어야 한다
4. 학생의 조화로운 발달을 중요시해야 한다

Ⅳ.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학습)의 과정
1. 느낌 이야기하기
2. 형식 분석하기
3. 해석하기
4. 내면화와 애호하기

Ⅴ.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학습)의 내용
1. 브라우디
2. 애커먼
3. 아이스너

Ⅵ.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학습)의 방식
1. 수동적 감상에서 능동적 감상으로
2. 전통적 가치로부터 새로운 가치 발견으로
3. 환경적 감상에서 선택적 감상으로
4. 부분적 감상에서 종합적 감상으로
5. 단순한 구도에서 변화 있는 구도에로

Ⅶ.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학습)의 전략
1. 감수적 감상
2. 선택적 감상
3. 발견적 감상
4. 비교적 감상
5. 사고적 감상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감상이란 한 두 번의 지각으로 끝나 버리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지각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반복적 지각활동은 단순히 기계적인 반복에 의하여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감상대상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가지고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또한, 감상활동은 감상의 대상인 미술작품이나 자연물 등을 대할 때 그것의 좋은 점이나 아름다움을 맛보는 미적 체험으로서 대상에 대한 특징이나 작품의 개성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함으로써 비로소 아름다움으로서 평가해 가는 활동으로 개성적이고 주체적인 활동이다. 미술감상에는 감상자의 이해와 정서적 수준이 무시되기 쉽다. 즉, 교사가 미술 작품에 매혹된 나머지 자기 중심으로 작품을 설명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이다. 어떠한 미적 감상에도 학생의 반응을 고려하지 않고는 그들의 심미안을 신장시킬 수는 없는 것이다. 미술 감상의 목적은 작품을 분석하는 일이 아니며, 또한 얼마나 이해하는가를 가르치는 일도 아니다. 다만 학생들 하나 하나에게 작품의 가치를 민감하게 느끼게 하는 일이 중요한 것이다. 교사는 학생이 지각적, 정서적, 지적으로 관심을 갖고 한층 민감하게 작품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특히, 유의할 점은 미술 감상을 미술 작품의 평가로 착각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병종 저(1994), 미술강의, 통나무, 서울
◉ 김춘일 저(1988), 미술과 교육론, 갑을 출판사, 서울
◉ 노부자(1997), 미술감상과 교육, 조형교육학회, 한국조형교육학회
◉ 로웬필드(1995),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미진사
◉ 차영순(1982), 미술감상지도의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J. 모리스, 유근준 역(1987), 현대미술의 감상, 열화당, 서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내용에 대한 평가 및 선별 능력을 길러 실제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 도록 돕는 것이다.열번째, 대중매체를 이용해서 수용자 자신들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기회와 능력을 소 유하도록 적극유도하는 과정도 포함된다.3. 미디어교육의 5가지 기본원칙 ① 수용자들은 미디어에 대해서 다르게 인식하고, 이해한다.같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더라도 보는 사람의 연령과 성별, 직업, 자라온 환경에 따라 다르다. 이 같은 현상은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는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영재교육과정 유형,형식, 영재교육과정 실태,쟁점,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제언
  • 학습 활동의 과정이 학생이 관심을 갖는 주제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개념의 이해를 돕는 발견학습 또는 실험 활동/기능을 익히는 확인 실험활동 등이 주로 이루어진다. 제3부 심화에서는 이해한 내용이나 습득 숙달된 기능을 적용하여 일상생활 또는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문제를 학생이 주도적으로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 활동은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탐구를 수행하는 방식으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제언참고문헌Ⅰ. 서론국어 수업을 통하여 향상시키고자 하는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은 학습자의 사고와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의사를 주고받을 수 있는 능력을 일컫는다. 창의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 목표와 직결된 내용으로 화제나 소재, 자료, 표현 방법, 활동 방법 등을 달리한 다양한 활동 자리를 마련해 주어 학생들이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이 이루어지도록 한다면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

  •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실시에 따른 문제점과 추진방안0k
  • 지도 배웠다. 마무리 활동으로 사계절을 타악기로 표현한 창작곡을 조별로 만들어 발표, 수업시간이 90분에 달해 평소보다 배에 가까웠지만 지루할 틈이 없었다. 자유학기제가 도입됐을 때 달라질 학교 수업방식을 가상한 모습이다. 자유학기제가 도입되면 국영수 등 공통 과정이 줄어드는 대신 학생들이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는 자율 과정이 대폭 늘어난다. 기존 교과 수업은 토론, 프로젝트 수행 등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외국평생교육의 실제
  • 학습요구에 응하는 강좌 등 각종 사업의 실시 ②교재의 제공 ③주민에게 정보제공 및 학습상황 서비스 제공 ④교재의 제작 ⑤사회교육시설직원․자원봉사자․리더 등 지도자에 대한 연수기회의 제공 ⑥주민의 평생학습추진을 위한 행정기관이나 민간단체 등 사이의 연락․조정 ⑦각종 연구개발 등의 기능을 하고 있다. 기존에는 공공으로 설비하고, 공공으로 운영하였지만, 근래 몇몇 현에서는 공공으로 설비하여, 민영으로 운영하고 있다. 즉, 건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