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미술교육의 특징, 미술교육의 목적, 미술교육의 중요성, 미술교육의 동향, 미술교육의 미술이해능력, 미술교육의 문제점,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의 특징

Ⅲ. 미술교육의 목적

Ⅳ. 미술교육의 중요성
1. 미적안목의 육성
2. 조형 능력의 함양
3. 창의성의 계발

Ⅴ. 미술교육의 동향

Ⅵ. 미술교육의 미술이해능력

Ⅶ. 미술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미술교육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심지어 H. Lead 는 "예술 교육의 결핍은 <감수성의 퇴화>를 가져온다. 따라서 감수성의 퇴화에 이른 인간은 폭력을 열망한다."고 말한다. 자기표현을 중심으로 하는 미술 교육으로 학교와 사회가 연계하여 청소년 문제가 해결되고 도시가 번성하게된 사례를 온타리오에서 찾아볼 수 있다(Clark, 1993). 물론 우리나라가 예술 교육이 결핍되었다고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 교육 방법에 있어서 기능과 결과에 치우치다보니 바람직한 미술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도 모른 채 나는 그림을 못 그리는 사람으로 자라게 된다. 지금까지의 교육이 문자 언어 위주로 정보를 전달하는 식으로 훈련하였기 때문에 자신감을 잃고 창의력을 키울 수 없었다. 기존의 교육은 호기심을 자극하는 훈련은 배제하고 수동적으로 보는 태도를 길러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작용을 고치기 위하여 자기표현 위주의 기초 교과가 확립되어 창의력 개발과 감성 훈련을 위한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이는 양쪽 두뇌를 골고루 활용할 수 있는 전인간적인 교육의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오른쪽 두뇌를 개발할 수 있는 오른쪽 두뇌로 그림 그리기를 활용하고자 한다. 오른쪽 두뇌로 그림 그리기를 통하여 보다 쉽고 재미있게 보는 훈련을 하면서 호기심을 유발하고 창의력을 훈련하는 방법을 가르치게 되기 때문이다. 이 과정을 두고 크로체는 창의력은 시각 훈련에 의하여 창출된다고 하였다. 이 창의력의 발상 단계를 분석하면 첫 단계가 호기심의 발동이다. 이 호기심으로부터 문제를 해결하려는 과정에서 창의력을 훈련하게 된다. 보통 상식적으로 수동적인 태도로 보는 눈으로는 호기심이 유발하지 않는다. 관심이 있어야 관찰하게 되고 새로운 것을 찾 게되는 것이다.
Ⅱ. 미술교육의 특징
(1) 느낌이나 생각을 시각적 조형 언어를 통하여 창조, 발전시켜 나아가는 예술이다.
(2) 미술은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기 때문에 우리의 미술 문화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한다.
참고문헌
1. 고승완 외 4명, 미술과 생활, 일진사, 2001
2. 교육부, 미술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1997-15),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1998
3. 김삼랑 저, 미술교육개론, 서울, 미진사, 1994
4.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역,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예경, 서울, 1999
5. 정병관, 현대미술과 우연의 법칙, 계간미술, 서울, 1978
6. 톰 울프, 현대미술의 상실, 열화당,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유아교육 정책 문제점 및 미래 발전방향
  • 유 아 교 육-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의 유형3. 유아교육과 발달이론(1) 발달의 이해(2) 발달의 원리(3) 유아 교육의 중요성4. 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1) 개념과 목적(2) 필요성(3) 현재 부모교육 현황(4) 부모교육의 변화5. 유아교육의 정책(1) 현재 유아교육 정책(2) 최근 유아교육 정책 동향(3) 고려해볼 정책영역들6. 유아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 관리 체제 미흡(2) 유아교육의 기회 불평등(3) 유아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중요성1) 평가의 정의2) 평가의 목적3) 평가의 의의3. 유아교육평가의 유형1) 준거지향평가2) 규준지향평가3) 진단평가4) 형성평가 5) 총합평가 4. 유아교육평가의 모형과 방법1) 교육평가 모형2) 교육평가 방법5. 유아교육평가의 문제점6. 유아교육평가의 개선방안 1) 교육의 한 과정으로서 평가2) 학습의 기쁨을 주는 최상 경험을 위한 평가 3) 학생과 함께 하는 평가 4) 개별화된 평가 Ⅲ. 결론Ⅰ. 서론최근의 교육평가의 동향은 분

  • 정보화사회의 특징과 미술교육의 방향
  • 미술과 역시 현대미술 교육의 동향은 미학적 기반을 바탕으로 창조적 사고 능력과 다양한 정보화 매체의 기술적 사용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정보화 매체의 기술적 사용능력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안이 학교현장의 직면한 과제이다.이에 학교 현장에서 정보화 교수매체의 효율적 방안을 탐색하여 정보화시대에 부응하는 교수학습을 표현하고 7차 교육과정의 방향을 명확히 하고, 지식정보화가 요구하는 내용에 접근하는 교수, 학습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방향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겠다. 왜냐하면, 지역사회 보호의 목적이 시설생활자가 갖는 모든 관계를 유지하면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의 능력을 회복, 개발시킴과 동시에 사회생활상의 기본적 욕구를 지역사회에서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가정과 지역사회에의 참여능력을 고취시키는데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여기서 이렇듯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탈시설화를 지역복지와 연관하여 알아보고, 그에 관한 예와 외국의 사례를 조

  • 탈시설화와 지역사회복지의 역할
  • 이해2) 지역사회보호의 내용(1) 보호시설의 유형(2) 유형별 보호의 주체와 내용3) 재가노인복지사업의 개념4) 재가노인복지사업의 발달과정5) 재가노인복지사업의 필요성6) 재가노인복지시설7) 재가노인복지시설 현황8) 재가노인복지사업의 현황VI. 외국의 탈시설화 동향1. 영국의 탈시설화 영향2. 미국의 탈시설화 영향3. 일본의 탈시설화 영향VII. 케이스 매니지먼트VIII. 탈시설화의 문제점1. 케이스 매니지먼트의 개념2. 케이스 매니지먼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