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유형,역사,시기,단계, 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입체표현,평면표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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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의 유형
1. 리드(Read.H)의 표현 유형 분류
1) 유기형(organic form)
2) 인상형(impressionist)
3) 구조형(structured forn)
4) 열거형(enumerative form)
5) 표현형(expressionist)
6) 장식형(decorative forn)
7) 율동형(rhythmical form)
8) 감정 이입형(empathetic form)
2. 로웬펠드(Lowenfeld, V)의 표현 유형 분류
1) 시각형(visual)
2) 촉각형(haptic)
3. 김정의 표현 유형 분류
1) 대담형
2) 소극형
3) 개인형
4) 비약형
5) 불균형형
6) 성급형
7) 표준형

Ⅲ. 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의 역사

Ⅳ. 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의 시기
1. 선이 있는 시기(4~6세)의 표현 특징
2. 상징이 있는 시기(6~9세)의 표현 특징
3. 사실이 있는 시기(9~12세)의 표현 특징

Ⅴ. 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의 단계
1. 김정
1) 신생아기(1-3세)
2) 난화기(4-5세)
3) 전도식기(6-7세)
4) 도식기(8-9세)
5) 여명기(10-11세)
6) 의사실기(12-13세)
7) 사춘기(14-17세)
2. 로웬펠트(V.Lowenfeld)
1) 난화기(2-4세)
2) 전도식기(5-6세)
3) 도식기(7-9세)
4) 여명기(10-11세)
5) 의사실기(12-14세)
6) 사춘기(15-17세)

Ⅵ. 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의 입체표현

Ⅶ. 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의 평면표현
1. 유희적 난화기(4세 이하)
1) 마구 그리는 난화기
2) 반복하는 난화기
3) 이름 붙이는 난화기
2. 탐색적 상징기(4~6세)
3. 분화적 상징기(6~9세)
4. 형태적 사실기(9세~12세)
5. 공간적 사실기(12세 이상)

Ⅷ. 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어린이 특유의 느낌이나 해석은 틀림없이 존재하는 것으로, 어린이가 그림을 그리는 데 있어서 자신에게 중요하다 생각하는 것을 크게 그리고 반대로 자신에게 의미가 없다고 여겨지는 것은 무시하는 등의 경향은, 장래 주체적인 사고의 소지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른들의 기준에 의해 일찍부터 ‘올바른’ 비례를 익히게 하는 일은 어린이들의 생애에 걸쳐서 주체적인 감수성을 저해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사실이 더욱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도식화기의 아동은 추상예술에 의해 외계에 적응하려 하고, 의사실기 이후의 아동은 점차 사실적인 시각과 기준에 의해 자신을 표현하려는 경향으로 이행해 나간다고 한 로웬펠드의 아동화 발달단계의 분류*는 널리 알려진 내용이다. 즉, 일정 시기까지의 아동은 대부분이 추상적 표현을 추구하고 그 이외의 표현을 전혀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線의 질, 공간파악의 방식, 즉 깊이와 거리감각을 무시한 평면적인 나열이나 기저선에 의한 땅과 하늘의 설정방법 등, 이 모든 것이 아동 특유의 추상적인 외계의 파악방식과 그 표현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표현기능 위주의 지도는 이를 부정한다. 모처럼의 추상적인 공간설정의 방법이 잘못된 것이라 하여 ‘정정’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그러한 처사가 어린이들의 장래에 어떠한 영향을 초래할 것인가가 고려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표현기능은 지능의 발달과 반드시 일치하는 것이 아니고, 갑자기 높은 수준에 도달하는 일은 종종 있는 일이다. 물론 할 수 있다면 그렇게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도 생각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발달의 필연에 부응하여 이를 고려할 수 있는 것이지, 발달의 단계를 무시한 전혀 특수한 기능을 주입하는 일은 실제로는 가능할지 몰라도 교육적으로는 무의미하고도 유해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Ⅱ. 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의 유형

현대 심리학은 인간의 심리를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함으로써 심성이나 행동을 이해하게 되었고 이러한 심리학적인 배경을 가지고 아동의 복잡한 미술 표현들을 이해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졌다. 여러 학자들의 표현 유형 중 리드(Read.H), 로웬펠드(Lowenfeld,V), 김 정의 표현 유형 분류를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 권상구, 아동미술교육, 서울 : 미진사, 1997
◎ 로웬 펠드·브리페인 지음,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 연구회 옮김,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미진사
◎ 이경숙, 유아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연구, 관동대교대원, 서울, 1999
◎ 차동채·김춘일 저, 아동미술의 지도와 이해, 서울, 미진사, 1998
◎ 황규호, 아동 미술에서 입체조형 활동을 통한 지도방법 연구, 2005
◎ 황순선, 아이들이 그린 그림, 서울 : 토판기획,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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