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교사제 법제화 의의와 성공적 정착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수석교사제의 개념, 추진 과정과 법제화 의의와 수석교사의 역할과 지위, 전발 절차 및 직무 수행와 해외 사례, 수석교사제의 성공적 정착의 과제를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수석교사제의 개념
1) 수석교사제란?
2) 수석교사란?
2. 수석교사제의 추진 과정과 법제화 의의
1) 추진 배경
2) 수석교사제 도입 추진 과정
3) 수석교사제 법제화 의의
3. 수석교사의 역할과 지위
1) 수석교사의 역할
2) 기본 모형
3) 수석교사의 지위
4) 수석교사와 교감/교장의 직무
4. 수석교사의 전발 절차 및 직무 수행
1) 수석교사 선발 절차
2) 수석교사의 직무 수행
5. 수석교사제 해외 사례
1) 영국
2) 미국
3) 싱가포르
6. 수석교사제의 성공적 정착의 과제
1) 수석교사제의 문제점
2) 수석교사제 성공적 정착의 과제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1. 수석교사제의 개념
1) 수석교사제란?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수석교사제는 교사 본연의 가르치는 업무가 존중되고, 그 전문성에 상응하는 지위와 권한,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수업전문성을 지닌 우수한 교사가 존중받는 교직 풍토조성을 기하기 위한 제도이며, 교사들의 승진욕구를 과열시키는 현재의 단선적 승진시스템을 변화시켜 모든 교사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열정을 다해 학생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제도이다.
• 김용조(2008) - 수석교사제는 구조적으로 협소할 수밖에 없는 교원승진구조상의 문제를 최소화하고, 교직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승진 열기를 잠재우며 가르치는 일에 전념하는 교원들에 대한 제도적 보상체계를 마련하자는 취지로 도입된 인사제도이다.
• Rebore(교육인적자원부, 2007) - 수석교사제를 교육에 지도․조언(mentoring)을 접목시킨 것으로 설명하였다. 지도․조언자(mentor)는 초임 교사의 유도 과정을 안내해주는 경험자, 전문가, 조력자이다. 구체적으로 말해 지도․조언자(mentor)는 교수 기예(craft)에 정통한 사람인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데 있어서 인격적이며, 자문가로서 역할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감정적인 사람이어야 한다. 이러한 정의에서 보면, 지도․조언자(mentor)는 초임교사를 도와주는 경험 있는 교사로 볼 수 있지만, 그 의미는 상담가, 역할 모형, 보호자, 후원자, 지도자, 촉진자 등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이를 종합해 보면 지도․조언자(mentor)는 초임 교사를 위한 역할 모형의 기능을 수행하며, 지도․조언을 통해 이들이 능력, 자기 존중감 및 전문성을 개발하도록 도움을 주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류은낭(2010)「수석교사제의 현재와 향후 운영 방향」등대 10호
• 이윤식(2006)「수석교사제 도입의 다양한 논의와 국내외 시행사례」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제2차 교원정책포럼
• 이은미(2008)「수석교사제 운영방안 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석임(2011)「수석교사제의 운영에 관한 수석교사의 인식 연구」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논문
• 전제상(2011) 수석교사제 성공적으로 뿌리 내리려면, 공감코리아, 2011.07.20
• 안양옥(2011) 수석교사제, 교직사회 활력소 되려면, 동아일보, 2011.07.23
•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청홍 상하이 드림
- 인간과 사회복지실천 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 발달의 특성을 5가지 이상 제시하고, 인간을 둘러싼 개인적인 발달 이외의 사회 체계에 대한 기능과 함께 이러한 체계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학습자의 견해로 설명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정서발달에서의 놀이의 효과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개별화교육계획안 IndividualizedEducationPlan
- 부모상담일지 만5세 20명 1학기 상담일지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