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혁신을 위한 식스시그마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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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혁신을 위한 식스시그마의 발전방향
목차
품질혁신을 위한 식스시그마의 발전방향



목차

* 품질혁신을 위한 식스시그마의 발전방향

Ⅰ. 식스시그마의 어제와 오늘

1. 1기 식스시그마 : 생산현장 중심의 무결함 운동으로 출발(모토로라)
2. 2기 식스시그마 : 적용범위의 확대(GE)

Ⅱ. 식스시그마의 발전방향

1. 방법론 : 식스시그마와 기존 혁신활동의 융합
2. 추진조직 : 全 조직원의 식스시그마 전문가化
3. 추진방식 : 경영전략과의 연계성 강화
4. 추진영역 : 식스시그마 적용영역의 확산

Ⅲ. 품질혁신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제언

1. 식스시그마는 지속적으로 진화, 발전
2. 식스시그마는 CEO의 영역
3. 식스시그마의 ‘맞춤화’가 중요
4. 궁극적으로 식스시그마의 체질화를 추진
5. 식스시그마를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구로 활용
본문내용

품질혁신을 위한 식스시그마의 발전방향

1. 식스시그마의 어제와 오늘

일본에 대한 위기의식이 식스시그마의 탄생 배경이다. 일본은 SQC 등 미국의 품질관리기법을 받아들여 경영활동에 전격 반영한 결과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1950-1980년대)하였다. 전후 부흥기 일본기업들은 통계적 기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국의 데밍(Edwards Deming), 주란(Joseph Juran) 등을 초청하여 SQC 기법을 습득하였다. 日 과학기술연맹은 1951년 데밍상을 제정, 우수 품질혁신기업에 시상하였다.
일본은 SQC를 활용하여 '종합적 품질경영(TQM: Total Quality Management)'으로 발전시켰다. TQM에서는 CEO 주도로 품질방침을 세우고 추진결과를 진단하였다. 분임조 활동을 통해 종업원의 참여를 조직적으로 유도하였다.
미국은 절치부심의 심정으로 일본의 혁신활동을 연구, 식스시그마를 창안(1980-1990년대)하였다. 국가 차원에서 품질 향상을 장려하기 위해 1987년 말콤 볼드리지 국가품질상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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