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도시계획의 정의, 도시계획의 내용, 도시계획과 주민의견수렴, 도시계획의 구역지정, 도시계획의 계획인구, 도시계획의 환경성검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도시계획의 정의

Ⅲ. 도시계획의 내용

Ⅳ. 도시계획과 주민의견수렴

Ⅴ. 도시계획의 구역지정
1. 특정시설 제한구역
2. 시가화조성구역
3. 개발제한구역(그린밸트)
4. 도시개발 예정구역
5. 상세계획구역
6. 광역계획구역

Ⅵ. 도시계획의 계획인구
1. 과거 추세를 연장(trend)하는 방법
2. 비교유추방법
3. 취업인구로부터 예측하는 방법
4. 토지이용계획에 의한 방법
5. 정주 모델 방식
6. 집단생잔법(age cohort survival method)

Ⅶ. 도시계획의 환경성 검토
1. 환경성검토의 내용
2. 환경성검토서의 구성
1) 도시계획 개요
2) 환경현황 조사․분석
3) 환경성 검토 항목별 평가 및 대책
4) 종합평가 및 결론
3. 환경성검토 결과의 도시계획에의 반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도시계획에 있어서는 지역사회에 기초한 이해관계자들(community-based stakeholders: CBS)의 참여가 필요하다. 이들은 계획과정을 통해 상호 책임과 협력, 경험학습과 성찰적 대화(reflective dialogue), 그리고 사회자본 형성의 계기를 경험하게 된다.
도시계획은 사회변화를 반영하며 모습을 달리해 왔다. 우리의 경우 강력한 국가개입을 통한 경제발전을 추구하던 시기의 도시계획은 전문적인 기술관료에 의해 수립되고 집행되었다. 이 시기에는 시민참여는 물론 다른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견해를 듣는 절차와 과정은 모두 형식에 지나지 않았다. 지시와 통제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던 시대였다. 그러나 우리사회도 이제 정치적으로 분권화, 경제적으로 세계화, 사회적으로 다원화를 겪게 되면서 공공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지시와 통제에 의존하기보다는 포괄적 이해관계자의 협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견해를 달리하는 여러 이해관계집단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는 협력적, 의사소통적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도시계획 또한 사회자본 형성에 중요한 협력적 과정이어야 한다. 앞으로의 계획은 협력적이고 의사소통적인 접근을 통한 사회자본 형성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에서, 이제 도시계획은 더 이상 기술관료의 몫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대신 성찰적 실무가(reflective practitioner)의 역할이 필요하다.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적 이성(communicative rationality)에 기초한 의사소통적 행위(communicative action)이다. 독일의 비평사회학자인 하버마스(Habermas)는 열린 토론(open debate)의 전제조건으로 이해가능성(comprehensiveness), 진실성(truth), 공정성(rightness), 성실성(sincerity)을 제시하고 있다.(Habermas 1984, 1987) 이를 도시계획에 적용하면 다음과 같은 해석이 가능하다. 첫째, 계획의 내용이 이해관계자(참여자)들에게 이해 가능해야 하고, 둘째, 계획가의 의
참고문헌
◇ 권기욱·유병권(2000), 도시토지이용계획론, 태림문화사
◇ 김영모(1999), 도시계획의 이해, 보성각
◇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도시계획론, 보성각
◇ 박종화 외(2004), 지역개발론(제2개정판), 박영사
◇ 박병주(1985), 한국도시개발계획론, 서울 : 일지사
◇ 박병주·김철수 공저(2004), 도시계획,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경영] 환경경영 시험대비 총정리 노트
  • 계획(UNEP)은 1977년부터 세계기상기구(WMO) 등과 협조하여 오존층의 변화동향 및 파급효과를 측정하여 왔다. 1985년 3월에는 비엔나협약을 채택하여 국제적 차원에서 오존층보호를 위한 기본골격을 마련하였고, 그 후 1987년 9월에 오존층 파괴물질의 생산 및 소비삭감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몬트리올 의정서를 채택하였다. 원래 이 몬트리올 의정서는 CFCs 생산 및 소비량을 1989년부터 1986년 수준으로 동결한 후 1998년까지 50%를 삭감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오

  • [환경학] 환경법과 정책의 이해
  • 검토하는 데 그치는 한계가 있었음.3. 법적 근거와 유형(1)환경정책기본법 (제25조) - 행정계획 / 개발사업 (2)개별법 - 개별법령에 환경성검토에 대한 사전협의를 하도록 규정하는 경우로서 개별법령이 적용되며 환경정책기본법령의 규율을 받지 않는다.4. 사전환경성검토제도의 주요내용관계 행정기관의 장이 “사전환경성검토서”를 작성하여 협의기관의 장에게 제출(협의요청)하면 협의기관의 장은 관계행정기관의 장에게 “협의의견”을 통보해

  • [졸업][지리학]환경 영향 평가 방법의 새로운 도입-시스템 다이내믹스
  • 구역상 대구광역시 달성군 하빈면 봉촌리에 접하고 있으며 서남측으로는 낙동강이 흐르고 있다. 2) 사업의 내용가. 사업명: 군직영 하천골재채취사업나. 위치: 대구광역시 달성군 하빈면 봉촌리 일원다. 사업규모구분채취면적(㎡)채취깊이(m)연간채취량(㎥)채취계획(년도)골재채취계획301,000약 2.0 이하513,0001998~2000 사업규모라: 사업시행자: 대구광역시 달성군마: 사업기간: 1998~2000년(3년간)바: 사업의 기대효과-골재수요에 대한 원

  • [한국경제] 4대강 사업의 논쟁 및 찬반론과 바람직한 방향
  • 살리기 사업과 경북 북부지방의 생태도시화 전략 - 노진철, 2009농업용 저수지 늘려 가뭄∙홍수예방 - 이봉훈, 20094대강 살리기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하천관리 방향 - 박창근, 2009운하를 넘어 생명의 강으로-4대강 정비사업의 실체를 밝힌다. - 박창근, 20094대강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방안 - 안홍기, 20094대강 살리기와 녹색성장 - 이창흠, 20094대강 살리기와 친수공간 - 조정제, 2009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 - 국토해양부 4대강 살리기 추진본부, 2009

  • [지방행정론] 제주특별자치도
  • 도시 추진 등 제주특별자치도를 뒷받침할 만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보통교부세 지원수준을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제주자치도 실행에는 정부의 확실한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제주도의 재정자립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당초 정부계획에 포함됐다가 제외된 국제화 및 투자유치에 필요한 항공자유화, 도 전역 면세화, 법인세율 인하 등도 구체적 추진 일정이 제시돼야 한다. 김창희 특별자치추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