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화]민화의 특성,발생배경, 민화의 가치, 민화의 용도, 민화의 호랑이그림, 민화와 판소리, 민화와 우키요에의 비교, 민화 관련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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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민화의 특성

Ⅲ. 민화의 발생배경

Ⅳ. 민화의 가치

Ⅴ. 민화의 용도

Ⅵ. 민화의 호랑이그림

Ⅶ. 민화와 판소리

Ⅷ. 민화와 우키요에의 비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민화는 용(用)의 그림인 동시에 뜻의 그림이다. 단순한 생활주변의 장식용이 아니라 행복을 염원하는 보통사람들의 상징숭상을 그림으로 표현한 상징화라고 해석되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그림의 화제로서 정리되겠는데 민화의 화제는 일반 동양화제(東洋畵題) 거의 전부를 포함하는 동시에 민화 고유의 화제를 추가시켜서 방대한 소재를 상징화시킨 것이다. 원시시대에 생긴 그림이 주술적인 기능을 가지고 시작되었다는 점을 먼저 살펴보았지만 그 맥을 이어서 결실된 조선시대의 생활민화도 다분히 신앙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으며 유(儒) 불 도 무(巫)의 네 종교사상의 영향을 받은 것도 사실이다. 한화의 분류에서 우리는 종교화란 화문(畵門)을 마련하고 그 속에 유불도무 4개의 종교화를 묶어 놓고 별화(別畵)들은 따로 모아서 그것을 생활화 속으로 몰아왔다. 그 생활화 속에는 효자도니, 문학도니 하는 유교계통의 화제가 있고 수성노인도(壽星老人圖)니 팔선도니 하는 도교계통의 화제가 있고 심우도(尋牛圖)나 불족부(佛足符)와 같은 불교 출생이 있고, 청룡 백호도와 같은 무교 출생도 끼어 있다. 그러나 태산 같은 민화의 화제를 모두 이런 식으로 출신 종교별로 정리한다는 일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생활화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그림의 하나로 용호도가 있다. 이 용호도는 호축삼재(虎逐三災)의 뜻의 세속적인 화의를 품고 있기 때문에 붙여진 그림이다. 그러나 이러한 용호도는 절간을 지을
참고문헌
고려서적(주)(1979), 한국민화, 한국의 미, 중앙일신, 동양방송
김철순(1991), 한국민화논고, 예경산업
금철순(1991), 한국민화논고, 예경
우키요에의 미(2004), 이다미디어
조자룡 저(1988), 한국호랑이 민화대전, 한국종합물산주식회사, 서울
황병기 저(1985), 판소리와 산조에 나타난 미의식, 한국정신문화원,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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