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시각장애인을 바라보는 중학생들의 인식 개선 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사업개요
1. 사업명 : 시각장애인을 바라보는 중학생들의 인식 개선 사업
2. 사업의 필요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 본문내용
-
2) 지역 환경적 특성
- 전국에 있는 일반 학교 중에 특수학급이 있는 학교는 910개이다. 그 중 우리 서울시에 173개로 특수반이 있는 학교의 수가 가장 많다. 그러므로 특수학급이 설치되어있는 비장애인 학생들을 교육한다면, 같이 학교를 다니는 장애학생에게 큰 도움을 주고, 이들과 유대감 형성의 기회가 증대될 것임.
- 서울시에는 유동인구의 수가 많고 전철, 버스 등 대중교통의 수단이 발달되어있다. 또한, 그만큼 주변 환경에서 장애인을 만날 기회가 많다. 그러므로 이 사업은 다른 곳보다 사업의 효과성이 더욱 기대될 것으로 예상됨.
3) 경험적 근거
- 서울시장애인 복지관은 서울시의 장애인들을 위해 항시 점자교육 및 보행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로써 많은 장애인들이 사회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음.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 본 서울시에는 한국에서 유일한 DIALOGUE IN THE DARK 가 설치되어 있어 장애인을 이해하는 데에 쉽고 빠른 방법인 직접 경험을 보다 잘 느낄 수 있음.
-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등 많은 시각장애인시설들이 서울에 위치하고 있어 그들과의 연계 시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됨.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서울시 172개의 특수학급이 설치된 중학교의 장애인과 비장애학생들.
2) 서비스 대상 : 서울시 172개의 특수학급이 설치된 중학교 중,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중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지역사회정신보건의 방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
- A+리포트)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가치의 갈등을 개인주의 대 집합주의, 선별주의 대 보편주의, 자유 대 평등, 효율 대 평등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가치의 갈등에 대해 제시하고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가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 하여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