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론과 진화론에 대한 찬반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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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Ⅰ. 들어가며 -생명을 이해한다는 것.
Ⅱ. 창조론과 진화론

2. 본론
-창조론과 진화론에 대한 입장

Ⅰ.진화론을 옹호하는 입장
(1) ‘진화론의 유혹’을 읽고
(2) ‘다윈과 진화론’을 중심으로

Ⅱ.진화론을 반박하는 입장
(1) 진화론의 과학적 근거를 반박하는 중심으로

Ⅲ.창조론을 옹호하는 입장
(1) 창조론과 지적 설계론

3. 결론
본문내용

② 우선 과학이라는 측면에서 진화론을 지지할 수 있다. 과학이라는 것은 대상이 있어야하고, 대상을 연구하는 방법론이 과학적이어야 하며, 이것이 증명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것’에 대한 논쟁은 ‘과학’ 과 ‘과학’의 논쟁이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과학의 논리적 구성뿐 아니라 과학이 현실을 옳게 설명할 수 있는지 검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논란이 많을 수밖에 없는 생명의 탄생은 과학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리고 진화론자들은 과학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발전시키고 있다. 반면 창조론은 ‘과학’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운 지점들이 있다. 실제로 진화론의 영문 표기는 Theory of Evolution 이지만 창조설은 Doctrine of Creation이다.
다윈의 ‘종의 기원’은 두 가지 기본 명제를 확증하려는 시도였다. 첫째는 다윈이 “변이를 수반한 유전”이라 부른 종의 진화가 실제로 일어난다는 명제였다. 다윈이 살던 시대의 기독교 정설은 지구상의 모든 동식물이 특별한 피조물이라는 것이었다. 즉,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생물 종을 신이 설계했다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자연에는 역사가 없다는 말이 된다. 그러나 19세기 중엽에는 이런 관념이 신빙성을 잃게 됐다. 지질학적 연구 결과 지구 자체에 역사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고, 지층 깊숙이 묻혀 있던 멸종동식물 화석도 세상에 드러났다. 그것들이 현생 동식물의 조상임은 누구나 미루어 짐작할 수 있었다. 생명체가 진화했다면, 즉 한 종류에서 다른 종류로 발전·변화했다면 그런 일이 일어난 방식은 무엇이었을까? <다윈과 진화론 p203>, 알렉스 캘리니코스, 마르크스21

이 대목에서 다윈의 둘째 명제인 자연선택 이론이 들어온다. 자연선택 이론은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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