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중요성,변천,내용,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유아교육,비평활동,교사역할,방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중요성

Ⅲ.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변천
1. 감상교육의 태동기(1895-1905)
2. 일제시대(1906-1945)
3. 교수 요목시대(1945-1954)
4. 1차 교육과정 시대(1954-1963)
5. 제 2차 교육과정 시대(1963-1973)
6. 제 3차 교육과정 시대(1973-1981)
7. 제 4차 교육과정 시대(1981-1987)
8. 제 5차 교육과정 시대(1987-1992)
9. 제 6차 교육과정 시대(1992-1999)

Ⅳ.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내용
1. 조형품의 감상 내용
2. 자연 및 환경의 감상
3. 감상하고 애호하는 태도

Ⅴ.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유아교육
1. 표현능력 신장에 도움이 된다
2. 조형감각을 신장시킨다
3. 우리 문화와 인류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인간형성에 도움이 된다

Ⅵ.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비평활동

Ⅶ.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교사 역할

Ⅷ.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방향성
1. 내용과 형식을 포함하는 종합적 감상교육
2. 감상후 활동의 강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교육은 실기중심(표현중심)의 교육이었다. 미술교육에 있어서 실기의 중요성은 이미 인식되었지만 상대적으로 미술감상이나 이론의 부분은 미흡하게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20세기 후반, 특히 1970년 이후에는 감성적 직관, 미적체험을 중시하는 감성 교육론과 시지각적 감수성의 체계적 훈련, 시지각의 중요성이 강조 되고 있다. NAEA(The National Art Education Association)에서는 미술을 창작(Art Production), 미학(Aesthetic), 미술사(Art History), 미술 비평(Art Criticism)의 4분야로 보고 통합된 연속적인 교수 프로그램으로서 미술 교육을 제안하고 있다. 즉 미술 교육을 통하여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키워나가야 할 미적인 안목,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창작 능력뿐만 아니라 문화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미술 문화의 가치에 대한 이해와 미술품을 볼 수 있는 능력까지 고루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에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새로운 방안의 미술교육에 관한 많은 저서들을 살펴보면 창의력 개발을 위한, 혹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미술감상 등에 관련된 책들이 심심치 않게 출판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과거에 비해 미술감상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여러 영역에 창의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많은 관심과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미술감상부분은 인간의 시·지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연구가 심화되면서 표현력과 지각력이 서로 같지 않다는 점이 밝혀짐에 따라 미술감상의 중요성에 따른 다양한 교육적 접근이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미술감상을 통하여 감상 능력을 발달시키고 창조적인 작품 감상을 통해 어릴 때부터 감성을 개발하고, 창의적인 사고 다양함을 돕는 것으로 미술감상은 새롭게 인식되어야 한다. 미술에서도 실기, 이론, 감상 등 미술교육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교육학습 하게 한다면 어린이들의 창의력 개발은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미술감상의 중요성은 로웬펠드의 미술교육사상에 반대하여 새로운 미술교육사상을 주장한 아이스너의 이론에서도 이미 강조되었던 부분이다. 미술감상이야말로 정서, 감성 등에 큰 영향을 끼치고 창의력을 키우는 뿌리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싶다.
참고문헌
김해성 저, 현대미술을 보는 눈, 열화당, 서울, 1995
남정희, 미술교육과정에 있어서의 감상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4
노부자 저, 학생미술작품의 자기이해 및 감상을 위한 교수공법, 한국 조형교육학회, 서울, 1988
이경성, 미술입문, 서울 : 교육출판사, 1962
임양수, 미술과 교과에 있어서 감상지도의 실태조사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임두빈, 미술비평이란 무엇인가, 서문당,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내용을 상기시켜 청취자의 머릿속에 TV광고의 이미지를 다시 그려보게 하는 보충효과가 있다. 따라서 TV 커머셜 멘트를 그대로 라디오광고에 내보내는 경우도 많다. 이처럼 TV광고에 「보완재」 역할을 하면서 광고효과를 높이는 수단으로 라디오광고를 많이 이용한다. 5. 라디오 청취자는 TV시청자에 비해 안정적이다. 라디오방송은 일 년 내내 거의 비슷한 수의 청취자수를 유지한다. 특히 종교방송 라디오의 경우는 신도들 중 열청자가 많아 광고효과

  •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정의,교육과정변천,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단계,과정,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방법,시사점
  • 교육, 조소수업)의 교육과정 변천1. 제1차 교육 과정 시대의 조소 지도1) 초등학교 미술과의 목표일상생활과 산업에 필요한 조형 예술과 기술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기초적인 기능을 얻어 생활을 명랑하고 여유 있게 영위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개인으로서, 사회인으로서 평화적이며 문화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르는 데 있다.2) 초등학교 만들기의 목표조형 기술과 조형 예술 면에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 식, 주 산업에 관한 기

  •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
  • 목 차Ⅰ. 서론Ⅱ. DBAE의 정의Ⅲ. DBAE의 특징1. E. W. Eisner의 미술교육방법의 특징2. DBAE의 일반적 특징Ⅳ. DBAE의 교육 내용1. 작품제작2. 미학(Aesthetics)3. 미술사(Art History)4. 미술비평(Art Criticism)Ⅴ. DBAE에서의 교사 역할Ⅵ. DBAE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1. 긍정적 측면2. 부정적 측면3. DBAE에 대한 잘못된 이해Ⅶ. DBAE의 변화 Ⅷ. DBAE의 대안으로서의 미술교육Ⅸ. DBAE가 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Ⅹ. 결론Ⅰ. 서론미술교육 이론은 상당

  • [아동문학] 문학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여러가지 활동 및 방법에 대해 의견을 제시
  • 교사의 책 읽어 주기 활동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하며 그 확대 적용할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5. 창조적 예술 활동을 통한 실제적 문학교육방법 1) 문제인식 및 중요성 - 아동들은 천성적으로 이야기를 읽는 동안이나 읽고 난 후, 어떤 생각이 떠올랐을 때에는 이를 어떤 형태로든 표현하고 싶어 한다. 2) 예술 활동을 통한 문학 감상의 원리 및 가치 창조적인 미술활동을 통해 문학을 감상함으로써 아동들은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는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유형, 미술감상의 중요성, 미술감상의 지도계획, 미술감상의 방법, 미술감상의 활동 사례,지도 방안
  • 감상3. 제작 도중의 감상 지도-순회지도와 지도적평가4. 학습 후의 정리로서의 감상Ⅵ. 미술감상의 방법Ⅶ. 미술감상의 활동 사례1. 명화 보고 그리기2. 친구의 작품 감상하기3. 미술관 관람하기4. 시청각 교재로 감상하기5. 감상문 쓰기Ⅷ. 미술감상의 지도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미술과의 지도 영역이 미적체험, 표현과 감상으로 나누어지면서 감상 교육이 크게 강조되게 되었다. 그러나 미적체험, 표현과 감상을 어떻게 관련지어 수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