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관광사업 활성화 위한 한국관광공사 기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8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기업 선정 이유
II.한국관광공사의 현황
III.한국관광공사의 과제
1.공사 전반의 현안 및 과제
2.공사의 공공성과 기업성
3.운영상 비효율에 대한 검토
IV.현안과제의 개선방안 및 향후 발전방향
본문내용
공공기관 분류에 따른 평가

준시장형 공기업(공공성 + 기업성)
직원정원 50명 이상, 자산규모 2조원 이상, 자체수입액 비중 85~50%
한국관광공사 -> 준시장형 공기업



관광정보의 제공 - 시민 편익, 관광산업 발전 -> 공공성
관광산업의 유치 및 홍보 - 국가의 부 창출, 경제적 파급효과 -> 공공성
관광자원의 개발 및 지원 - 민간자본으로 어려운 대규모 사업이라는 점은
공공성 측면이 있으나 투자 후 수익이 발생함. -> 기업성
면세점 사업, 카지노 사업 등을 통한 수입 창출 -> 기업성


적자사업의 지속
비핵심사업인 중문골프장과 누적적자가 심한 인천공항면세사업에 대한 매각
또는 민영화 노력을 강화할 필요

신규 사업 발굴 능력 부족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적용하여 투자의 효율성을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

과도한 노조 지원
2009년 일부 공기업과 마찬가지로 노조의 가입범위를 과다하게 확대해석하고,
정부가 정한 기준 이상으로 노조에 대한 지원 -> 감사 후 개선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공공부문 측면에서 바라본 관광공사에 대한 내용이 좋습니다.
  • kge8***
    (2016.06.14 20:15:07)
회원 추천자료
  • [관광정보론] 한국관광공사 역할
  • 관광시장 개척 및 국민 관광 진흥 활동을 주 업무로 수행하는 정부투자기관이다. 한국관광공사는 설립 이후 외래 관광객 유치 활동에 주력하여 관광외화 수입 증대를 통한 국가경제발전에 크게 기여 해 오고 있으며, 또한 80년대 이후부터는 국민의 여가 시간 및 소득 증대에 따라 증가하는 국민관광 수요에도 부응하기 위하여 국민 관광 진흥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균형 있는 관광산업 발전을 도모하는 등 한국관광공사는 한국관광 활성화를 위해 다

  • [캐나다스포츠관광정책, 한국스포츠관광정책] 스포츠관광정책
  • 관광의 선진국이라 불리는 캐나다의 스포츠 관광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분석하며, 우리나라의 스포츠 관광정책과 비교, 분석을 통해 미래의 한국 스포츠 관광정책의 대안을 알아보고자 한다.2. 본론 Ⅰ1) 캐나다 관광 정책 기구① 캐나다 관광 정책 기구의 기능 및 역할◆ CTC (Canadian Tourism Commission)Canadian Tourism CommissionSuite 1400, Four Bentall Centre1055 Dunsmuir Street, Box 49230Vancouver, BC V7X 1L2www.canada.travel- 캐나다 관광 청 안내2001년 1월부로 수상 직속기관인

  • [여가산업론] 국내 카지노 현황과 활성화 방안
  • Ⅰ 카지노 산업의 개론1. 카지노 산업의 역사적 의의와 개념1) 카지노 산업의 역사적 의의2) 카지노 산업의 역사3) 카지노 산업의 개념가. 일반적 개념나. 법률적 개념다. 관광산업적 개념라. 유사개념Ⅱ 카지노 산업의 특성 및 파급효과1. 외래 관광객을 위한 주요한 관광사업2. 외화획득을 실현3. 천연관광자원 개발의 한계성 극복4. 타 산업에 비해 경제적 파급효과가 높음5. 호텔영업에 대한 기여도가 높음6. 황금알을 낳는 거위 또는 굴뚝 없

  • [관광마케팅론] 경주 양동마을의 관광마케팅
  • 경주 양동마을의관광 마케팅 목 차 1Ⅰ. 서 론 2Ⅱ. 양동마을의 관광마케팅 1. 한국관광공사 31) 관광마케팅 노력 2) 경주 관광 르네상스 2. 경상북도 경주시 43. 관광마케팅 믹스 : 8Ps 분석 64. SWOT 분석 71) 내부 환경 2) 외부 환경5. 향후 마케팅 전략 8Ⅲ. 결 론 10참고 자료 11Ⅰ. 서 론경주 양동마을은 경북 경주시에 위치한 500년 전통의 조선시대 최대 규모의 전통 민속마을이며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된 곳이다. 경주손씨와 여강이씨 종가가 함

  • [국제경쟁력] 국제경쟁력의 개념, 국제경쟁력의 결정요인, 국제경쟁력의 조건,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관광산업개발과 문화산업개방,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송산업유통과 수도산업구조개편 분석
  • 관광산업개발과 문화산업개방,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송산업유통과 수도산업구조개편 분석Ⅰ. 서론Ⅱ. 국제경쟁력의 개념Ⅲ. 국제경쟁력의 결정요인Ⅳ. 국제경쟁력의 조건Ⅴ.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관광산업개발1. 관광자원 개발1) 다양한 볼거리놀거리먹거리즐길거리의 개발2) 정통문화 공간의 상설 공연장화3) ASEM 월드컵 대회에 대비한 문화관광코스 개발4) 시내 관광의 활성화2. 해외관광 홍보의 효율적 추진1) 한국을 대표할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