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사례 연구] 한의사 침 뜸 독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8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관련영상
Ⅱ. 문제상황
1. 칼럼 (사례)
2. 장진영 케이스와 노태우 前 대통령 케이스
3. 노태우 前 대통령 사례에 대한 입장
Ⅲ. 한의사 침·뜸 독점에 대한 의견
Ⅳ. 외국의 관련제도
Ⅴ. 관련판례
Ⅵ. 정리
Ⅷ.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2. 제청법원의 위헌제청이유 및 이해관계인의 의견 등
가. 제청법원의 위헌제청이유 모든 무면허 의료행위를 치료결과에 상관없이 일률적, 전면적으로 금지하는 것은 과잉규제인바 , 자신의 질병에 대하여 특별한 치료술을 가진 자로부터 치료를 받을 권리를 박탈하는 것은 환자의 생명권, 치료받을 권리 및 치료수단 선택권을 침해하고 , 의료인이 아니면서 의료행위를 하고자 하는 자의 행복추구권을 침해한다. 환자가 사이비 의료인에게 현혹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비의료인에 대한 접근을 막는 태도는 환자를 의료행위의 객체로만 보는 태도인바 , 이는 환자가 질병의 치료라는 목적을 위하여 의료제공자 와 협력하는 주체이고 자기결정권을 가진 존재라는 점을 간과한 것이다.
나. 청구인들의 주장
(1) 2008헌바108 사건
“의료행위 ” 부분은 죄형법정주의의 명확성의 원칙에 반한다. 무면허 의료행위를 금지하는 것은 환자의 건강권, 생명권, 행복추구권을 침해하고 , 일반인에 의해 시행되어도 아무런 해가 없는 방법까지 일률적으로 금지하므로 과잉금지의 원칙에 반하여 치료자의 직업선택의 자유, 인격권 , 행복추구권을 침해하 며, 대안의학내지 민간요법을 의료인이 행하는 경우는 처벌하지 않으면서 오히려 대안의학 등을 깊이 연구한 전문가가 같은 행위를 한 경우 단지 의료인이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처벌하는 것은 합리적인 이유없는 차별로서 평등원칙에 반한다.
(2) 2009헌마269 사건
의료법 제27조 제1항 및 제87조 제1항 제2호는 금지되는 의료행위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정하고 있지 아니하여 죄형법정주의 및 포괄위임입법금지원칙에 반하고, 직업선택의 자유 및 일반적 행동의 자유를 침해한다. 의료인이 치료불가 판정을 한 경우에는 의료인이 시행하는 의료행위 이외의 방법에 의해서라도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함에도 이를 막고 있는바 , 환자의 생명권 등 인간의 존엄과 가치, 행복추구권을 침해한다. 의료법 제27조 제1항, 제87조 제1항 제2호 및 의료인이 아니더라도 침구술 및 대체의학 시술을 할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하지 않은 것은 헌법 제36조 제3항의 건강권에 대한 국가의 보호의무를 위반한 것이다.
(3) 2009헌마736 사건
“의료행위 ” 및 “한방의료행위 ” 부분은 죄형법정주의의 명확성의 원칙에 반하고 , 의료인이 아니면 의료행위를 할 수 없도록 한 것은 국민의 생명권과 건강권 , 청구인의 직업선택의 자유 및 일반적 행동의 자유를 침해하 며, 헌법 제36조 제3항의 국가의 건강권 보호의무에도 위반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아의 특성
- 아론 백의 인지치료(엘리스 합리정서행동치료, 주요개념, 상담과정, 주요기법, 인지치료적용, 인지행동치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 청소년기본법에 대해 정리하고 나의 생각 논하기
- 5주 2강에서 유전적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유전적 지적장애에서 자주 나타나는 행동적 특성을 제시한 후 증후군에 따라 뚜렷하게 구별되는 특성을 제시하시오
- 4~5주차를 통해 언어발달검사와 말늦은 아동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최근 어린이집 교사 75 퍼센트가 코로나19로 아동 언어발달 지연이 나타난다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말늦은 아동이 환경적인 영향에 따라 언어발달이 지연되는 이유와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언어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중재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 개별화교육계획의 주요내용(정의, 기능, 개발 시기, 내용 등)에 대해 서술한 후, 개별화교육계획서를 작성하시오(개별화교육계획서에 필요한 내용은 필수적으로 작성하며 형식은 자유임)
- 5주 1 2강에서 장애영유아 통합지원 교수전략과 환경배치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장애영유아의 현재의 상태를 가상으로 설정하여, 대상 장애영유아의 지원방법을 교수적 측면과 환경 구성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 ADHD의 원인과 예방법을 요약정리하고, ADHD,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와의 차이점을 특성 중심으로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현대사회에서 경영학의 정의와 학문적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