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춘향가]판소리 춘향가의 개념,유래, 판소리 춘향가의 내용분석,소재원, 판소리 춘향가의 결연대목, 판소리 춘향가의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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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판소리 춘향가의 개념

Ⅲ. 판소리 춘향가의 유래

Ⅳ. 판소리 춘향가의 내용분석

Ⅴ. 판소리 춘향가의 소재원
1. 관기 제도와 열녀 기생
2. 암행어사 제도
3. 과거제도

Ⅵ. 판소리 춘향가의 결연대목

Ⅶ. 판소리 춘향가의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판소리는 노래로서의 특징이 중시되면서 이야기적 성격이 외면을 받아 왔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판소리의 이야기적 성격을 조명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이야기와 판소리가 역사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야기적 요소가 판소리의 문예적 본질을 규정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야기와 판소리의 역사적 관계를 논증함에 있어 필자는 그 전제로서 이야기꾼이 주도했던 조선후기 시정의 이야기문화를 새롭게 재구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현존하는 몇몇 특별한 이야기꾼의 사례가 과거의 모습을 되살리는 유용한 통로가 돼 주었다. 그 작업의 결과 우리는 과거 이야기꾼이 형성한 이야기문화가 판소리 성립의 바탕이 되기에 충분한 것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야기의 경쟁적 발흥은 마침내 이야기와 노래의 결합이라는, 노래를 통한 이야기 구연이라는 새로운 길을 열었고, 그 시도는 훌륭히 성공하여 판소리 양식이 산출되었다. 요컨대 판소리는 조선후기에 크게 발흥한 이야기문화(+노래문화)의 소산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판소리의 이야기적 성격을 구체적으로 검증하는 작업은 임방울의 「수궁가」를 대상으로 하여 진행하였다.
참고문헌
김석배 / 만화본 춘향가 연구, 문학과언어12, 문학과언어연구회, 1991
고은미 외 / 판소리사설전집 7, 현대어역본 춘향가, 민속원, 2005
박봉술창본 / 춘향가, 판소리연구 4집, 서울 : 판소리학회, 1993
설성경 / 춘향전의 비밀, 서울대학교 출판부
서광학술자료사 / 춘향가, 1987
장자백·백성환 / 창본 춘향가, 판소리학회
허문섭·주해 / 춘향전 심청전 기타, 평양 : 민족출판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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