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그리스,비잔틴,르네상스미술,바로크미술,로코코미술,신고전주의,낭만주의,자연주의,사실주의,인상주의,상징주의,야수파,입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그리스 미술

Ⅱ. 비잔틴 미술
1. 조각
2. 회화
3. 고딕(13~15세기)

Ⅲ. 르네상스 미술

Ⅳ. 바로크 미술

Ⅴ. 로코코 미술

Ⅵ. 신고전주의 미술

Ⅶ. 낭만주의 미술

Ⅷ. 자연주의 미술

Ⅸ. 사실주의 미술

Ⅹ. 인상주의 미술

Ⅺ. 후기인상주의 미술

Ⅻ. 상징주의 미술

ⅩⅢ. 야수파(포비즘) 미술

ⅩⅣ. 입체주의(입체파, 큐비즘) 미술

ⅩⅤ. 표현주의 미술

ⅩⅥ. 다다이즘 미술

ⅩⅦ.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

ⅩⅧ. 추상주의 미술

ⅩⅨ. 팝아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그리스 미술
그리스 미술은 신이나 군주를 위한 이집트 미술과는 달리 철저히 개인즉 인간을 위한 미술이었다. 아마 그러한 개념은 그들의 정치적인 면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리스인들은 세계최초로 민주 정치를 발명했다. 그러한 밑바탕 속에 현실의 인간을 모든 세계관의 척도로 하는 사고법이 있었다. 그리스 미술의 특징을 살펴보면 인간중심의 사상을 바탕으로 이상미, 조화미, 균형미를 추구하였으며, 건축으로는 신전 건축이 중심이고, 조각은 수학적인 비례에 의해 인체의 이상미를 추구하고자 했다.
그리스 미술은 세 시기로 구분된다.
원래 그리스 조각은 크소아논 형이라는 작고 단순한 조각 양식에서 출발하였으나 B.C7세기에 이집트 대조각에 큰 영향을 받아 그리스에서도 대조각이 출현하게 되었다. 초기 그리스 미술양식을 아르카익 양식이라고 하며 이는 이집트 조각에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이집트 조각과는 달리 물체의 구조에 관심이 많았으며, 겉 부분의 단순묘사 보다는 인체가 지닌 구조적인 측면의 표현에 관심을 두었다. 그리스의 아르카익 시대의 대표적인 <쿠로스>라는 조각상을 보면 이집트 조각과 다른 미묘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집트 조각은 아주 실감나는 자연주의적 인물상을 표현하는 반면에 그리스 조각<쿠로스>는 매우 추상적이다. 그리스인들은 처음으로 대조각을 만들어서 인지 매우 어설픈 것을 알아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홍태, 다다와 초현실 미술에 나타난 원시적 성향에 관한 연구
나이즐 스피비, 그리스미술, 한길아트, 2001
데이빗탈보트라이스, 비잔틴 세계의 미술, 미진사, 1985
루시 R.리파드, 팝아트, 미진사, 1985
열화당, 큐비즘, 2003
L 노버트, 마순자 역, 표현주의, 열화당, 1994
S. 알렉산드리안, 이대일 역, 초현실주의 미술, 열화당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와 의견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 limee***
    (2012.06.11 22:51:02)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문화] 프랑스 문화 예술의 어제와 오늘
  • 미술은 야수주의나 입체주의의 활기차고 다양한 조형 시도를 보여주었으나, 전쟁 후 제2차 세계대전 사이의 중요한 미술운동은 초현실주의(surrealism)로 그친다. 이 운동은 무의식이라고 하는 인간 활동의 미지의 영역에 눈을 돌려 현대회화 전반에 걸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추상회화도 마네시에, 바젠, 에스테브 등이 역시 입체주의적 조형을 기반으로 하여 그들의 추상세계를 구축해갔다. 그러나 전후의 프랑스 추상회화에서 가

  • 미술의 역사 레포트
  • 미술에 큰 영향을 주었다. - 주요 작가 : 세잔 , 고갱 , 고흐 @ 근대 조각 -조소 부문에서는 근대 조소의 개척자이자 조소를 건축으로부터 독립시킨 로댕이 유명하다. @ 기타 상징주의 , 아르누보 , 분리파 (( 현대 미술 )) @ 야수파 프랑스를 중심으로 강렬한 주관과 감동을 원색적인 색채, 대담한 변형, 자유롭고 거친 터치 등으로 표현하였다. - 주요 작가 : 마티스 , 블라맹크 , 루오 , 뒤피 , 드랭 @ 입체주의(CUBISME) - 대상을 분해, 재구성한 화파.

  • [미술]이집트,로마네스크,르네상스,바로크,로코코,신고전주의,낭만주의,자연주의,사실주의,인상주의,상징주의,야수파,입체주의,표현주의 미술
  • 이집트 미술, 로마네스크 미술, 르네상스 미술, 바로크 미술, 로코코 미술, 신고전주의 미술, 낭만주의 미술, 자연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상징주의, 야수파, 입체주의, 표현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추상주의, 옵아트 분석Ⅰ. 이집트 미술Ⅱ. 로마네스크 미술Ⅲ. 르네상스 미술Ⅳ. 바로크 미술Ⅴ. 로코코 미술Ⅵ. 신고전주의 미술Ⅶ. 낭만주의 미술Ⅷ. 자연주의 미술Ⅸ. 사실주의 미술Ⅹ. 인상주의(인상파) 미술Ⅺ. 상징주의 미술Ⅻ. 야수파(

  • 프랑스 회화의 흐름
  • 미술의 절정 2) 15~18C (근세)▪ 17C 퐁테블로파 : 르네상스의 영향▪ 18C 로코코 회화 : 고전주의 반동 -> 고전주의 바로크 회화 부정3) 19C (근대) : 회화의 역사에서 가장 역동적인 시기 ☺wow! ★① 신고전주의 ④ 나비파와 아르누보② 낭만주의 ⑤ 야수주의③ 인상주의 및 후기 인상주의 ⑥ 입체주의3. 프랑스 대혁명 이후 프랑스 회화 사조1) 인상주의 4) 야수파2) 후기 인상주의 (or 신인상주의) 5) 입체파3) 나비파와 아르누보1. 프랑스

  • [서양미술사] 미술사적 사조와 그에따른 작가와 작품 분석
  • 르네상스와 비교해서 바로크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보다 빛나는 색채, 음영과 질감의 풍부한 대비 효과, 자유롭고 표현적인 붓질 등으로 비고전적, 동적, 남성적, 불규칙적인 성격과 심한 과장성의 표현이다.회화에 있어서는 대각선적인 구도, 원근법, 단축법, 눈속임 효과의 활용등이 전체적인 특색이다. 18세기에 들어와서도 바로크는 로코코 양식 속에서 명맥을 유지하였다. 17세기 초의 대표적인 미술가는 카라밧지오 였다. 그의 사실주의는 이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