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의,성격,팀티칭,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과 창의성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육,수업방법,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의의

Ⅲ.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성격

Ⅳ.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과 팀티칭

Ⅴ.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과 창의성교육

Ⅵ.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과 멀티미디어활용교육

Ⅶ.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수업방법

Ⅷ.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지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자들은 다양한 특성(traits)을 가지고 있으며, 이 특성은 개인 내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개인 간 또는 집단간의 차원에서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개개의 학습자들을 하나의 교육과정과 교수방식 및 평가방식만을 제공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할 뿐만 아니라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공평하지도 못한 것이다. 개개의 학습자들을 존중은 하되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 방안은 하나의 수업 형태에 모든 학생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방식의 수업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성취목표는 하나일지라도 여기에 도달하는 방법은 다양화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개별학생들이 성취할 교육 목표와 내용도 달라질 수 있다. 실과에서 영역에 따라 기본기능을 익혀야 하는 내용은 기본 기능의 학습 없이는 다음 단계로의 학습에 지장을 줄 수밖에 없다. 물론 실과에서 지향하고 있는 기능이라는 것이 엄청나게 어렵고 복잡한 것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측면에서는 실과에서 중요한 것이 아동의 체험과 경험을 중요시하고 있기 때문에 기능의 연마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의 기능을 익히게 되면 다양한 학습과 선택적인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지기 때문에 기능의 습득을 통한 능력별 학습이 가능한 것이다. 예컨대, 컴퓨터 다루기의 내용에 있어서 기본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자판 다루기를 제대로 익히지 못한다면 컴퓨터 다루기의 다음 단계 학습에 흥미가 적어지고 학습의 속도도 저하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아직까지는 컴퓨터 다루기에서 자판 다루기를 잘 하는 것이야말로 워드프로세서의 작업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것이고, 흥미 있는 다양한 문서를 꾸밀 때에도 자신감이 없을 수 있다. 실과에서 능력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을 전개할 수 있는 영역이 많은 것은 아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7), 제 7차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부고시
▷ 강성태(1999), 실과 교과의 멀티미디어 교수, 학습 자료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5학년 닭 기르기에 관하여, 진주교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 대구광역시초등실과교육연구회(1998), 실과 문제해결학습 수업모형 탐색과 적용방안, 실과교육연구회 운영보고서
▷ 정화·하종덕 공저(1999),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학지사, 서울
▷ 전세경(1998), 실과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내용과 방법의 이론적 탐색, 한국실과교육학회지, 한국실과교육학회
▷ 한국실과교육학회지(1999), 교육대학교 실과 교육과정의 운영에 관한 연구, 실과교육연구,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 교육부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일시 : 1998년 10월 17일 (토) 09:10 ∼ 13:20장소 : 성남 서현초등학교주최 : 한 국 교 육 개 발 원 서 현 초 등 학 교 후원 : 교 육 부차 례◀ 기조강연 ▶첨단공학의 교육적 활용 허운나(한양대 교수, 교육공학연구소장) 1◀ 주제발표 ▶주제 1 : 수업도구로서의 인터넷 : 그 잠재력과 한계심웅기(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공학연구팀장) 1주제 2 : 교실현장에서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방법설양환(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음악)김미숙양윤정안금희(미술)연 구 조 원:권웅기김은진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에 도움을 주신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론 >김경자(이화여자대학교)김양분(한국교육개발원)김진규(

  • [교육학] 열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수업의 원리: 교사는 학습자들의 흥미에 기초한 개별수업을 하여야 하며, 교사는 학습자들이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것을 추구하도록 시도해야 한다.d. 존중의 원리: 교사는 학습자들을 존중해야 하며 다음과 같은 행동들이 학습자들을 존중하는 행동이다. ① 학습자들에게는 자유가 허용되어야 하며 그것은 대체로 자율적이어야 한다. ② 학습자들의 흥미와 아이디어는 중요하게 간주되며 그들은 자신들의 흥미에 기 초해서 개별수업과 개별지도를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내용체계,교과서,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교수학습,실습수업모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태도평가 분석
  • 수업모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태도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제6차교육과정 성격과 목표1. 성격2. 목표Ⅲ.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제7차교육과정 성격과 목표1. 성격2. 목표Ⅳ.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내용체계Ⅴ.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교과서1. 교과서의 주요 특징2. 교과서의 기능과 편찬 방향Ⅵ.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교수학습1. 학습 방법1) 대상2) 지도내용3) 시

  • 실과과 팀티칭학습,실습중심학습지도(교육,수업), 실과과 기능학습지도(교육,수업), 실과과 생활학습지도(교육,수업), 실과과 개별화학습지도 분석
  • 실과과 학습지도(교육, 수업), 실과과 팀티칭학습지도(교육, 수업), 실과과 실습중심학습지도(교육, 수업), 실과과 기능학습지도(교육, 수업), 실과과 생활학습지도(교육, 수업), 실과과 개별화학습지도(교육, 수업) 분석Ⅰ. 실과과 학습지도(교육, 수업)1. 교수-학습 방법1) 대상2) 지도내용3) 시간 배당 4) 시간계획 5) 활동계획 6) 실습소재7) 노작중심 활동 8) 교수-학습 자료 9) 컴퓨터의 활용 2. 지도의 실제1) 토의 학습2) 실습3) 구안학습4) 시청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