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국내 항공 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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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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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Michael Porter의 5 forces Model 적용
1) 신규 진입자의 위협- 진입장벽
2) 기존 기업 간의 경쟁
3) 구매자의 협상력
4) 공급자의 협상력
5) 대체재의 위협
3. 결론
- 본문내용
-
⑤ 정부의 규제 정책
정부 정책은 신규 경쟁자의 진입을 직접적으로 촉진 혹은 억제하여 진입 장벽의 높이에 영향을 미친다. 정부는 인가 조건 및 해외 투자 규제 등을 통해 진입을 제한한다. 독점 기술의 모방을 금지하는 법안, 규모의 경제 효과를 증대시키는 환경, 안전 규제법 등 확대적인 특허법을 통해 진입 장벽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반대로, 보조금 지원이나 새로 진입한 모든 기업들에게 기초 연구비를 지원 하면서 진입 장벽을 낮추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항공 산업은 2006년 이전까지 특별한 규제 조치가 없었다. 이후 1998년 미국과의 항공자유화에도 불구하고 시장개방이 없었다. 그러나 2006년부터 개방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항공법이 새롭게 개정된 2009년 9월 이후 진입장벽이 조금씩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2009년 항공법 주요 개정 내용>
구분
기준
개정
면허체계
정기, 부정기 한공운송사업
국제, 국내, 소형 항공운송사업
대형운송-국내
항공기1대 이상
자본금50억 이상
기존과 동일
대형운송-국제
항공기5대 이상
자본금200억원이상
항공기3대
자본금150억원 이상
신규 항공사 국제선 취항기준
국내선 1년간1만회무사고
폐지
운수권 배분 근거
대한항공, 아시아나 중심 배분
주간 6회 이상의 여객 운수권은 2개 이상의 항공사에 배분
항공법의 변화내용을 살펴보면 2009년 9월에 정부는 항공법 개정을 통하여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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