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체벌의 장단점과 대안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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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체벌의 개념
2.체벌의 긍정적 영향
3.체벌의 부정적 영향
4.체벌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
5.체벌의 예방적 방안

본문내용
잘못에 대한 책임을 일깨운다는 생각에서
- 학생들이 잘못한 데 대해 말로 일깨워서 될 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는 생각이다. 감정적이거나 통제적이지 않는다는 전제 아래에서는, 적지 않은 교사들이 어느 정도 체벌을 인정하는 입장이기도 하다.

첫째, 체벌은 행동을 통제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둘째, 사랑하는때리기 때문에 어렸을 때 매를 사람만이 한 개인을 위하여 매를 맞고 자라는 것은 가치가 있다.
셋째, 아이들을 때리지 않으면, 그들은 버릇없이 자랄 것이다.
넷째, 교사와 학부모가 체벌을 사용하지 않으면, 더 많은 언어 폭력을 사용할 것이다.
참고(NCACPS)


thorndike는…
(1)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가 좋고
(2)벌을 받는 학생이 자기의 잘못을 잘 알고 있고
(3)벌을 기꺼이 받으려는 각오를 하고 있고
(4) 벌을 받게 된 바로 그 행동에 대해서만 벌을 주고
(5) 그 즉시에서 주는 경우라면
그 교육적 효과는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다.
(Thorndike,1949:박원무,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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