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판소리의 정의,유형, 판소리의 특성,창본, 판소리 채만식, 판소리 작가 신재효, 판소리 명창 안향련, 판소리 명창 박록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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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판소리의 정의

Ⅲ. 판소리의 유형
1. 춘향가
2. 흥보가(박타령)
3. 심청가
4. 수궁가(토끼타령, 별주부가)
5. 적벽가(화용도)
6. 옹고집타령
7. 배비장타령
8. 변강쇠타령(가루지기타령, 송장가)
9. 장끼타령
10. 강릉매화타령
11. 무숙이타령(왈자타령)
12. 가짜신선타령

Ⅳ. 판소리의 특성

Ⅴ. 판소리의 창본
1. 자료
2. 창본의 개성
3. 창본의 내용

Ⅵ. 판소리 채만식

Ⅶ. 판소리 작가 신재효

Ⅷ. 판소리 명창 안향련

Ⅸ. 판소리 명창 박록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선 중기에 육자배기토리권 창우 집단이 춘향가, 심청가와 같은 설화들 기왕 광대소리 공연 문법으로 엮어 부르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그리고 판소리의 선행 공연 부문인 창우 집단의 광대소리 공연 문법이 단골 무가와 다르다면 그 광대소리 공연 문법은 어디에서 나왔는가 하는 것이 문제로 남는 것이다.
결국 판소리의 발생 문제는 단골 무가의 서사 무가보다도 일차적으로 창우 집단의 광대소리의 문화와 공연 문법에서 찾아야 할 것이고 그 다음에 광대소리와 관련지어 서사 무가를 포함하는 모든 창우 집단의 공연 문화를 천착하는 데서 풀릴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판소리 발생 문제는 명확하게 해명된 것은 아니지만 판소리 발전 과정을 광대의 활동을 중심으로 살펴야 한다는 중요한 준거를 남기게 되었다.
송만재의 『관우희』에는 판소리 12마당이 기록되어 있다. 즉 춘향가심청가흥부가수궁가적벽가가루지기타령배비장타령장끼타령옹고집타령강릉매화타령무숙이타령가짜신선타령 등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 가운데 다섯 마당 즉, 춘향가심청가흥부가수궁가적벽가 등이 전해지고 있다.
판소리 한 마당은 전체적인 줄거리는 공통적이지만 세부적인 내용은 광대에 따라서 다르고 부를 때마다 달라질 수 있다. <흥부가>나 <수궁가>의 경우 이러한 공통적인 줄거리는 민담에서 가져온 것인데, 민담은 내용이 단순하지만 판소리는 민담적인 단순성을 넘어섰다. 간단한 줄거리에 복잡한 내용을 삽입했는데,
참고문헌
강한영 교주(1981), 신재효 판소리 사설 여섯마당집, 형설춘판사
공연 팜플렛, 판소리 국창 박록주 - 님의 소리를 그리며
김현주(1991), 판소리문학에서 구술성과 기술성의 관련 양상 및 장르적 의미, 판소리연구 제2집, 판소리학회
박록주·박봉술(1981), 창본 흥보가
정병욱(1981), 한국의 판소리, 집문당
채만식(1989), 홍보씨, 채만식 전집 7권, 창작과 비평사
최정선(1989), 판소리의 연행예술적 연구, 원광대 국문과 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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