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색깔][색채][색상]색(색깔, 색채, 색상)정의,속성,체계, 색(색깔, 색채, 색상)혼합,배색, 색(색깔, 색채, 색상)대비,색맹,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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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색(색깔, 색채, 색상)의 정의

Ⅲ. 색(색깔, 색채, 색상)의 속성
1. 색상Hue
2. 명도Value
3. 채도Chroma

Ⅳ. 색(색깔, 색채, 색상)의 체계

Ⅴ. 색(색깔, 색채, 색상)의 혼합
1. 가법혼색/가산혼색(additive mixture of colors)
2. 감법혼색/감산혼색(subtractive mixture of colors)

Ⅵ. 색(색깔, 색채, 색상)의 배색
1. 배색이론
2. 배색의 실제

Ⅶ. 색(색깔, 색채, 색상)의 대비
1. 색상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한난대비
5. 보색대비
6. 면적대비
7. 계시대비

Ⅷ. 색(색깔, 색채, 색상)과 색맹
1. 색맹이란?
2. 색맹의 원인
3. 색맹의 유형
1) 전색맹
2) 적록색맹
3) 청황색맹
4) 색약
5) 선천성 색맹과 후천성 색맹
6) 프로킨예 현상

Ⅸ. 색(색깔, 색채, 색상)의 느낌
1. 하나의 색에 어떤 의미가 부여되어 있기도 하다
2. 여러 색끼리의 관계
3.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
1) 따뜻한 느낌의 색
2) 차가운 느낌의 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람은 인식을 하는 존재로서 과학적으로는 물질적 실체로 파악이 되는 물질적 존재다. 가령 사람은 망막에 빛이 자극하고 있으면 빛에 대한 색깔을 느끼는 상태가 되지만, 이런 인식의 상태인 사람은 과학적으로 아무리 분석을 해도 원자나 분자 같은 물질로 이루어진 물질계이며, 그곳에서 그런 물질에 의한 물질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상태일 뿐이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물질적 해석으로 설명되지 않는 의식적 실재가 있는데, 이 비물질적인 것은 과학이 발견하고 연구한 물질적 개념만으로는 이해되지 않는 면이다. 즉 우리가 느끼는 색깔을 포함한 많은 인지경험은 물질적으로 이해되는 개념과는 전혀 다른 것으로 우리에게 가장 잘 친숙한 것이면서도 과학적 관찰 개념으로서는 파악이 되지 않았다. 따라서 정신적 느낌은 물질현상은 아니며 물질현상으로 이해되는 것이 아니라고 봐야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사람을 물질적 실체라고만 결론을 내리는 과학적 결론을 잘못된 것이라고 볼 수는 없다. 자연과학은 현재 존재의 세계를 완벽하고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정량적으로 체계화시켜 관찰적 증명방식으로 이 결론에 대해 의문의 여지를 남기지 않는다. 이 물질세계 밖의 물질적 체계를 벗어난 동떨어진 어떤 다른 세계도 과학적 개념으로는 존재로서 인정치 않는다. 이때까지 사람을 포함한 물리적 실체에게서 물질적 체계를 벗어난 무엇이나 법칙을 발견한 적이 없고, 이 체계 자체가 하나의 완벽한 세계를 이룬다.
이런 점에서 색깔과 같이 사람이 경험하는 정신적 경험은 물질적 존재를 벗어나서 해석될 수는 없으며, 그러나 또한 이때까지 물질적 측면으로는 나타낼 수 없었던 것으로서, 자연과학적인 관찰이나 물질외부에서 관찰하는 방식으로는 파악이 되지 않는 무엇일 것이며, 따라서 물질적 실체의 내부에서의 어떤 요소로서 관찰로서 걸리지 않는 무엇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여기서 다음과 같은 해석을 하면 정신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의 관계를 잘 이해할 수 있다. 즉 존재는 과학적 관찰에 의해 물질적 실체로서 파악이 된 것인데 그 실체는 물질적 파악으로는 걸리지 않는 고유한 내부적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그 내부적 요소란 것은 현상으로서는 나타나지 않는 측면으로 색깔과 같은 정신적 경험을 하고 있는 상태라는 것으
참고문헌
김미재(1985), 색의 이해 정도 및 혼합능력, 계명대석사논문집
김미지자 저(1998), 21C 디자인을 위한 감성공학, 디자인오피스
김현영·손경애·여화선 공저(2003), Color Color Color, 도서출판 예경
국립현대미술관(1991), 한국전통표준색명 및 색상 : 제1차 시안, 국립현대미술관
지상현(2003), 색, 성공과 실패의 비밀, 서울 : 교학사
Roy S. Berns(2003), 색채학원론,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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