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청각장애아동,자폐아동의 미술치료, 시각장애아동,ADHD아동의 미술치료, 행동장애아동,정서장애아동,발달장애아동의 미술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청각장애아동의 미술치료

Ⅱ. 자폐아동의 미술치료

Ⅲ. 시각장애아동의 미술치료

Ⅳ.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동의 미술치료

Ⅴ. 행동장애아동의 미술치료

Ⅵ. 정서장애아동의 미술치료

Ⅶ. 발달장애아동의 미술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청각장애아동의 미술치료

청각장애아동은 시각장애아동과 같이 감각장애의 하나이다. 농과 난청으로 구분되며 주로 시각을 통해 학습한다. 그들은 의사소통의 문제 때문에 개념 발달이나 언어발달 등에서 상호 곤란성을 보이고 있다. 미술활동에서는 심신장애아동 가운데서 가장 일반아동과 비슷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아동이나 그들의 심리적 특성이 항시 고려되어야 한다. 즉, 그들은 시각장애아동보다 감정 장애가 오기 쉬우며 그들의 그림 표현은 때때로 고립감을 많이 나타낸다. 때문에 청각장애아동은 경험을 제공하고 경험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하나의 중요한 방법이 되기도 한다. 언어로 나타내지 못하는 것을 그림으로 나타냄으로써 그들의 불안감과 긴장감을 발산시킬 수 있다. 수화를 잘 하지 못하는 치료사나 교사의 경우에는 몸짓이나 얼굴표정, 시각적인 제시 방법, 또는 표현 등을 이용하여 지도 할 수 있겠다. 특히, 미술활동의 계획에 있어서는 모방학습을 중요시하여 구성한다. 그러나 청각장애아동이 다른 급우들의 미술활동 내용을 그대로 복사하거나 모방하려는 경향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학습목표를 확실히 이해하지 못했을 때 많이 일어난다.
참고문헌
◉ 강승아(1999), 정서장애의 이해와 치료, 한국심성교육개발원
◉ 김소영(1999), 미술활동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 공주대학교 대학원
◉ 이규식·석동일·국미경·강창욱(1998), 청각장애아 언어지도와 치료방법, 대구, 대구대학교 출판부
◉ 한국심성교육개발원(1999), 미술치료, 안산 : 한국심성교육개발원
◉ 한국정서·학습장애아 교육연구회(1993), 행동장애아의 진단과 교육조치
◉ J.R Block·Harold E.Yuker(1993),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각 심리학, 도서판국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