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공연예술의 의의, 공연예술의 특색, 공연예술의 현황, 공연예술의 가격책정, 공연예술의 문제점, 공연예술의 발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공연예술의 의의

Ⅲ. 공연예술의 특색
1. 우리 나라 공연예술의 경제적 기반
2. 공연예술산업의 고용 효과
3. 공연예술수요의 특성
4. 공연예술기업의 기술적(구조적) 특성

Ⅳ. 공연예술의 현황

Ⅴ. 공연예술의 가격책정

Ⅵ. 공연예술의 문제점
1. 심사위원 선정의 시간적 촉박함
2. 심사의 비효율적 운영
3. 소액다건주의 경향
4. 평가제도의 문제점
5. 사전지원의 문제점

Ⅶ. 공연예술의 발전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정보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제공하는 원천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각 예술영역간의 균형 잡힌 진흥정책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최근 우리나라의 문화진흥정책은 문화산업과 같은 영리부문을 진흥시키는 데 정책의 초점이 맞추어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오늘날 미국의 영상 산업과 영국의 창조산업이 자국의 중요한 수출전략산업이 된 이면에는 순수예술과의 긴밀한 유대관계가 있다. 만약 실험적이고도 창의적인 순수예술과 자연과학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오늘날 미국의 영화산업과 영국의 창조산업은 그 탄생이 불가능했을 것이다. 따라서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경계가 모호한 상황에서 이 둘의 통합과 융합을 통한 새로운 예술의 탄생을 추구해야 한다.
또한 최근 정보기술의 발달이 창작활동에 끼치게 될 막대한 영향을 감안할 때 향후에는 탈 장르ㆍ장르 간 융합ㆍ첨단기술접목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 동시에 문학, 미술, 영상이 접목된 웹 아트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고, 장르 간 퓨전 행사 및 사이버 미술전 개최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대중성 있는 공연예술작품에 대해서는 문화산업진흥기금을 활용하여 저리로 융자를 실시하는 방안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예술은 창작과 향수 과정에서 다양한 외부성(Externalities)을 창출하는 공공재적인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각 나라에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예술을 지원하고 있다. 그간 우리나라의 예술에 대한 지원정책은 철저히 공공지원 중심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우리처럼 예술에 대한 민간지원의 전통이 부재한 상황에서 정부 중심적인 예술지원은 불가피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구문모·임상오·김재준, 문화산업의 발전 방안, 을유문화사
김중효 저(2009), 공연예술의 이해, 계명대학교출판부
서연호(문학평론가)(2004), 동아시아의 공연예술(살림지식총서 94), 살림
임상오(2000), 제3장 : 공연예술산업의 발전 방안
홍승찬, 주요논문 : 공연기획 사례를 통해 본 예술경영의 과제, 바람직한 예술경영을 위한 제언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2002), 공연예술진흥기본계획 부록
한국문화정책개발원(1999), 공연예술분야 관객지원제도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윤리경영] 공익마케팅을 통한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제고전략
  • 현황과 과제”, 삼성경제연구소이지순(2002), “한국의 경제성장 : 질적 평가와 전망”, 서울대학교 경제학부조형호(2000), “공익연계 광고 메시지가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에 미치는 영향 : 상표 친숙도와 공익적 특성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겨울(제 49호)최숙희(2004), “윈윈전략으로서의 사회공헌활동 현황과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한동우 ․ 하연찬 ․ 문순영(2003), “사회 공헌 활동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사랑의 열매, p. 9.다.

  • 기업메세나 사례 연구
  • 목차1. 기업메세나의 의의2. 기업메세나 활동의 필요성3. 국내 기업메세나4. 국내 기업메세나의 문제점- (대기업 편중 등)5. 해외 기업메세나 6. 해외 기업메세나 성공사례7. 한국기업과 외국기업의 메세나 차이8. 대기업에 치우칠 수밖에 없는 이유-정부의 정책적 제도 부족, 세제혜택9. 지방 예술단체와 향토 기업과 연계10. 서울 메세나 사례11. 우리나라의 기업메세나 가능성- (중소기업 기업메세나 사례)12. 바람직한 메세나 문화의 정착을 위해

  • [관광자원]제주 개발 방안 연구
  • 문제점이다. 현재 제주도뿐 아니라 우리나라 전반적인 관광지의 문제점은 너무나 우리의 멋과 자연을 살리지 못했다는 것이다. 개발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우리의 것들은 자연히 사라져 갔고, 그것의 빈자리를 서양의 것으로 바뀌어 나갔다. 그러면서 우리는 우리의 것을 잃어버렸다. 해외에서 온 관광객들은 자신들의 문화를 보고 느끼러 온 것이 아니라, 우리고유의 문화를 보기위해 온 관광객이다. 이들에게 우리의 자연스럽지만 멋스러운 우리의

  • 지속 가능한 제주관광
  • 높은 인식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단합도 잘 될 것이다. 또한 제주도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뚜렷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제주도 관광 연구 1 : 김태영 지음, 백산출판사, 1993 21세기 관광산업과 제주관광의 미래 : 제주국제협의회 지음, 오름, 1998 제주도 지질의 관광자원화를 위한 기초연구 : 박기화외 연구 지음, 제주발전연구원, 2002 경향신문 : www.khan.co.kr 국민일보 : www.kukminilbo.co.kr

  • 한국 미국 일본의 중소기업 정책 비교
  • 발전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사업체수, 종업원수 등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은 규모의 영세성, 인력부족, 낮은 기술수준, 자본부족, 마케팅 능력의 부재, 경영능력 부족 등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1. 미국 중소기업의 비중과 역할1) 중소기업의 비중2002년도 미국의 경우, 종업원 1인 이상 500인 미만 규모의 중소기업체수는 5,680천여 개사로 전체의 99.8%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