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M)대형유통업체의 SSM(기업형 슈퍼마켓) 사업 진출, 무엇이 문제인가? - SSM 확산 규제에 대한 찬성, 반대 의견 및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6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시장 진입 규제 논란에 대한 조사 자료입니다.
강의교재, 논문, 관련서적 등을 참고하여 꼼꼼히 작성했습니다. 또한 필요할 경우 슬라이드 밑에 메모를 따로 추가하여 내용을 이해하거나 발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참고'자료로 유용하게 쓰였으면 좋겠네요~
목차
1.SSM이란?

2.SSM 확산 현황

3.SSM 규제 논란의 주요 쟁점

4.SSM 시장 진입 규제해야

5.SSM 시장 진입 규제해선 안돼

6.SSM 규제 논란, 해법은 없는가?

7.참고자료
본문내용
- SSM의 정의
SSM (Super SuperMarket)
기업형 슈퍼마켓, 중대형 슈퍼마켓, 브랜드 슈퍼 등으로 불림
대형 유통업체에서 운영
매장 면적 500~800평 규모
식료품 중심의 유통 매장
GS 슈퍼마켓, 롯데슈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신세계 에브리데이 등이 대표적임

- SSM 시장 진입 규제에 대한 주요 찬반 의견
SSM 시장 진입 규제, 이래서 지지한다.
중소상인의 생존권 보호해야
지역경제 잠식에 이은 독과점 우려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선진국 사례
대기업은 해외시장 진출 모색해야
SSM 시장 진입 규제, 이래서 반대한다
소비자 편익 증대에 기여
SSM이 시장 장악해 가격횡포 부린다?
동네 슈퍼도 경쟁력 키워야
유통업의 현실 외면

- 중소상인의 생존권 보호해야
대형마트의 등장으로 지역 재래시장이나 동네 소상인들의 삶 어려워짐
그나마 음료수 한 병, 라면 한 봉지 같은 소량의 물건을 살 때 찾아 주는 소비자들 덕에 동네 슈퍼는 대형마트의 공세 속에서도 근근이 버텨옴
하지만 이제는 변두리 골목까지 진출한 SSM이 이러한 틈새시장 마저 완전히 장악해 버리고 있어
실제로 SSM이 들어선 지역의 주변 상권 변화를 조사해보면 대부분의 중소 슈퍼마켓들은 매출 감소(30~50%)를 견디다 못해 폐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음
동네 슈퍼도 경쟁력을 키워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애초에 대규모 자본이 투여되는 SSM과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소상인들은 극히 드물어
참고문헌
SSM 찬반 토론 : 기업형 슈퍼마켓, 법으로 규제해야 할까?, blog.naver.com/mok03029
허남혁·정은정, 대형 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 그리고 지역경제, 독서평설, 2009. 10
한윤조, 상인들 생업 미룬 SSM 반대 투쟁 매일신문 사회, 2009.10.21
임수정, SSM 논란 점검 대안은 없나, 연합뉴스, 2009. 8
대형유통업체 SSM 진출, 세계일보, 2009. 8
기업형 슈퍼마켓 SSM 그 끝은?,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mmm7962
MBC 시사매거진 2580, 대한민국 대형마트가 접수한다, 2009. 7
SSM 규제의 찬반토론, blog.naver.com/iwantu43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hyunse1***
    (2015.05.02 13:01:0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유익한 정보네요 좋아요
  • dhf***
    (2014.10.04 16:39:01)
회원 추천자료
  • SSM(기업형슈퍼마켓) 찬반논란정리(찬성,반대입장정리) 및 SSM이 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선진국사례분석,나의의견
  • 문제로 대두되는 이유ⅲ. 기업형슈퍼마켓과 동네 영세슈퍼마켓과의 갈등 2. SSM 찬반논란 ⅰ. 찬성과 반대입장의 목표설정 및 바트나ⅱ. 찬성입장,반대입장간의 토론3. 선진국의 기업형슈퍼마켓 규제사례4. 나의 견해1. 들어가며ⅰ. 기업형슈퍼마켓의 정의- 슈퍼 슈퍼마켓(Super Supermarket)의 약자로 원래 동네 슈퍼마켓보다 크고 대형마트보다 작은 소매점을 이르는 말이다.660~1650㎡(200~500평)사이의 점포를 뜻했으나 최근 대형 유통업체들이 330㎡(100

  • SSM 규제 분석 레포트
  • 유통시장에서 대형 마트들은 시장이 포화 상태가 될 때까지 점포를 늘렸고, 세계적 불황 속에서 해외 진출을 모색하거나 투자를 늘리기도 쉽지 않다. 더 이상 사업 확장이 어려워지자 대형 유통업계는 그 자구책으로 기업형 슈퍼마켓을 내세워 동네 골목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점포 규모가 1,000m² 이하라면 골목 안까지도 진출할 수 있는 법규상의 허점을 최대한 활용한 것이다.SSM이 논란이 되는 이유는 바로 이것이다. 그동안 대형마트에 손님이

  • 기업형 슈퍼마켓(SSM) 출점 찬성과 반대 의견, 기업형 슈퍼마켓(SSM)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 SSM)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차 례1서 론2기업형슈퍼마켓(SSM)의 개념3기업형슈퍼마켓(SSM)과 진출 현황 및 영향4선진국의기업형슈퍼마켓(SSM) 규제 현황5기업형 슈퍼마켓(SSM) 출점 찬성의견6기업형 슈퍼마켓(SSM) 출점 반대의견7기업형 슈퍼마켓(SSM)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8참고자료1. 서론최근 불경기와 대형 유통업체의 신규 진출 및 점포 확대로 어느 때보다 중소 자영업자들은 어려운 상황이다.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이 확산되면서 20

  • [SSM]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출점에 따른 찬반 토론 및 해결방안
  • 대한 찬성 및 반대 논의 3(1) 기업형슈퍼마켓에 대한 찬성 의견 31) 편리한 접근성 32) 저렴한 가격과 품질 43) 일자리 창출 4(2) 기업형슈퍼마켓에 대한 반대 의견 41) 대기업 마트는 팽창, 중소상인들은 몰락 42) 사업조정 피하려고 편법 활개 56. 기업형슈퍼마켓과 상생을 위한 해결 방안 5(1) SSM 규제를 위해 개정된 두 법률의 한계 개선 5(2) SSM 등록제에서 허가제로, 가맹점 SSM도 조정대상으로 법규 개정 5(3) SSM 관련 법규의 현실적 개정 6(4) 유통업상

  • SSM 규제정책 레포트
  • 대형마트와 SSM 규제 정책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나오게 되었으며 이 규제 정책에 따른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살펴볼 것이다. 이후 SSM 규제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 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Ⅱ. 본론1. 기업형 슈퍼마켓의 의의와 등장 배경1) 기업형 슈퍼마켓(SSM)이란?SSM은 슈퍼슈퍼마켓(Super Super Market)의 약자로 대형마트를 운영하는 유통기업이 체인점 방식으로 운영하는 슈퍼마켓으로 대형마트보다는 작고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