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의의,특성,시대적 배경,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전개과정,경향,소설,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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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의의

Ⅲ.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특성
1. 상상력의 세계를 중요시
2. 자연을 사랑하는 것이 특징

Ⅳ.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시대적 배경
1. 시기 : 1789(프랑스혁명의 시작)~1832
2. 발생배경
1) 정치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Ⅴ.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전개과정

Ⅵ.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경향
1. 전기
2. 후기

Ⅶ.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소설

Ⅷ.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신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8세기 과학에서 자연은 기계적 원리에 맞는 것이었다. 그러나 낭만주의시대에 자연은 단순히 대상적 존재의 영역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교섭하는 존재이자 스스로 호흡하고 활동하는 유기적인 자연이다. 스스로 유기적인 세계인 자연 자체에 대한 관심, 즉 산과 바다와 시골의 풍경이 주요한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이 같은 자연의 재정의를 통해서 낭만주의자들은 문학에 있어서 감정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
낭만주의자들에게 감정은 인간본성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이었다. 사람이 사물들의 내적 관계와 의미를 알 수 있게 되는 것은 이성에 의해서가 아니라 감정에 의해서였다. 루소는 인간과 자연이 서로 유리되어 있다는 인식에서 자연으로 돌아갈 것을 주장하는 자연관을 내세웠다. 루소는 과감히 자신을 표현의 대상으로 삼고 있고 자신이 다른 어느 누구와도 다르다는 점을 공언하기도 했다. 이것은 낭만주의의 한 특질인 개성주의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지만 자기표현이 문학의 중심분야가 되는 한 역사적 계기를 이룬다.
워즈워스의 관점은 감정의 유출을 문학의 출발이라고 본다는 점에서 루소와 동일한 생각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루소에게 문학은 생생한 인간의 기록, ‘울부짖고 고백하고 적나라하게 드러내놓은 상처가 되는 것’임에 반해서 워즈워스에게서 감정표현은 깊은 성찰과 회상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워즈워스에게 있어서 시인은 상상력을 통해 감정, 인상, 대상물을 보다 큰 전체로 통일시켜 감각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세계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 주어야 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강주헌(번역가) 저 - 낭만주의, 한길아트, 2004
구인환 외 - 문학교육론, 삼지원, 1988
문학과 사이버문학 - 낭만주의문학 사실주의문학
알베르 베갱 - 낭만적 영혼과 꿈, 문학동네, 2001
이미경 저 - 한국 낭만주의 문학연구, 역락, 2009
정해성 - 낭만주의 및 빅토리아조 영시 개관, 도서출판 두남,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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