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구조론경험중심교육)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 측면에서 비교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측면에서 비교 설명하였습니다.
강의교재, 논문, 관련서적 등을 참고하여 꼼꼼히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목차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
1) 교육 목표
2) 교육 내용
3) 교육 방법

2.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
1) 교육 목표
2) 교육 내용
3) 교육 방법

3. 지식의 구조론 VS 경험 중심 교육
1) 교육 목표 측면
① 지식의 구조론
② 경험 중심 교육
2) 교육 내용 측면
① 지식의 구조론
② 경험 중심 교육
3) 교육 방법 측면
① 지식의 구조론
② 경험 중심 교육
4) 긍정적 평가
① 지식의 구조론
② 경험 중심 교육
5) 부정적 평가
① 지식의 구조론
② 경험 중심 교육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

1) 교육 목표

브루너(Bruner)는 그가 저술한 ‘교육의 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이라는 책에서 처음 ‘지식의 구조’에 대해 언급하였다. 비록 이 책에서 그가 지식의 구조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의내린 것은 아니었지만,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그의 폭넓은 통찰이 담겨 있었기에 이를 함축적으로 표현하여 ’지식의 구조론‘이라 부른다.

브루너는 ‘구조’란 ‘사실이나 현상을 엮어주는 핵심적인 개념과 원리’라고 하였다. 따라서 지식의 구조란 각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핵심적인 개념이나 원리라고 할 수 있다. 단순한 사실들이나 잡스러운 여러 가지 현상들에 대한 정보가 아니라 이를 서로 관련짓고 체계화하는 근본적인 원리인 것이다. 그래서 브루너는 가장 중요한 학습목표로서 한 교과의 핵을 이루고 있는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였다.

예를 들어 수학에서 방정식의 기본 법칙인 교환법칙, 분배법칙, 결합법칙을 수학의 구조 중 하나라고 한다면, 이를 정확히 이해한 학생에게 방정식 문제는 더 이상 새로운 개념이 아닌 자기가 알고 있는 방정식의 한 가지 변용에 지나지 않게 된다. 즉, 문제의 근본 원리만 정확히 알면 풀지 못할 문제가 없다는 소리다.

요컨대 지식의 구조란 해당 학문 분야의 핵심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사물이나 현상들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이해하는 안목을 갖게 하는데 있다. 지식의 구조를 가르친다는 것은 곧 해당 학문의 ‘성격’과 ‘기본’에 충실하게 가르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맥락에서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는 교육과정을 보통 ‘학문중심 교육과정(discipline-centered curriculum)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2) 교육 내용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는 최근 지식과 기술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학문에 내재해 있는 지식의 구조를 가르쳐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여기서 지식의 구조란 사물이나 현상의 특징을 이해하는 안목, 각 학문의 기본적인 개념, 지식의 기본원리, 지식의 탐구과정 등을 뜻하며, 이를 가르친다는 것은 해당 학문의 성격(어떤 사물이나 현상의 본질이나 본성)에 충실히 가르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브루너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이유를 들며 학교 교육과정이 지식의 구조를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첫째, 기본적인 지식의 이해는 교과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지식의 구조를 학습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파지(把持) 효과가 있어 망각을 최소화한다. 셋째, 기본적인 원리 이해는 학습의 전이효과를 일으킨다. 넷째, 학교 교과의 내용과 관련된 학문의 최첨단 지식 간의 간격을 좁힐 수 있다.
참고문헌
김진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2004
신동로,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설출판사, 2007
김재춘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5
네이버 백과사전, 100.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