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과]실과 환경교육, 실과 창의성교육, 실과 홀리스틱교육, 실과 농업교육, 실과 발명교육, 실과 식생활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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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실과 환경교육
1. 실과교과를 통한 환경교육의 가능성에 대한 논의
2. 실과교과를 통한 환경교육의 목표
1) 인지적 능력
2) 정의적 능력
3) 심체적(기능ㆍ행동적) 능력

Ⅱ. 실과 창의성교육

Ⅲ. 실과 홀리스틱교육
1. 3학년『물가꾸기』단원과 홀리스틱 교육의 관련성
2. 4학년『꽃가꾸기』,『금붕어기르기』단원과 홀리스틱교육의 관련성
1) 꽃가꾸기
2) 금붕어기르기
3. 5학년『채소가꾸기』,『집짐승기르기』단원과 홀리스틱교육의 관련성
1) 채소가꾸기
2) 집짐승 기르기

Ⅳ. 실과 농업교육

Ⅴ. 실과 발명교육
1. 지적 이해 영역
2. 정의적 태도 영역
3. 창조적 사고력 영역
4. 발명 기능 영역

Ⅵ. 실과 식생활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실과 환경교육

1. 실과교과를 통한 환경교육의 가능성에 대한 논의

초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은 1987년 3월 1일에 고시된 제5차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은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도록 하되, 특히 관련 교과에서 강조하도록 한다.”라고 규정한 데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때부터 초ㆍ중등학교에서 분산적 접근 방법의 학교 환경교육이 환경보전 차원에서 실질적으로 다루어지는 기틀을 마련한 이후 여러 교과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즉,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환경교육은 실과 교과뿐만 아니라 도덕, 사회, 과학, 체육,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우리들은 1학년 등의 교과에서 분산적으로 다루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분산적 접근은 앞으로도 환경교과가 독립교과로 만들어질 수 없는 현실적 상황임을 고려할 때 불가피해 보인다. 따라서 각 교과의 본질과 특성에 맞게 환경교육 내용을 단원(unit)에 포함시키든지, 단원들의 소재로서 포함시키거나(infusion), 또는 교과 전반에 걸쳐 환경교육 내용이 골고루 녹여 들어가게 하는 방법(permeation) 등으로 반영해야 한다. 그런데, 사실 실과 교과에서는 1980년대 중반의 환경교육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있기 훨씬 이전인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2)부터 자원, 환경 보전, 환경 위생을 중심으로 교과에 반영하여 꾸준히 환경교육을 실시해왔다. 대부분의 교과가 환경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지식과 환경 문제가 생기게 된 원인 등 지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것에 비하여 실과 교과에서는 생활과 밀접한 실천적 체험을 강조해왔다고 볼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 환경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내용 면에서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하고, 방법 면에서 지식이나 이론의 전달이 아니라 실제적인 체험 활동의 수업이어야 하며, 통합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김용익(2002), 초등학교 실과교과를 통한 발명교육의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15권 제3호, 한국실과교육학회
김수욱(1993), 농업환경교육의 방향, 한국농업교육학회지
김현재·송민영 역(1999), 홀리스틱 교육의 이해, 서울 : 책사랑
서우석(1999), 초등학교 실과 교과를 통한 환경 교육의 방안, 실과교육연구
전국교육대학교 실과교육 연구회(1997), 실과교육, 서울 : 교육출판사
조명춘(1988), 가정교과 식생활 단원에 대한 여중생의 인식과 학습성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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