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부산항만]부산항(부산항만)의 현황,신항사업,건설계획, 부산항(부산항만)의 관세자유지역,방재정보시스템,문제점,내실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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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부산항(부산항만)의 현황

Ⅲ. 부산항(부산항만)의 신항사업
1. 사업개요
1) 위치
2) 사업비
3) 사업내용
2. 효과
3. 사업추진 현황
1) 정부사업
2) 민자사업

Ⅳ. 부산항(부산항만)의 건설계획

Ⅴ. 부산항(부산항만)의 관세자유지역

Ⅵ. 부산항(부산항만)의 방재정보시스템
1. 부산항 방재 정보 시스템
2. 부산항 해양환경모니터링 스테이션
1) 자료의 수집
2) 기기의 유지 및 관리
3) 자료의 분석 및 가공
3. 인터넷 정보 시스템
1) 인터넷 정보 시스템의 구축
2) 인터넷 홈페이지 시스템의 구축
3) 부산항 방재 정보 시스템의 사용

Ⅶ. 부산항(부산항만)의 문제점

Ⅷ. 부산항(부산항만)의 내실화 방안
1. 신항 조기건설 등 인프라 확충
2. 기존 부산 북항의 기능 재정립 및 신항만과의 연계 활성화 모색
3. 배후부지 활성화 등 부산항의 고부가가치화 추진
4. 항만 생산성 제고를 통해 화물유치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
5. 동북아시아 국가간 물류협력체계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동북아지역은 앞으로 더욱 역동적인 발전이 기대되고 있고, 이러한 동북아 지역에서 항만도시 부산은 어느 도시지역보다도 지리적․경제적으로 매우 유리한 위치에 놓여 있다. 먼저 지리적인 측면에서 보면 부산은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동북아지역의 항만․물류 거점도시로 발전하기에 적합한 위치에 입지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부산은 지정학적으로 동북아지역의 비즈니스 중심도시로서의 역할수행에 유리한 위치에 놓여 있다. 특히 부산은 중국, 한국, 일본의 각 수도인 북경, 서울, 동경을 연결하는 소위 베세토(BESETO)벨트와 러시아, 한국, 중국의 주요 항구를 연결하는 비피스(BPS)벨트가 교차하는 동북아지역의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것은 부산을 동북아지역의 국제해상물류 중심항만으로 발전시키는데 큰 잠재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항만도시 부산은 중국과 대만을 연결하는 경제권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동아시아 경제권과도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북아시아뿐만 아니라 동아시아의 비즈니스 중심도시로 발전할 가능성도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환황해권 항로와 환동해권 항로 등 지선항로가 활성화된다면 간선(main trunk)과 지선(feeder)을 연결하는 동북아지역내의 중심적인 환적 항만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또한 부산은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시설에서 세계 제 3위의 수준을 갖춘 국제적인 항만도시로서 교역-물류 기능에서 동북아지역에서는 상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고, 앞으로도 상당기간 그 위치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중국의 급속한 경제성장과 역내 국가간의 경제협력 및 국제분업이 활성화된다면 동북아지역의 물동량이 크게 증가할 뿐만 아니라 이 지역 국가간에는 앞으로 긴밀한 네트워크도 구축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될 경우 항만도시 부산은 지경학적으로 이 네트워크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부산항은 동북아의 허브항(Hub Port)으로서 그 기능을 담당하게 될 좋은 기회를 맞고 있다.
참고문헌
◉ 김승환, 세계해운환경의 변화에 따른 부산항의 발전과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경대 경영대학원, 2002
◉ 부산신항만의 경쟁우위 확보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운학회지, 2002
◉ 박창호·이기철·노홍승·여기태, 인천항 관세자유지역 지정을 위한 당면과제 고찰, 항만경제학회지 17권 2호, 2001
◉ 이학구, 부산항의 현실과 비전, 한국해사문제연구소
◉ 하영석·신상헌, 부산항의 국제물류 거점화 전략, 한국해운학회지 제 28호, 1999
◉ 하명신, 부산항의 발전전략, 국제무역학회 춘계 정책토론 및 학술대회 논문집,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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