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미술교육의 개념,동향, 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관점, 미술교육의 문제점, 미국의 미술교육 사례,발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의 개념

Ⅲ. 미술교육의 동향
1. 로웬펠드(V. Lowenfeld)
2. 아이스너(Eisner)
3. DBAE(Disciplin-Based Art Education)
4. 현대미술과 아동미술과의 관계

Ⅳ. 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Ⅴ. 미술교육의 관점
1. 전통적 관점
1)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견해는 정서 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이다
2) 주로 60년대부터 제기된 주장으로서 창조성의 육성을 위한 미술 교육이다
3) 여러 형태의 미술 활동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만들고 그리는 등의 이른바 표현 능력을 기른다는 관점이다
2. 다른 시각에서 본 미술 교육의 관점
1) 인간학적 관점이다
2) 인간 심리학적 관점이다

Ⅵ. 미술교육의 문제점

Ⅶ. 미국의 미술교육 사례

Ⅷ. 미술교육의 발전 과제
1. 사회의 예술에 대한 인식의 전환
2. 학원교육의 정상화
3. 미술관, 화랑의 사업 개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까지의 미술교육이 자연주의, 어린이 중심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창의성을 중시한 나머지 체계적인 수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자칫 방임적인 형태로 흐름을 비판하였으며, 미술교과가 다른 교과와의 맥락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미술교과 자체의 특성이 무시되고 독자적인 학습방법이 없음을 지적하였다. 즉, 미술교육은 미술 그 자체를 지식의 체계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어린이가 미술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미술품과 다른 대상물에 대한 미적 안목을 겸비하도록 하여, 미술적 사고와 이해 및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Eisner의 사상과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같은 맥락은 첫째, 계획된 활동에 대한 교육적인 중요성을 판단함에 있어서 현재의 활동이 전부터 경험해 온 활동들을 어떻게 받아들여 앞으로 나올 활동과 어떻게 연결지을 지에 대한 교사의 감각을 중요시하였다. 둘째, 학생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활동을 선정하느냐, 학생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관심에 근거한 활동을 선택하느냐에 관한 중요성에서 학생들과 함께 활동을 계획하는 기회를 갖게 하거나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정 내용을 수업에서 활용하게 한 것이다. 셋째, 현재의 학교 교육에 학교 밖에서의 삶과 밀접한 관련 맺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활동이 학교 밖에서도 적용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미술교육에서도 구성주의 교육을 실천하려는 연구들이 이루어졌는데 예로 독일에서는 19세기 후반 헤르바르트(Herbrat)학파의 콘첸트라치온(Konzentration:집중, 통합)의 의미를 기초로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생활중심 교육사조가 구체화되어서 종합수업 및 학과 교수(Gesamt Unterrrich)로 발전하였고, 특히 사물수업(Sach Unterricht)이라는
참고문헌
○ 교육부(1992), 미술3,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김경자(2001), 21가지 테마로 보는 우리 미술, 다른 세상
○ 김재복(1997), 미술과의 수업과 평가, 서울 : 일지사
○ 손병길(2001), ICT활용 교육의 방향
○ 한국교원대학교(1994), 미술교육의 이해와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2002), 마음을 여는 미술활동, 예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활용한 새로운 수업 전략의 필요하다. 1. ICT란(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을 합한 말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운영,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으로서 자기에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이다.2. ICT 활용 교육(1) ICT 활용 교육의 개념ICT

  •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 교육의 이론적 고찰 -61. 문학이론과 문학교육 이론 -62. 문학교육 이론의 범주 73. 문학영역 교수-학습 방법 -9(1~3) 직접교수법, 문제해결학습법, 창의성계발학습법 -9(4~10) 유의미수용 학습법, 반응중심학습법, SQ3R, 개별화학습법 ICT 활용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협동 학습법 -10(11~12) 가치탐구학습법, 토의․토론식교수법 -11 Ⅲ. 실제 사례 분석 -

  • 경영경제 유비쿼터스
  • 사례7. 유비쿼터스 양면성(장∙단점)SWOT분석 8. 전망 및 과제1. 유비쿼터스란 (유래)http://www.u2p.co.kr/ubiquitous/⋆유비쿼터스(Ubiquitous) 혁명이란 ? 인류역사는 공간 개척의 노력과 그 위에서 꽃피운 공간혁명의 역사로 규정할 수 있다.과거와 현재를 통틀어 인류 역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4대 공간혁명으로는 도시혁명산업혁명정보혁명유비쿼터스 혁명이 될 것이다. 이 4가지 공간혁명을 구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관점은 그것이 물리공

  • 지식기반 사회와 교육공간
  • 관점의 변화일 것이다. 즉, 학교교육의 형식적인 틀에서 벗어나, 누구나, 원하는 때에, 원하는 장소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평생교육으로의 전환이다. ICT를 기반으로 교육에 관한 전통적인 개념을 인적자원개발로까지 확대시키기에 이르렀다.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활용하여 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육의 형태를 다양화하고 개선함으로써, 교육 현장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다.2. 사이버공간의 개념과 속성1)사이버공간의 개념사이버공간은 정보통신

  • 스마트TV 콘텐츠 포지셔닝 및 활성화 방안 연구
  • 동향분석1. 스마트 TV의 국내외 추진동향2. 스마트 TV의 국내외 시장 동향Ⅳ. 스마트TV 사업모델 소개 및 현황1. 애플TV 2. 구글TV 3. 삼성 Apps TV Ⅴ. 선진 외국의 스마트TV 관련 정책현황 및 사례분석1. 미국2. 유럽3. 일본4. 시사점Ⅵ. 스마트TV 포지셔닝 1. TV산업의 가치사슬 분석2. 스마트TV 포지셔닝 전략Ⅶ. 스마트TV 콘텐츠 활성화 방안1. 스마트TV 콘텐츠 공급 확대방안2. 스마트TV 콘텐츠 수요 확대방안Ⅷ. 결론Ⅰ. 서론정보통신의 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