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 대학생들의 공, 사교육 기관에 따른영어학습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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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연구문제 및 방법
1.1 연구문제
1.2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제언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당신은 지금까지 영어공부를 하면서 학교수업과 학원수업 중 어느 기관을 주로 이용했습니까?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빈도분석한 것이다. 학원 수업을 이용했다고 답한 학생이 월등히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80%(40명)의 학생이 학원 수업을 주로 이용했다고 답했다.



다음은 학교-학원을 같은 문항으로 각각 답을 받아 비교 분석한 것이다.(문8-9.4)
학교-학원 선택 만족 이유
학교)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사비용저렴
7
14.0
70.0
70.0
학원 이동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
2
4.0
20.0
90.0
기타
1
2.0
10.0
100.0
합계
10
20.0
100.0
 
결측
시스템 결측값
40
80.0
 
 
합계
50
100.0
 
 
사회경제적 변수와 검증했으나, 유의함은 나타나지 않았다.
학원)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인지도 높은 유명 강사의 수업을 들을 수 있어서
2
4.0
4.9
7.3
자신의 영어 수준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어서
19
38.0
46.3
53.7
강의의 질적 수준이 높아서
14
28.0
34.1
87.8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수업을 들을 수 있어서
3
6.0
7.3
95.1
기타
2
4.0
4.9
100.0
합계
40
82.0
100.0
 
결측
시스템 결측값
10
18.0
 
 
합계
50
100.0
 
 



학교와 학원의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학교는 10명 중 7명이 가격측면에서 학교강의가 비교적 싸다고 생각해 선택했다고 답했다. 학원의 경우는 자신의 영어 수준에 맞는 수업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보기를 가장 많이 선택했고,그 뒤로 인증된 교수님의 수업지도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학원수업을 듣는 다는 답이 많았다.
학교-학원 수업의 불만족 원인

학교)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교사의태도
1
2.0
10.0
10.0
수업분위기
4
8.0
40.0
50.0
학생참여도
2
4.0
20.0
70.0
기타
3
6.0
30.0
100.0
합계
10
20.0
100.0
 
결측
시스템 결측값
40
80.0
 
 
합계
50
100.0
 
 


학원)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교사의 태도
4
8.0
9.8
12.2
수업분위기
8
16.0
19.5
31.7
학생 참여도
6
12.0
14.6
46.3
수업의 질
5
10.0
12.2
58.5
기타
17
34.0
41.5
100.0
합계
40
82.0
100.0
 
결측
시스템 결측값
10
18.0
 
 
합계
50
100.0
 
 



학교의 경우 10명 중 4명이 수업분위기를 불만족한 원인으로 뽑아 가장 많았고,학원의 경우는 기타가 가장 많았다. 기타의 원인은 가격이 높다는 이유가 많았으며, 그뒤 수업분위기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학원 수강기간 비교

학교)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1달 미만 
3
6.0
30.0
30.0
3-6개월
5
10.0
50.0
80.0
6-12개월
2
4.0
20.0
100.0
합계
10
20.0
100.0
 
결측
시스템 결측값
40
80.0
 
 
합계
50
100.0
 
 









학원)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1달 미만
4
8.0
9.8
12.2
1-3개월
12
24.0
29.3
41.5
3-6개월
13
26.0
31.7
73.2
6-12개월
9
18.0
22.0
95.1
1년 이상
2
4.0
4.9
100.0
합계
40
82.0
100.0
 
결측
시스템 결측값
10
18.0
 
 
합계
50
100.0
 
 


학교의 경우 3-6개월을 택한 학생이 많았으며, 학교에서 교양필수로 들어야 하는 수업 (토익,회화 수업)등을 수강하거나 학교 내 국제문화원에서 강의를 들은 학생들이 대부분이 임을 유추할 수 있다.3-6개월 동안 수강했다는 학생이 과반수였고, 학원의 경우 1-3개월,3-6개월 비슷하게 분포했다.

학교-학원 수업의 기대 효과 만족에 관한 질문

학교)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전혀 그렇지 않다.
1
2.0
10.0
10.0
그렇지 않다.
4
8.0
40.0
50.0
보통이다.
5
10.0
50.0
100.0
합계
10
20.0
100.0
 
결측
시스템 결측값
40
80.0
 
 
합계
50
100.0
 
 


학원)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전혀 그렇지 않다
1
2.0
2.6
5.3
그렇지 않다
2
4.0
5.3
10.5
보통이다.
14
28.0
36.8
47.4
그런 편이다
18
36.0
47.4
94.7
매우 그런 편이다.
2
4.0
5.3
100.0
합계
38
76.0
100.0
 
결측
시스템 결측값
12
24.0
 
 
합계
50
100.0
 
 


5점 리커트 척도로 보기를 구성했으며, 학교의 경우 응답하지 않은 값은 제외하였다. 보통이다 라는 답이 많았으나, 1,2보기에 답한 사람도 과반수 였기에 기대만큼의 효과에 대한 만족도가 비교적 낮음을 알 수 있었다.
학원의 경우에는 보통이다와 그런편이다 에 다수가 응답했다. 학교와 비교했을때 응답자들이 학원 수업이 기대만큼의 효과가 더 높다 생각함을 유추해 낼 수 있었다.

수업을 들은 후 관련 질문 문10-15)

10.어느 영역이 가장 향상되었다고 느끼십니까?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말하기
11
22.0
22.0
22.0
듣기
15
30.0
30.0
52.0
읽기
18
36.0
36.0
88.0
쓰기
2
4.0
4.0
92.0
기타
4
8.0
8.0
100.0
합계
50
100.0
100.0
 
학교 수업이나 학원 수업을 들은 대학생들은 읽기 (36%,18명),듣기,말하기 순으로 향상됨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11.영어에 대한 자신의 태도가 바뀌었다고 생각합니까?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전혀 그렇지 않다.
1
2.0
2.0
2.0
그렇지않다
6
12.0
12.0
14.0
보통이다
17
34.0
34.0
48.0
그런편이다
24
48.0
48.0
96.0
매우그런편이다.
2
4.0
4.0
100.0
합계
50
100.0
100.0
 
학생들이 수업을 들은 후 자신의 영어태도 변화여부 대해 긍정적이게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성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전혀그렇지않다
1
2.0
2.0
2.0
그렇지않다
4
8.0
8.0
10.0
보통이다
12
24.0
24.0
34.0
그런편이다
27
54.0
54.0
88.0
매우그런편이다.
6
12.0
12.0
100.0
합계
50
100.0
100.0
 
학교-학원 선택 질문
문13)만약 앞으로 영어시험을 볼 예정이라면, 어떤 방법으로 준비를 하시겠습니까?
문14)주변인에게 어떤 수업을 권유하고 싶습니까?
문13)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학교
6
12.0
12.0
12.0
학원
44
88.0
88.0
100.0
합계
50
100.0
100.0
 

문14)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학교
7
14.0
14.0
14.0
학원
43
86.0
86.0
100.0
합계
50
100.0
100.0
 
12번 문항은 11번 문항인 성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인가와 연관시켜 볼 수 있는데, 수업을 들은 후, 태도 변화와 함께 이것이 성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라고 생각하는 학생이 과반수 이상이였다.

문 13-14번은 영어 학원 시험 관련, 미래에 어떤 시설을 이용할지에 관한 질문과 학교-학원 수업 중 권하고자 하는 이용시설은 어디인지 선택하는 문항이였다. 두 문항의 결과는 학원에서 시험을 준비하겠다는 답이 88%(44명), 주변인에게 권하고자 하는 수업도 학원이 86%(43명)으로 월등히 높게 나왔음을 볼 수 있다.

15.앞으로 학교나 학원에서 진행되는 수업을 수강할 의향이 있습니까?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전혀그렇지않다
0
0
0
0
그렇지않다
1
2.0
2.0
2.0
보통이다
12
24.0
24.0
26.0
그런편이다
24
48.0
48.0
74.0
매우그런편이다.
13
26.0
26.0
100.0
합계
50
100.0
100.0
 
15번문항인 앞으로 학교나 학원에서 진행되는 수업을 수강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도 그런편이다는 답이 가장 많이 나왔고, 이는 대학생들이 학교나 학원수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사회경제적 변수 분석 -성별,소속학과,학년 순

소속학과
성별
학년

N
유효
50
50
50

결측
0
0
0

평균
2.80
1.26
3.34

성별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여자
37
74.0
74.0
74.0
남자
13
26.0
26.0
100.0
합계
50
100.0
100.0
 
소속학과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인문대
11
2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논문)
- 박선경, 2011, <대학생의 영어학습 동기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현정·정동빈. 2008, , 한국관광대학교·중앙대학교 논문
- 김영숙, 2008, <한국 대학생의 영어학습동기, 의사소통의지와 영어전용공간 활용에 관한 연구>, 총신대학교 논문
- 김지원, 2006,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효과적인 학습방법>, 세종대학교 논문
- 안희진, 2011, <미국 드라마를 활용한 지도가 대학생들의 영어듣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논문
- 석진이, 2010, <자기조절학습 능력이 EFL 대학생의 영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논문
- 김성중, 2007, <한국 대학생의 영어 의사소통 긴장감 연구>, 고려대학교 논문

(신문)
- 대학생 연평균 영어 사교육비 64만원, 세계닷컴뉴스. 2009.02.18.
- 수도권 대학생 70% 토플 등 영어 사교육 받아, ,한국경제 사회뉴스, 2009.02.18

(기관)
- ‘신용지기(Campus & Society Watch)’ 대학생 영어 사교육비 실태조사, YMCA, 2009.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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