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흥부전]판소리의 개념, 판소리의 성격, 판소리의 역사, 판소리의 유파, 흥부전의 내용, 흥부전의 주제, 흥부전의 이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판소리의 개념

Ⅲ. 판소리의 성격

Ⅳ. 판소리의 역사

Ⅴ. 판소리의 유파
1. 동편제(東便制)
2. 서편제
3. 중고제
4. 강산제

Ⅵ. 흥부전의 내용

Ⅶ. 흥부전의 주제

Ⅷ. 흥부전의 이본
1. 창본계
1) 신재효본
2) 이선유본
3) 박동진본
2. 필사본계
1) 사재동본(A)
2) 사재동본(B)
3) 오영순본
3. 경판본계
1) 경판 25장본․20장본
2) 김문기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흥부전󰡕은 규슈대학 소장 󰡔興甫伝󰡕을 이용한다. 󰡔흥부전󰡕의 이본은 현재 밝혀져 있는 것만 해도 37종을 넘는다. 그 작품 군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판소리 창본계와 소설본계가 된다. 그리고 소설본계는 다시, 목판계(방각본)․필사본․구활자본으로 나뉘어 지며, 그 중에서 목판본에는 경판 25장본과 경판 20장본이 존재한다. 본고에서 경판 25장본을 텍스트로 선정한 이유는, 현재 남아있는 󰡔흥부전󰡕의 판본으로서 경판 25장본을 1860년경 간행이라고 추정하여 가장 오래된 작품이라고 보는 견해에 필자는 동의했기 때문이다. 큐슈대학 소장본이 바로 이 경판 25장본에 속한다.
사각(私刻)의 목판본인 방각본(坊刻本)은 17세기에 출현하기 시작했으나, 방각본소설의 전성기는 1860년대부터라고 여겨진다. 영리를 도모하므로, 판매실적이 불안한 신작을 추가하기보다는 기존 작품을 전국적 네트워크를 통하여 시골까지 보급하고, 저변의 독자까지 애독하게 만드는데 힘을 기울였다. 판소리 󰡔흥부전󰡕도 18세기 중반 성립하여 광대에 의해 애창되어 오던 것이, 방각본이라고 하는 형태로 소설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유명한 작품만이 방각본 소설이 될 수 있었으나, 방각본이 됨으로써 더욱더 베스트셀러화 한다고 하는 특수한 사정을 엿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일상생활로부터 잠시라도 벗어나 즐길 수 있는 한 가지 수단으로서 에도인은 여행을 조선인은 판소리를 동시기에 향유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병국, 구비서사시로서 본 판소리 사설의 구성 방식, 한국학보 제27집, 일지사, 1982
김태준, 흥부전/변강쇠가,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5
무형문화재조사보고서(16), 판소리 유파, 서울 : 문화재관리국, 1992
유광수, 흥부전연구, 계명문화사, 1993
임형택, 흥부전의 현실성에 관한 연구, 문화비평 4호, 1969
정충권, <흥부전>과 성조신앙, <성조가>의 관련성과 그 의미, 구비문학연구1, 한국구비문학회,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소설 두번째 이야기
  • 성격 - 김광순 : 어문총론 16권 (1983)이러한 수법이 소설구조를 관통하며 나타날 때 이를 의인소설이라 한다. 2.2. 하위 분류① 동물을 의인대상으로 한 의인소설- 대체로 서두는 내용과 관계있는 분위기 묘사로 시작- 소재의 주류는 연회, 나이다툼, 소송, 해몽 등이며 대체로 근원설화를 가짐- 등장인물의 의인화를 통해 위선적 양반층과 탐관오리 등 부패한 정치 사회 풍자- 주제 : 위정자의 무능과 부패, 양반계급의 위산, 여권 주창 등 평민의식의

  • 판소리 - 적벽가, 춘향가, 흥부가, 심청가, 수궁가
  • 내용 가운데 청중들이 쉽고 흥미 있게 감상할 수 있는 부분은 강화하고 그렇지 못한 부분은 과감하게 삭제하거나 축약한다. 실제 판소리 공연에서는 작품 전체를 완창하는 경우는 드물고 그 가운데서도 재미있는 부분만 골라 부르는 부분창의 관습이 있다. 판소리 광대들은 각자 자기가 즐겨 부르는 부분이 있었으며, 그것을 더욱 흥미 있고 새롭게 만들기도 했는데 이를 더늠이라 한다. 더늠은 부분적 개작이기는 하지만 작품의 분위기와 성격을 크게

  • 판소리 레포트
  • 1. 판소리의 개념 (1) 판소리란? 최동현, 『판소리 이야기』,작가, 2001, pp.20-24.판소리란 무엇인가에 대한 논란은 판소리 연구 초기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계속 되었다. 이는 판소리 자체의 변화에서도 원인이 있겠지만, 근본적 원인은 판소리가 지닌 매우 복합적인 성격에 때문에 그러하다. 소리판을 보면 광대는 창을 하고 고수는 북을 두드리며 반주를 한다. 서사적인 성격을 지닌 창을 한다는 점에서, 판소리는 음악이면서 문학이다. 음악으로서는 민

  • [한국민속문학] 판소리
  • 판소리 가문을 형성하였다. 남원과 구례를 중심으로 한 송씨 가문은 송홍록, 송광록(송홍록의 동생), 송우룡, 송만갑, 송기덕에 이르기까지 4대에 걸쳐 명창을 배출했으며, 강경과 장항 일대의 김씨 가문은 김성옥, 김정근, 김창룡과 김창진에 이르기까지 3대에 걸쳐 명창을 배출하였다. 또 전남 보성의 정씨 가문은 정재근, 정응민(정재근의 조카), 정권진에 이르기까지 3대에 걸쳐 명창을 배출하기도 하였다. 넷째, 판소리의 내용적 성격이 무가의 그것

  • 판소리 판소리기원 판소리 판소리정의 판소리설화 판소리사설
  • 판소리 소리꾼들은 비가비라고 부르는 극소수의 일반인 출신 창자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이 무당 가계로부터 나왔으며, 또 집안 대대로 이어지는 성격이 강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판소리 소리꾼들의 세습은 곳곳에 유명한 판소리 가문을 형성하였다. 넷째, 판소리의 내용적 성격이 무가의 그것과 비슷하다는 점이다. 시나위권의 무가는 기본적으로 살풀이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데, 판소리도 이와 유사한 성격을 갖고 있다. 판소리의 내용은 처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