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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색채(색상, 색깔)의 개념

Ⅲ. 색채(색상, 색깔)의 사용 역사

Ⅳ. 색채(색상, 색깔)의 사회적 기능
1. 시인도(Visibility)
2. 유목성(Attractiveness)
3. 진출 후퇴성
4. 팽창 수축성
5. 명시성(vividness)
6. 특이성(Novelty)
7. 적절성(Appropriateness)
8. 현실성(Realism)
9. 유용성(Usefulness)
10. 특수성(Distinctiveness)
11. 고유 소구성(Innate Appeal)
12. 상징성(Symbollism)

Ⅴ. 색채(색상, 색깔)의 조화이론
1. 먼셀(Munsell)의 색채 조화론
1) 무채색의 조화
2) 단색상의 조화
3) 보색 조화
4) 다색 조화
2.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
1) 무채색의 조화
2) 단색상의 조화
3) 둥가색환에서의 조화
3. 비렌의 색채 조화론
4. 아른하임의 색채조화론

Ⅵ. 색채(색상, 색깔)와 도시환경
1. 상업지역
2. 주거지역
3. 농업지역
4. 공업지역
5. 역사지역

Ⅶ. 색채(색상, 색깔)와 물체색
1. 표면색
2. 투과색
3. 광원색
4. 금속색
5. 공간색
6. 경영색

Ⅷ. 색채(색상, 색깔)에 대한 연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색채 연구는 심리학, 물리학, 생리학 등의 분야에서 행해진다. 심리학적 연구에서의 색채는 시각 체험의 한 요소이며 가장 넓은 의미에서 색채 개념은 시공간적 형상들을 떼 내어 버릴 때에 남는 시각체험상의 국면으로 정의된다. 일상 생활에서 색채는 주변 세계 내에서 존재하는 물체들의 속성으로 간주되어 사물 인식에 도움을 주는 단서가 된다. 그러나 대개 사람들은 색채를 특별한 고려 대상으로 삼지 않고 보이는 대로 대하며 사실상 미술에서도 색채의 본성에 관심을 두는 태도는 오래되지 않았다.
그림의 역사에서 보면 색채는 형태의 본질적인 도형에 덧붙여진 장식 이상의 것으로 생각되지 못했다. 18세기 말에 칸트도 ‘판단력 비판’에서 본질적인 것은 도형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점차 미술 및 의류 직물, 실내 장식 등에서 색채의 미묘하고 세부적인 사항들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으며 현대 미술에서 색채는 형태를 덮고 있는 것이라기보다. 그 자체로서 실재하는 구조로서 파악하는 태도가 확산되었다.
시각 체험에서 색채는 세 가지 양상으로 출현하는데, 그것은 프리즘을 통하여 시각에 정면으로 보여지는 ‘감광막 색채’, 투명하거나 부피가 있는 유색 물체를 통해 보여지는 ‘체적 색채’, 사물의 실제 특질로서 표면 질감으로 보여지는 ‘표면 색채’가 그 것이다. 실제로 화가들이 구사하는 기술의 일부는 표면 색채만을 가지고 있는 안료를 수단으로 하여 색채의 다른 양상들을 재현함으로써 보는 이로 하여금 평평한 화면을 인식하는 동시에 회화 공간 속에 묘사된 물체들을 포착하는 미적 체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현대의 추상 조각에서는 투명한 재료를 이용해 체적 색채를 활용하곤 한다.
심리학에서는 색채가 갖는 따스하거나 차가운 느낌, 무게와 크기 그리고 색채에 대해 인간이 갖는 정서적인 반응과 같이 색채의 부차적 성질도 연구 과제가 된다.
참고문헌
김미지자 편역(1997), 색의 비밀, 보고사
박혜원·신수정(2000), 색 읽고 보는 눈, 양지
윤일주, 색채학 입문, 서울 : 민음사
이인경(1992), 박생광 회화의 색채기법과 재료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종미 저(2001), 우리그림의 색과 칠, 서울 : 학고재
조규화(1991), 아르데코 패션의 색채에 관한 연구, 한국 의류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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