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해)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기대 효과,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논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한 후에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 통합교육이 왜 필요한 것이며, 장애 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수업 전략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 통합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들에 대해 논하면서 글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강의교재, 논문, 관련서적 등을 참고하여 꼼꼼히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유용하게 쓰였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이해
가) 장애 아동이란?
나) 통합교육이란?
다) 통합교육의 등장배경

2) 유아교육기관의 장애 아동 통합교육, 왜 필요한가?
가) 분리교육의 문제점
나)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2) 일반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3) 교육기회의 평등성

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수업 전략은?
가) 동료교사제
나) 동료자원봉사제
다) 특별친구제
라) 협력학습
마) 직접적 수업

3. 결론 - 유아교육기관의 장애 아동 통합교육 활성화 방안
1) 인식의 전환
2) 교육공동체 전체의 지원과 참여
3) 유아교사의 자질 향상 및 상호 협력
4) 양보다는 질
5)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통합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20세기 후반 이후 세계는 장애 유무에 상관없이 모두가 평등하다는 이념 아래 그동안 제한되어왔던 장애인의 생활범위를 지역사회 전반으로 확대시키고자 노력해 왔다. 교육 분야에서도 장애와 상관없이 모든 아동은 같은 교육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가 있으며, 정상적인 교육환경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보편화 되고 있다. 그리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장애 아동 통합교육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초·중등교육기관은 물론 유아교육기관에까지 확대의 바람이 불고 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개념에 대해 먼저 간략히 정리해 보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 통합교육이 왜 필요한 것이며, 장애 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수업 전략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아울러 결론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 통합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에 대해 논해보았다.


2. 본론

1)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이해

가) 장애 아동이란?

장애 아동이란 일반 아동과는 달리 정신적·신체적 특성이나 언어구사 및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행동 등에 있어서 평균과 차이가 있는 아동을 가리킨다. 특정 영역에서 일반 아동과 어떻게 다른가에 따라 정신지체, 학습장애, 의사소통 장애, 정서 및 행동 장애, 청각 및 시각 장애, 지체 장애 등으로 구분되나, 한 아동이 여러 종류의 장애를 가진 경우가 많아 현실에서 이러한 학문적 분류는 무의미한 측면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 통합교육학회,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입문 통합교육, 학지사, 2006.9
강갑원 외, 특수아동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8. 10
신현기 외, 특수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6. 2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 blog.naver.com/dozypuppy/110023894029
William L. Heward, 최신 특수교육, 시그마프레스, 2007. 2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3
이희경,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4. 1
이기숙,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6.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와 장애인복지정책
  • 교육재활4) 복지서비스5) 장애인복지정책의 조정기능2. 문제점1) 장애인복지정책간 상호연계성 미흡 : 행정체계의 분산2) 지방 장애인복지서비스 기능의 미비 : 독자적 전달체계의 미확립3) 장애인복지서비스 내용 및 전달상의 문제점3. 장애인복지 전달체계의 원칙1) 수요자 중심의 행정체계2) 서비스 접근성3) 서비스 전문성4) 서비스 통합성Ⅵ. 장애인복지의 제도적인 측면1. 장애인등록제2. 장애인 고용정책Ⅶ. 장애인복지정책 추진 방향1.

  • [가족복지정책론] 장애인 가족, 장애인복지법의 문제점 및 정책제안
  •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장애인 가족의 정의1) 장애인가족의 개념2) 장애인 가족의 정의2. 장애인 가족의 유형1) 지체장애2) 정신지체3) 학습장애4) 의사소통장애5) 시각장애6) 정서/행동장애3. 장애인 가족에 대한 실태 현황1) 장애아 등록현황2) 장애인복지 실천기관 및 시설4. 장애인 가족의 문제1) 장애인 가족의 문제2) 장애아동가족의 당면문제5. 장애인 가족 지원을 위한 방안 (우리나라)1)사회복지면2)가족정책면6. 여러 나라와의 비교1)

  • [사회복지정책] 효율적인 사회복지서비스전달체계에 관한 정책적 대안
  • 아동,장애인,정신보건 대상,복합욕구소지대상 등)을 중심으로 문제 범주별 욕구파악을 기본으로 함 기존 자료 분석,지역주민 방문조사,주민 간담회,관련 전문가 의견 수렴,복지관련 서비스 제공자 조사 등 병행- 자원조사 기존 문헌 및 2차 자료 분석 지역 내 복지시설 및 관련 시설 및 기관의 상세한 정보 수집 ③사회복지 욕구의 해결 및 정책 우선 순위 결정 - 지역사회의 일반 특성, 주요문제 진단, 해결 우선순위 파악 - 실태조사 분석시 우

  • [졸업][장애인복지]우리나라 장애인 고용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 장애인의 해와 1988년에 개최된 장애인 올림픽을 계기로 직업재활 관련기관 및 시설의 설립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을 뿐 아니라 관계법의 제정을 통해 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위한 다각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온 것이 사실이다. 정부의 지원을 통해 설립된 노동부 인정직업 훈련원 3개소를 비롯해 장애인 종합복지관, 종별복지관등 이용시설 및 근로시설, 수용시설 등 현재 총 133개소의 시설에서 여러 가지 유형의 직업재활 관련서비스를 제공하고

  • 유아교육개론1A)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의중요성논하고 보육교육시설과환경서술00
  • 교육을 포함하는 더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다. 뿌리를 넓게 잘 뻗친 나무가 무럭무럭 자라고, 기초가 잘 다져져야 튼튼한 집을 지을 수 있는 것처럼 인생의 기초를 잘 다져주어 튼튼하고 건강하며 지혜로운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신체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정서생활, 사회생활 영역을 통합적으로 지도하여 교육한다.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 것은 유아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