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중요성,변천,내용,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유아교육,비평활동,교사역할,방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중요성
Ⅲ.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변천
1. 감상교육의 태동기(1895-1905)
2. 일제시대(1906-1945)
3. 교수 요목시대(1945-1954)
4. 1차 교육과정 시대(1954-1963)
5. 제 2차 교육과정 시대(1963-1973)
6. 제 3차 교육과정 시대(1973-1981)
7. 제 4차 교육과정 시대(1981-1987)
8. 제 5차 교육과정 시대(1987-1992)
9. 제 6차 교육과정 시대(1992-1999)
Ⅳ.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내용
1. 조형품의 감상 내용
2. 자연 및 환경의 감상
3. 감상하고 애호하는 태도
Ⅴ.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유아교육
1. 표현능력 신장에 도움이 된다
2. 조형감각을 신장시킨다
3. 우리 문화와 인류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인간형성에 도움이 된다
Ⅵ.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비평활동
Ⅶ.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교사 역할
Ⅷ.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방향성
1. 내용과 형식을 포함하는 종합적 감상교육
2. 감상후 활동의 강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미술교육은 실기중심(표현중심)의 교육이었다. 미술교육에 있어서 실기의 중요성은 이미 인식되었지만 상대적으로 미술감상이나 이론의 부분은 미흡하게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20세기 후반, 특히 1970년 이후에는 감성적 직관, 미적체험을 중시하는 감성 교육론과 시지각적 감수성의 체계적 훈련, 시지각의 중요성이 강조 되고 있다. NAEA(The National Art Education Association)에서는 미술을 창작(Art Production), 미학(Aesthetic), 미술사(Art History), 미술 비평(Art Criticism)의 4분야로 보고 통합된 연속적인 교수 프로그램으로서 미술 교육을 제안하고 있다. 즉 미술 교육을 통하여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키워나가야 할 미적인 안목,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창작 능력뿐만 아니라 문화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미술 문화의 가치에 대한 이해와 미술품을 볼 수 있는 능력까지 고루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에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새로운 방안의 미술교육에 관한 많은 저서들을 살펴보면 창의력 개발을 위한, 혹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미술감상 등에 관련된 책들이 심심치 않게 출판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과거에 비해 미술감상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여러 영역에 창의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많은 관심과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미술감상부분은 인간의 시·지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연구가 심화되면서 표현력과 지각력이 서로 같지 않다는 점이 밝혀짐에 따라 미술감상의 중요성에 따른 다양한 교육적 접근이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미술감상을 통하여 감상 능력을 발달시키고 창조적인 작품 감상을 통해 어릴 때부터 감성을 개발하고, 창의적인 사고 다양함을 돕는 것으로 미술감상은 새롭게 인식되어야 한다. 미술에서도 실기, 이론, 감상 등 미술교육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교육학습 하게 한다면 어린이들의 창의력 개발은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미술감상의 중요성은 로웬펠드의 미술교육사상에 반대하여 새로운 미술교육사상을 주장한 아이스너의 이론에서도 이미 강조되었던 부분이다. 미술감상이야말로 정서, 감성 등에 큰 영향을 끼치고 창의력을 키우는 뿌리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싶다.
- 참고문헌
-
김해성 저, 현대미술을 보는 눈, 열화당, 서울, 1995
남정희, 미술교육과정에 있어서의 감상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4
노부자 저, 학생미술작품의 자기이해 및 감상을 위한 교수공법, 한국 조형교육학회, 서울, 1988
이경성, 미술입문, 서울 : 교육출판사, 1962
임양수, 미술과 교과에 있어서 감상지도의 실태조사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임두빈, 미술비평이란 무엇인가, 서문당,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