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리틀맘의 학업능력증진과 직업상 찾기 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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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사업시행계획서
1. 기관명
2. 사업명
3. 사업의
1) 대상자 특성
2) 환경적 특성
3) 본 사업과 관련된 복지자원 및 서비스 현황
4. 사업 현황
5.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
6. 기대효과
7. 사업 목적 및 목표
8. 사업 내용
1) 세부 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1) 캥거루 스쿨 검정고시 대비 그룹스터디 프로그램 세부내용
5-2) 방과 후 스쿨 직업체험프로그램 세부내용
9. 예산계획

본문내용
2. 사업명 : 리틀맘의 학업능력증진과 구체적 직업상을 찾기 위한 지원프로그램
‘작은 발걸음’

3.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특성
급속하게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나타나는 가장 큰 문제점 중의 하나는 바로 청소년들이 무분별하게 성을 접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에 따라 청소년들의 성의식이 상당히 개방적으로 변하게 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남녀 교제의 연령이 빨라짐에 따라 10대들의 리틀맘(또는 청소년 부모)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리틀맘은 청소년기(15~19세. 여성부가 분류한 기준)에 아이를 낳아 키우는 것을 뜻한다. 리틀맘에는 10대 미혼모를 포함하지만 미혼모는 10대가 아닌 미혼모도 있으므로 미혼모 전체를 포괄하는 개념은 아니다. 또한 리틀맘 중에는 혼인한 리틀맘도 있기 때문에 미혼모 안에 포함되는 개념 또한 아니다. 이러한 리틀맘이 현재 문제가 되는 것은 그 연령이 점점 낮아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임신에 대한 지각이 낮아 제대로 식사를 하지 않거나 음식물이나 약물을 조심하지 않으므로, 일반 임신에 비하여 미숙하거나 기형아 분만비율이 상당히 높다. 미숙아일 경우 뇌성마비나 정신지체, 간질 등 뇌의 장애를 가진 확률이 높아서 더욱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또한 학업을 지속하기 힘들어진다. 불러오는 배 때문에 학교에 갈 엄두를 내지 못한다. 그리고 우리나라 실정에서 재학 중에 임신을 하면 대부분의 학교에 자퇴를 요구하기 때문에 청소년 부모들은 학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다. 아이를 낳는다고 해도 아이를 돌보느라 친구들과 생활패턴이 달라지기 때문에 학업을 이어갈 수가 없다. 학교 중퇴는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교육기회를 상실하게 함으로서 청소년 시기에 필요한 적절한 진로 개발과 선택을 할 수 없게 되고 학업을 지속하지 못하고 졸업을 할 수 없게 되어 앞으로의 원활한 사회생활을 방해한다.
청소년기의 임신 및 출산으로 이한 학업 중단은 대학 진학률이 약 90%에 이르는 우리 나라에서 적절한 직업을 가질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박탈하여 일생을 통해 실업상태나 잠재적 실업에 놓일 가능성이 높아 장기적인 빈곤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렇게 학업을 중단하게 된 리틀맘들을 위해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 학업을 지속하게 하고 진로에 대한 탐색을 통해 적절한 직업으로 이어져 아이와 적절히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출처

그것이 알고싶다 - 누구도 축복해주지 않는 출산의 공포 <2004년 7월 31일분>

http://www.intoland.net/

http://www.haerimwon.or.kr

http://www.moja.or.kr/index.htm

http://www.cbck.or.kr/publish/samok/s2003/0302/sa0302_078.htm

http://home.bcline.com/lkh1/mihonmo/mihonmo.html

http://challenger.lg.co.kr/korean/report/2001/social/social_05.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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