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언어의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6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청소년 언어의 이해
1. 청소년 언어의 종류
2. 과거의 청소년 역사
3. 청소년 언어의 실태
4. 청소년 언어의 요인
5. 청소년 언어의 문제점
6. 청소년 언어의 개선방안

Ⅲ.결론

본문내용
언어는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교환하는 수단이며 사회적 약속이다. 또한 인간은 언어를 통해 자신이 속해있는 집단과 인간관계를 맺게 된다. 그러므로 언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사회생활의 기본이 된다. 또한 언어는 문화의 생성, 발전, 변화의 매개체이기도 하다. 특정 문화를 이해하려면 먼저 그 문화권 내에서 쓰이는 언어를 이해하라는 말도 있듯이 문화와 언어와의 관계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문화 역시 언어문화를 중심으로 생성되고 확산되고 있다. 실제로 청소년 언어의 실상과 그 변천사를 살펴보면 그 시대의 청소년 언어들이 청소년 문화를 특징짓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언어문화의 실상과 그 변천사를 이해하는 것은 청소년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김현주(2007). 청소년들의 컴퓨터 통신언어 사용실태. 동아대 교육대학원
 김우경 (2002). 중․고등학생 이야기의 언어 특징에 관한 연구 : 제1회 전국 중․고등학생
이야기 대회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경상대 교육대학원
 성낙수(2005). 초․중․고등학생들의 문어 연구-이른바 통신언어를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 백경녀 (2001). 청소년의 언어사용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통신언어 및 일상 언어를 중심
으로. 가톨릭대 교육대학원(석사)
 장보은 (2003). 유행어와 유머의 시대적 변천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석사)
 권상한(2002). 청소년 통신언어의 문화적 의미 연구. 서강대 언론대학원
 최은설(2003). 청소년 통신언어 사용실태와 지도방안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
 송옥란(2002). 청소년의 컴퓨터 통신 언어 사용 실태에 대한 고찰. 전북대 교육대학원
 조향(2003). 청소년 언어사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경원대 교육대학원
 변윤언(2004). 청소년 의사소통 양상에 나타난 청소년 언어문화 특성에 관한연구-인터넷
상의 언어사용 양상을 중심으로. 경기대 교육대학원
 성낙수와 함께하는 국어학과 논술: 강의자료 ‘청소년의 언어문화 ’( 2000.4.23 )
 함께하는 사이버 가정교실: 온라인상의 청소년 문화 현주소
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 청소년의 언어세계 -은어, 속어, 욕설 탐구
김미형 외 4명.『인간과 언어』. 박이정
김미형 (2001). 『언어와 사회』. 믿음사
이정복 (2003). 『인터넷 통신 언어의 이해』. 월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청소년기의 인지발달의 특징 피아제의 인
  • 청소년기의 인지발달(1) 형식적 조작기의 인지적 특징①추상적 사고구체적 조작기에 비해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사항에 얽매이기 보다는 가상적인 상황이나 추상적인 사실들에 관심을 갖고, 이에 대해 논리적 추론을 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자신의 삶의 의미를 음미하고, 사회적인 규범이나 가치관을 이해하며, 예술작품에 담겨 있는 많은 상징들을 터득하게 된다. 추상적 사고능력의 향상은 사회적, 이념적인 문제에 대해 진보된 추론을 할 수 있

  • 지능발달의 심리측정적 접근
  • 언어이해력과 같은 것을 측정할 수 있는 인지과제를 만들었다. 그 다음 이 인지과제 수행과 실제 학교의 학업성취도를 관련시켜 지능을 변별할 수 있는 지능검사를 만들었다. Binet는 연령이 증가하면서 지능은 발달하며, 나이든 아동과 청소년들은 어린 아동들보다 지적 수행이 높아야 된다고 믿었다. 따라서 1908년 이미 만든 지능검사를 수정하여, 특정 연령의 약 1/2 정도의 아동들이 풀 수 있는 문항들을 선정하여 연령별로 구분된 검사로 만들었다. Bin

  • [청소년심리학] 청소년 언어
  • *청소년 심리학*청소년 언어- 목차 -Ⅰ.서론Ⅱ.청소년 언어의 이해1. 청소년 언어의 종류2. 과거의 청소년 역사3. 청소년 언어의 실태4. 청소년 언어의 요인5. 청소년 언어의 문제점6. 청소년 언어의 개선방안Ⅲ.결론 Ⅰ. 서론언어는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교환하는 수단이며 사회적 약속이다. 또한 인간은 언어를 통해 자신이 속해있는 집단과 인간관계를 맺게 된다. 그러므로 언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사회생활의

  • 기독교, 청소년, 문학 그리고 문화
  • 청소년의 컴퓨터 통신언어 이해① 어휘적 특징 : 컴퓨터 통신은 그 이용자 대부분이 학생층으로 통신 특수 어휘를 만들어 쓰는 주된 사용자가 되고 있다. 이들은 일상어에서 쓰는 은어나 속어를 통신에서도 자연스럽게 쓰기도 하고, 또 통신상에서 특수한 환경에 걸맞는 새로운 특수어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이러한 말들은 대부분이 원래 뜻에서의 변화과정을 걸쳐 제 2의 의미를 가진 것들이며 혹은 통신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표현하기 위한 것으로서

  • [졸업] [집단상담프로그램] 청소년의 의사소통증진에 관한 연구
  • 청소년의 이해 61) 청소년의 특성 62)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 73) 청소년의 학급체제에서의 사회화 92. 의사소통의 정의와 유형 111) 의사소통의 역동성 122) 상호작용 동안의 행동의 적절성 133)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언어적 행동 154)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비언어적 행동 175) 효과적인 화자에게 필요한 언어적 행동 183.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191) 선행연구와 프로그램 고찰 192)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253)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