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5장. 학습의 행동주의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8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행동주의에 기초한 학습이론
- Pavlov, Skinner
2.강화
3.소거
4.벌
5.행동의 조성
6.강화계획
7.선행단서의 역할
본문내용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특정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던 자극(중립자극)이 그 반응을 무조건적으로 이끌어내는 자극(무조건자극)과 반복적으로 연합되면서 그 반응을 유발하게 하는 과정


정적강화(positive reinforcement)
학생들이 좋아하는 강화물을 제공함으로써, 의도한 행 동을 증가, 유지시킴

부적강화(negative reinforcement)
학생들이 싫어하는 강화물을 제거함으로써, 의도한 행동을 증가, 유지시킴
조성
: 새로운 기술이나 행동을 가르칠 때, 궁극적인 목표에 이를 수 있게 하는 방법에 대한 원리


수반성
: 행동과 그 결과 사이의 상관의 정도. 학습에 있어서 행동과 강화물 사이의 수반관계는 필수적


: 강화물을 획득하기 위해 수행하여야 하는 수행 횟수를 예측하지 못하도록 강화물을 제시하는 방법
ex) 카지노에 설치된 슬롯머신. 강화물을 받을 수 있는 시점은 예측할 수 없지만 손잡이를 당기는 횟수가 많아질 수록 강화물을 획득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고 생각.


→변동비율 강화계획은 소거에 매우 강하게 저항하기 때문에 그 행동에 대하여 강화가 주어지지 않아도 매우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향이 있음 (⇒도박중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심리학에 대하여
  • 심리학에 대하여목 차- 제1장 심리학이란 어떤 학문인가1. 심리학의 역사적 흐름2. 심리학의 주요 관련 영역과 그 발전3. 심리학 연구에 있어서 5가지의 주요 관점- 제2장 인지심리학- 제3장 지능심리학- 제4장 학습심리학- 제5장 발달심리학- 제6장 성격심리학- 제7장 임상심리학- 제8장 카운슬링 심리학과 심리요법- 제9장 사회심리학(사회와 인간관계의 심리학)- 제10장 신경심리학제1장 심리학이란 어떤 학문인가1. 심리학의 역사적 흐름근대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교육심리] 학습의 행동주의적 관점
  • 교육심리5장. 학습의 행동주의적 관점1.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태동(1)학습의 개념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에 의한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 혹은 행동 잠재력의 변화 행동주의에서의 학습 : 환경요인에 의해 반응의 확률 혹은 반응형태가 변화되거나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형성하는 과정 인지주의에서의 학습 : 지식, 사고방식, 신념을 획득하는 과정(2) 행동주의의 태동 기능주의와 구조주의의 비과학성을 반대하며 등장 과학적인 심리학

  • LEANING THEORY 행동주의학습이론
  • 학습에 있어 통찰이 이루어지려면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이해도에 알맞은 것통찰은 관계의 지각이기 때문에 각 부분간의 관계를 탐색하는 과정과 단계는 학습지도에 있어서 중요학습의 목표가 명확하게 정해지고 정해진 그 목표가 학습자에게 있어서 의미 있는 것이 될 때에 통찰은 더 용이하게 됨KOHLER퀼러(Kohler)의 통찰설통찰학습의 지도 시 유의점LEWIN레윈(Lewin)의 장이론장 이론, 위상 심리학개인은 의식적인 행동의 주체자로 개인의 요구, 목

  • [교육심리]행동주의 학습이론(요약본)
  • 행동주의 학습이론♛Pavlov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Skinner 조작적 조건형성이론Educational psychology, SILLA university 2008교육심리학 조별발표 제5장 학습의 행동주의적 관점▟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0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역사◕ 학습 : 인간의 생존과 문명발전의 기초로서 인류의 역사와 함께 지속되어온 핵심적인 과정▶ 학습의 발생원인과 과정에 대한 체계적과학적인 탐구 관심▶ 19세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대두 : 인간의 학습을 다룬 최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