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문학][자연주의 철학][자연주의 교육철학][자연주의 미술]자연주의 문학, 자연주의 철학, 자연주의 교육철학, 자연주의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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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자연주의 문학

Ⅱ. 자연주의 철학
1. 데카르트와 스피노자
2. 스피노자의 자연주의

Ⅲ. 자연주의 교육철학

Ⅳ. 자연주의 미술
1. 밀레(Millet/1814~1875)
2. 코로(Corot/1796~1875)
3. 루소(Rousseau/1812~1867)
4. 그 밖의 사람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연주의 문학

19세기에 융성한 사실주의는 그 말엽에 이르러 자연주의로 변형하였다. 자연과 현실의 사상을 있는 그대로 그리는 것이 사실주의의 특색이었으니까, 그 점으로 본다면 자연주의가 사실주의의 연장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독일의 사실주의. 특히 “시적 사실주의”라고 불리는 문학은 역시 현실 속에서도 작가의 주관에 따른 묘사대상의 선택이 강하였으며, 과거의 문학적 유산으로써 고전주의, 낭만주의 등의 요소를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 했던 것이다.
그 반면, 자연주의에 이르러서는 그와 같은 일체의 문학적 전통을 부인하고 美的 또는 사상적 이상을 배격하여 적나라한 인간의 모습과 추악한 사회의 실정을 그대로 재현 내지 폭로하는 것으로써 만족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아름다운 것 보다는 추악한 것, 고귀하고 이상적인 것 보다는 저열하고 비참하고, 병적인 것을 즐겨 그리는 것이다. 그 이유로서는 19세기 말엽에 이르러 급속히 발달한 기계문명과 더불어 도시인구의 증가, 사회적 불안, 종교의 위신 추락 등을 들 수 있으며, 사상적 배경으로는 포이어바하의 유물론, 쇼펜하우어의 염세관, 다윈의 진화설 등이 영향을 끼쳤다. 독일 자연주의 문학은 프랑스의 에밀 졸라, 러시아의 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 등의 영향이 컸다. 독일 사연주의 운동의 중심지는 뮌헨과 베를린이었다. 뮌헨에서는 콘라트(Michael Conrad,1846-1927) 가 「사회(Gesellschsft)」라는 잡지를 발간하여 하이제 등의 현실을 무시한 고답적인 문학을 공격하였다. 콘라트의 협조자로서 그 잡지에 가장 많이 기여한 사람이 블라이프트로이(Karl Bleibtreu)였다. 그는 「문학혁명(Revolution der Literatur)」를 써서 문단에 센세이션을 일으켰으며, 괴테, 그릴파르써 등까지 공격하였다. 「바이런卿의 마지막 사랑」과 「그의 딸」의 두 편의 희곡에서 그는 바이런숭배와 그 유전을 보여줬고, 한편 「과대망상(Größenwahn)」과 같이 병적심리를 분석한 장편소설도 있다.
참고문헌
○ 김수동(1997),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문음사
○ 강승규·박의수·정영수·강성보,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 신득렬·이병승(2004), 쉽게 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 조창섭, 독일 자연주의 문학, 서울대 출판부
○ Lilian R·Furst·Peter N·Skrine, 천승걸 역(1997), 자연주의,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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