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미술교육]창의적 미술교육의 특징,중요성,장점, 창의적 미술교육의 역할,미적체험, 창의적 미술교육의 접근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창의적 미술교육의 특징

Ⅲ. 창의적 미술교육의 중요성

Ⅳ. 창의적 미술교육의 장점
1. 자유로운 자기표현
2. 미술을 통한 창의성의 육성
3. 표현과정의 중시

Ⅴ. 창의적 미술교육의 역할

Ⅵ. 창의적 미술교육의 미적체험
1.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눈
2. 미적 체험을 위한 자료 수집
3. 창의력을 높이기 위한 교수․학습 활동

Ⅶ. 창의적 미술교육의 접근방법
1. 창의성은 자유롭게 많은 표현기회를 부여한다고 해서 효과적으로 개발되기보다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교육에 의해 효율적으로 계발된다는 것이다
2. 창의성은 새로운 사고와 새로운 발견, 새로운 형태의 창조 등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발견하고 만들어내는 것과 관련한다는 것이다
3. 창의성은 감수성, 독창성, 융통성, 유연성 들 민감하고 독특하고 유연한 사고과정을 기본 성격으로 한다는 것이다
4. 창의성은 자유롭고 모든 생각을 존중하며 개방적인 분위기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의력은 사고력을 의미하며, 창의적 사고력은 상상력, 수평적 사고력, 확산적 사고력이라고도 한다. 창의적 사고는 직관적이면서도 통합적이며 일종의 순발력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창의력은 無에서 有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有에서 有를 끌어내는 힘으로,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과 정보를 바탕으로 그것을 재구성하여 아이디어를 내는 능력을 발휘한다. 창의력의 원천이 되는 경험을 많이 갖기 위해서는 독서와 여행 그리고 다양한 취미활동과 놀이형태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는 아동들을 학교와 학원에서 일정한 주입식 교수활동에 의한 지식습득만을 강요하거나, 논다는 자체에 불안감을 느끼고 오히려 통제하고 놀 틈을 주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또한, 아동 스스로 생각할 여지를 주지 않고 순응적인 태도를 가지고 따르도록 하여, 창의력은 점차 감소되고 있다. 창의적인 사고는 해오던 대로의 관행, 그렇게 하도록 당기는 관성에서 벗어나야 가능하며, 그렇게 하는 데는 지적 호기심, 당돌함, 모험, 실제적 기능, 끈질긴 노력 그리고 독립심 등이 필요하다.
현 우리 나라에서 행해지고 있는 미술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창의력 개발을 통한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있음은 이미 교육에 관계성을 맺고 있는 이들에게는 주지된 사실이다.
참고문헌
광주교육대학교 조형미술교육연구회, 학습자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영역별 미술지도방법 실천연구, 1998
김이천, 보다 나은 대학미술 교육을 위하여, 미대입시, 1992
김재복, 미술과의 수업과 평가, 서울 : 일지사, 1997
로웬펠트·브리테인 공저,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 연구회 역,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미진사, 서울, 1993
이상아, 미술 학습지를 이용한 미술 교육 효과에 대한 연구, 한양대 교대원, 서울, 1999
임선하 저, 창의성에의 초대, 교보문고, 서울,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술환경 변화와 미술교육 전망과 과제
  • 특징1. 4차 산업혁명의 개념2. 4차 산업혁명의 특징Ⅲ. 4차 산업혁명 기술과 미술의 발전1. 인공지능(AI)2. 빅 데이터(Big Data)3. 드론(Drone)4.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융합현실(MR)5.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6. 3D프린터(3D printer)7. 블록체인(Block Chain)Ⅳ. 과학과 예술의 융합의 필요성1. 과학과 예술의 결합의 기원2. 과학의 발전에 영감을 준 예술3. 과학의 기술과 예술의 융합의 중요성Ⅴ. 4차 산업혁명시대 미술교육의 현황과 방향Ⅵ. 4차 산업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교육이 용이하고 유통 및 서비스를 위한 비용의 절감이 가능하다. 고객 입장에서 보면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게 되므로 표준에 고객이 묶이는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따라서 기업은 초기에 빠른 시장 침투를 통해 미리 표준을 설정하는 방법, 혹은 개방된 표준안을 수용하여 따라가는 방법 등 자사의 전략 및 시장 포지션을 감안한 표준 정립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8. 장점첫째, 시너지를 추구하는 측면이다. 퓨전을 통

  • [졸업][유아교육] 유아의 전래노래놀이- 일반놀이와 전래노래놀이의 비교
  • 특징이 있다. 또한 지적 자극에 민감한 시기여서 학습과 관련된 놀이, 예를 들어 분류놀이, 수 놀이, 문자놀이 등에 흥미가 많아진다. 한편 이 시기의 유아는 성인의 관심과 인정을 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하고 언어 능력이 발달되어 우스개 소리나 익살을 부리는 말장난, 수수께끼놀이를 즐긴다. 그리고 자유롭게 탐색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놀이를 좋아하기 때문에 과학적인 탐색을 하거나 터널, 수로 등을 만드는 놀이를 한다. 미술 활동을 할 때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교육적 매체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해 수업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교수-학습과정에서 ICT 활용의 큰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2) ICT 활용 교육의 구성 - ICT 교육은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으로 이루어진다.① ICT 소양교육ICT의 사용 방법을 비롯한 정보의 생성,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의 사례연구
  • 방법론적 사항이 무엇인가를 살펴보아야 한다.먼저 에틱과 에믹(etic-emic)의 구분이다(Miracle, 1984). 에믹 접근방법은 어느 한 특정 문화에서만 적용될 수 있는 개념을 사용하여 그 문화내에서 독특하게 발생하는 태도와 행동을 연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그 문화에 한정된 연구이다. 반면에 에틱 접근방식은 범세계적인 태도와 행위를 찾아내고 범문화적(panrultural) 또는 문화에 제한받지 않는(culture-free) 측정을 발전시키는 연구방법이다. 따라서 에믹 접근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