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2009 교육개정 천재교육 고등학교 국어(하)`문법 단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8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2009 교육개정의 파급 효과
2.목표와 내용체계
3.교과서 소개
4.교과서 분석
-장점
-단점
5.평가 분석
6.참고자료
본문내용
기존 선택 과목의 재구조화
: 선택 과목을 Ⅰ·Ⅱ로 편성

중학교 국어과와 고등학교 국어과 연계성,
선택 과목의 특수성을 감안

기존의 필수과목이었던 ‘국어’ 과목
: 선택 과목으로 편성

2011년 고1 문법은
“독서와 문법Ⅰ·Ⅱ”로 통합된
문법 교육을 받는다!


“독서와 문법Ⅱ” 목표
가. 독서의 본질과 국어의 원리 및 규칙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나. 독서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글을 능동적으로 독서한다.
다. 실제 언어 사용을 위한 국어 규범을 익히고 국어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탐구한다.
라. 가치 있는 다양한 글을 풍부하게 읽는 태도를 기르며, 국어를 사랑하고 국어 문화를 창의적으로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기른다.


다양한 유형의 글에 대한 풍부한 독서 활동을 바탕으로 독서 능력을 신장하고 국어의 규범과 현상에 대한 탐구 활동을 바탕으로 국어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정립하여, 독서 문화를 향유하며 국어와 국어 문화 발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단점
① 학생들의 이해력이 반영되지 않았다.
-분량
〈고대국어〉

고유명사 표기
임신서기석
서동요
〈중세국어〉

훈민정음 서문
소학언해

〈근대국어〉

언간
독립신문 창간사

3차시 동안 7개의 텍스트를 다뤄야 한다!


참고문헌
김종철 외, 『고등학교 국어(하)』, 천재교육, 2010
김종철 외, 『고등학교 국어(하) 자습서』, 천재교육, 2011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NCIC
http://ncic.kice.re.kr/nation.kri.org.inventoryList.do?pOrgNo=100163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 요약정리
  • 교육기구(학교)는 알 수 없고, 오경박사, 의박사, 역박사 기록만 있음한학(한문): 개로왕 국서(북위), 무령왕릉 지석, 사택지적비(한학+도교: 백제 유일비석)근초고왕(375: 박사 고흥 서기)* 신라: 진흥왕(단양 적성비, 4개 순수비), 임신서기석진흥왕(545: 대아찬 거칠부 국사)* 삼국의 역사서는 합리적 기록(유교사관)보다는 신화적 세계관(신이사관) 치중* 고대과학, 기술학 발달- 건축: 기하학 원리를 응용- 역학: 수학을 응용- 고구려: 별자리를 그린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 오늘의 신문 > 10 번 사무실서 네트워크까지 창업 도우미 4년 만에 17조원 기업 Cover Story 12개국 33개 도시에 112개 지점, 미겔 매켈비 위워크 공동 창업자공유 사무실 4년 새 6배 글로벌 기업들도 네트워크 참여2008년 뉴욕 브루클린에서 크롤러(Krawlers)라는 작은 아기 옷 회사를 운영하던 이스라엘 출신의 젊은 사업가 애덤 노이만(Neumann)은 비싼 임차료 때문에 골치가 아팠다. 소규모 회사에 적합한 작은 사무실이 없어, 필요하지도 않은 넓은

  • 한글의 문자적 특성 교육
  • Ⅰ. 한글의 문자적 특징1. 한글의 문자적 특징이란 무엇인가?1). 음소문자2). 음절 단위의 모아쓰기3). 표음문자2. 한글의 문자적 특징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 및 선행 연구 검토3. 교육과정에 나타난 한글의 문자적 특징4. ‘한글의 문자적 특성’에 대한 교과서 내용 분석1)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6학년 2학기)2) 중학교 국어 교과서(9학년)3)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10학년)4)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Ⅱ 교과서(선택 교육과정)5)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시 텍스트 선정 현황과 특징 고찰 - 2011 개정 문학 교육과정의 ‘문학과 공동체’ 영역을 중심으로 -
  •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문학 교과서는 2011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했고 그 해에 2011 개정 교육과정이 고시되었다. 따라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문학 교과서는 단 3년만 사용하였고, 이후 2011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문학 교과서가 2014년부터 사용되고 있다. 2014년부터 중1, 2 와 고1이 2011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을 받는다. 따라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 교과서 김억조(2013),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교과서 ‘문법’ 영역 내용 제시 순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하는 요인이 되므로 그 교육적 가치는 인정되고도 남는다. 이러한 읽기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이 유능한 독자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읽기 교육은 초중등학교 1~9학년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는 국어과의 ‘읽기영역’에서, 고등학교 10~12학년에서는 ‘읽기영역’을 심화한 ‘독서문법ⅠⅡ’ 영역에서 선택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본 발표문에서는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읽기영역의 성격, 목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