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채화]수채화의 특징, 수채화의 역사, 수채화와 유화, 수채화와 정물수채화, 수채화의 용구, 수채화의 지도내용, 수채화의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채화의 특징

Ⅲ. 수채화의 역사

Ⅳ. 수채화와 유화

Ⅴ. 수채화와 정물수채화
1. 정물수채화의 특징
2. 정물수채화의 제작

Ⅵ. 수채화의 용구
1. 붓
2. 물감
3. 파레트
4. 캔트지

Ⅶ. 수채화의 지도내용
1. 감각
2. 기술
3. 주의력, 지속력

Ⅷ. 수채화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수채화의 재료에는 바람직한 특질적인 면이 있음과 동시에 결점이라 생각되는 점도 있다. 그러한 것들을 충분히 분별한 다음에 연구에 힘써야 한다. 수채화는 용구재료 등이 비교적 간편하여 그 취급도 근본적으로는 매우 간단하다. 팔레트에 튜우브에서 짜낸 그림 물감을 녹여서 그 당장에 쓸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팔레트에서의 혼색에 실패했을 경우 곧 붓을 씻고 다시 착수하면 된다.
그러나 오랜 세월에 걸쳐 수채 물감을 써 보면, 이 재료가 그렇게 쉽게 뜻대로 될 수 없다는 것도 알게 된다. 취급하기 간단하다는 말은 수채화가 쉽다는 뜻은 아니다. 이 재료를 구사하는 데는 제법 많은 수련과 연구가 필요하다. 친근미가 있고 누구든지 마음 가볍게 손댈 수 있는 수채화의 세계지만 그 길은 길고 험난하다는 사실을 각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새하얀 팔레트 위에 짜낸 선명한 그림 물감의 색과 그것을 녹이는 감촉, 빳빳하게 붙여진 새하얀 도화지에 그림 물감을 칠할 때의 쾌감과 묘미는 수채화를 그리는 사람만이 맛볼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청순하며, 기쁨과 동시에 아려한 놀라움까지 곁들이고 있다. 한번 이 매력에 사로잡힌 사람은 수채화로부터 좀처럼 손을 뗄 수가 없게 될 것이다.
보통, 수채화는 경묘하고 담백한 표현이 그 특질이라 여겨지고 있다. 그리고 또한 소규모이며 맑고 부드러운 섬세함이 특징이라 생각되고 있다. 확실히 수채화는 표현 재료의 성질에서 그와 같은 특질을 기본적으로 지니고 있다는 것은 틀림없다.
그러나 그것이 수채화의 특질=한계라는 식으로 생각되기 쉬운 데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흔히 수채화는 단시간 안에 그리는 속사적(速寫的)인 표현에 적당하다든가, 작은 화면에 그리는 것이 효과적이라든가, 수정할 수 없으므로 단숨에 그리지 않으면 안 된다.든가, 그림 물감의 스며드는 효과가 유력한 무기라든가 따위로 여러 가지 말이 많은데, 이와 같은 판단이 결코 틀린 것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으나, 그것은 너무나도 좁은 편견이다.
수채화의 가능성은 그러한 특질을 포함하여 한없이 광대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완전한 모습이라고는 할
참고문헌
◈ 김복실 저(2008), 창의폭발 엄마표 미술놀이, 로그인
◈ 서나영 저(2005), 수채화 그리기, 문예마당주니어
◈ 윤난지(2005), 현대미술의 풍경, 한길아트
◈ 어빙 샤피로, 수채화 채색하기, 술채학
◈ 애들린 플레처 저(2003), 꽃, 수채화, 아트나우
◈ Feldman, E. B(1967), 김춘일 옮김(1979), 미술의 구조, 서울 : 열화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사 - 서양 미술사 정리
  • 지도 잘 드러나 있다.알브레히트 알트도르퍼 (Albrecht Altdorfer : 1480~1538)그는 산속을 헤메며 자연을 연구하였으며 그가 남긴 수채화와 동판화, 유화 몇 점에는 아무런 이야기도, 인물도 남아 있지 않고 오직 작가가 느끼는 풍경만이 그려져 있다.네덜란드네덜란드의 르네상스는 그 정신을 그대로 이었다고 말하거나 대표적인 작가를 내세우기가 모호하다. 그러나 바로크 시대에 이르는 네덜란드 풍경화, 플아드르 회화가 탄생하는데 전조를 마련한다.

  • 미술 학습지도안
  • 정물화의 구도를 설명한다.→삼각형 구도, 역삼각형 구도, 마름모형 구도, 원형 구도 등․대상이 눈높이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설명한다.․시각자료․도판 사용시 학생들이 모두 볼 수 있게 높이 들어 설명한다.단계학습요소교 수 ․ 학 습 활 동자료및유의점전개․채색의 방법․채색의 방법 소개한다.→수채, 유채, 아크릴, 파스텔 등.→가장 많이 쓰이는 삼각형구도․정리 및 차시 예고(1분)․정리․차시예고․학습내용의 요점을

  •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어정리와 중요성,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이론과 참고작품,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수업 사례,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실제,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 지도안 작성방법과 제언
  • 측면보다는 정서 순화 및 올바른 인성을 형성과 우리 전통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참고문헌강장원, 동양화기법, 서울 : 미술공론사, 1997김충식, 한국화 그리기, 학지사, 2001김민정, 지필묵연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박경문, 우리나라 미술교육과정 변천에 관한 연구, 경상대 석사논문, 1987안휘준, 한국회화의 전통, 서울 : 문예출판사, 1997최병식, 수묵의 사상과 역사, 서울 : 현암사, 1985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내용을 그대로 온라인에 옮기는 오류이다. 온라인의 쌍방향식 인터페이스의 묘미를 충분히 살릴 수 있는 광고를 새롭게 제작해야만 한다. 즉 하이퍼미디어나 하이퍼텍스트의 이점을 충분히 살려야만 하는 것이다. 또한 전세계인이 관계하는 다국적 특징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제작해야 한다. 구체적인 광고제작 방법을 예시한다면, 상품제조업체나 상점의 연락처, 상품품목, 제품사진과 특징, 가격, 구매방법 등을 사진과 문자로 소개한다. 기업의 홍보

  •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방법, 조형요소와 원리, 재료와 용구 등에 관한 체계적인 탐색활동과 능동적인 표현활동을 통해 느낌과 생각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3) 미술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이나 판단을 존중하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력을 가지도록 한다.(4)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Ⅲ.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역사1. 교육과정 이전의 미술교육(1895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