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의,목표,실태,내용구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ICT활용교육,비평활동,문제점,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의의

Ⅲ.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목표
1. 미술에 있어서의 지식의 구조(인지적 영역)
2. 미술에 있어서의 태도의 구조(정의적 영역)
3. 미술에 있어서의 기능의 구조(심리적 영역)

Ⅳ.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실태

Ⅴ.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내용구성

Ⅵ.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아동 중심의 주체적 감상활동
2. ICT 활용 미술 감상활동

Ⅶ.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비평활동
1. 우리의 시지각을 향상시킨다
2. 미술의 흐름을 이해 할 수 있다
3. 미술 소비자를 기를 수 있다
4. 미술 시지각의 육성을 통해 표현력을 신장시킨다

Ⅷ.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문제점

Ⅸ.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방향
1. 내용과 형식을 포함하는 종합적 감상교육
2. 감상 후 활동의 강화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적 감상이나 인간형성에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에 해당되는 중․고등학교 교사들에 관한 사항으로 국한시켜 본다. 중학교나 고등학교의 미술교사는 회화전공이 가장 많은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다. 오정숙의 조사에 의하면 현재 중․고교의 미술교사의 전공 분포는 서양화가 단연 많다. 서양화가 전체의 반 이상을 차지한다. 이 중 여교사가 40%이며 다소 증가추세로 있다. 전체 70%를 회화전공자들이 미술교사를 맡고 있어서 조형교육상 형평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사범계와 비사법계의 출신비율은 28:72의 구성으로 미술교사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교사의 직분으로서도 상당한 불만을 갖고 있다. 더 공부를 해서라도 자리를 지켜야겠다고 생각하는 교사는 많지 않은 것을 엿볼 수 있다.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예술감상은 주로 교과서 말고 도판을 이용하는 교사가 32.31%. 화집 스크랩 사용이 40%, 슬라이드를 비롯한 시청각 기자재에 의한 것이 13.85%이다. 정서를 기르고 미적 가치를 발견하는 감상교육에서의 가장 큰 애로는 교구(敎具) 및 시설 부족, 과다한 업무량과 주당수업시수, 교육과정운영의 실제와 부적절한 시간배당, 학부모의 미술교육의 몰이해 등이다. 미술교사 중에서 기회만 있으며 미술교직에서 전직하고 싶다는 교사가 46.2%, 적성에 안 맞는다고 말하는 교사가 36.92%로써 이 두 항목을 합치면 약 41%가 미술교사로서의 사명이나 의욕이 없다로 권영철 조사는 나타내고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7), 미술과 교육과정, 고시 제1997-15호
○ 김향미(1998), 미술교육, 제8호, 미술비평의 교육적 수용에 관한 고찰, 한국미술교육학회
○ 백영균(2002), ICT활용 교육론, 문음사
○ 송인자(1997), 다양한 방법을 적용한 < 미술관 교육이 >이 감상 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전국 현장교육 연구 보고서
○ 이종혁(1978), 어린이 미술교육, 미조사
○ 최남주(1998), 미술교육의 감상지도 방안, 홍익대학교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방향으로 나아가야하지 않을까.그리고 나도 언젠간 나이가 들어서 나보다 어린세대들이 나에게 익숙하지 않은 것을 제안하거나, 내 세대에서는 이해할 수 없는 것을 가져왔을 때, 낯선 것이라고 무조건 배제하지 말고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어른이 되고싶다. INDEX1. 1984 책 소개2. 1984 줄거리 요약3. 내가 생각한 이 책의 주제4. 책내용에 대한 비평5. 읽고나서 느낀점 (독후감)1. 1984 책 소개영국태생의 소설작가 조지오웰이 저술한 “1984”는 1949년

  • [초등교육행정] 2003년 교육 시설 및 설비
  • 문제점들이 기사를 통해 제시하였다. 녹색학교 항목은 교육 인적 자원부에서 발표한 정책 자료를 요약하고 이와 관련된 신문 기사를 제시하였다. 98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우수시설학교 선정과 2000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아름다운 학교 선정에 관해서는 신문 기사를 통해 내용과 현황들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좋은 교육 환경의 사례를 우리나라와 해외 사례를 소개하였다. 안전 시설 부분에서는 2003년 초중등 주요 업무 계획에서 밝힌 사항들과 천안 초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지단계는 개혁의 필요성을 인지하는 단계이다. 즉 현실 재정운용의 문제점을 인식하여 정책의제화 할 때 비로소 개혁은 시작된다. 따라서 인지단계에서는 개혁인식의 주체(누가), 개혁환경, 재정운용의 문제점 등이 사례의 내용으로 포함되고, 적시성(timeliness)이 분석의 기준이 될 것이다. 입안단계는 개혁안을 입안하는 것으로 대안을 탐색하여 채택하는 단계이다. 이 과정에서는 합리성(rationality)이 활동과 평가의 기준이 된다.

  • [교육학] 계명미디어영상중학교에 대해서
  • 수업진행을 하도록 했다. 자율연구는 학생 개인이 어떠한 것에 대해서 연구하고 세미나를 통해서 자기발전을 시키고, 위탁교육을 통해서 자신의 미래를 그릴 수 있게 해준다.5. 특별활동① 학교에 잘 적응하여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 생활이 되게 한다.② 다양한 자기 표현을 통하여 개성과 소질을 발견하고 계발시킨다.③ 취미를 살리고 여가를 활용하여, 풍부하고 윤택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체육반최근 우리 나라 청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교육하는 ‘걸 이펙트(Girl Effect)’ 프로그램도 만들었다.”나이트 명예회장의 순자산은 235억달러(포브스 11월 1일 기준)에 달한다. 현재 전 세계에서 32번째 부자로 꼽힌다. 그는 자선 기부 활동을 활발히 해왔다. 2013년엔 오리건 보건과학대에 암 연구를 위해 5억달러를 기부했고 올해 2월에는 스탠퍼드대에 대학원 장학금으로 4억달러를 내놨다. 지난달에는 오리건대에 과학센터 건립 비용으로 5억달러를 기부했다.―자선 기부에 적극적인데, 특별한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