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시대 기업윤리방향] 지식경영시대의 윤리적기업조건과 경영윤리 관리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식경영시대 기업윤리방향] 지식경영시대의 윤리적기업조건과 경영윤리 관리방향
목차
[지식경영시대 기업윤리방향] 지식경영시대의 윤리적기업조건과 경영윤리 관리방향


목차

* 지식경영시대의 기업윤리방향

Ⅰ. 지식경영시대의 윤리적 기업의 조건

1. 인간존중의 사회적 가치창조기업
2. 정도경영의 합리적 이익창출기업
3. 지식경영시대에 대응한 경영이념창출과 전사적 윤리기업

Ⅱ. 지식경영시대의 기업 내 윤리실천 매뉴얼

1. 최고경영자의 윤리의식 개혁
2. 기업윤리강령의 제정
3. 기업윤리의 실천시스템 구축
4. 기업윤리교육의 실시
5. 기업윤리평가의 실시

Ⅲ. 지식경영시대의 경영윤리 관리방향

1. 경영윤리의 기본방향
2. 경영관리윤리의 세부정책
1) 윤리적 인사관리정책 수립
2) 마케팅의 윤리성 제고
3) 회계 및 재무관리의 윤리성 제고
4) 윤리적 생산 및 정보관리정책의 적극화
5) 윤리적 국제경영관리정책의 실현
6) 환경친화적 경영관리정책방향
3. 기업윤리실천의 기대효과
본문내용
I. 지식경영시대의 윤리적 기업의 조건

21세기 이후는 세계기업이 모두 지식경영기반을 통하여 경영합리화를 이룩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21세기 이후의 지식경영기법이란 두뇌경영기법(Brain), 마음경영기법(혼의 경영기법)(Mind, Heart), 손의 경영기법(Hand) 등 삼위일체 경영기법이라고 정의한다. 두뇌경영기법은 가치경영과 인간존중경영을 중심으로 하는 경영기법이고, 마음(혼)정영기법은 정도경영으로서 정심경영기법을 규정하는 것이며, 손의 경영기법은 경영행동양식의 자율경영기법이나 책임경영기법 등으로 규정한다.
이러한 21세기의 지식경영시대의 경영기법은 모두 가치와 착함 그리고 책임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KT 인적자원관리 사례
  • KT의 인적자원관리목 차Ⅰ. 서론 1. 기업선정의 동기 및 준비과정 2. 기업조사 진행방향과 자료수집 방법 3. 회사 소개 및 기업의 개요 가. 회사 연혁 나. 비전 다. 사업 소개 라. 회사 현황마. 윤리강령개정 Ⅱ. 본론 1. KT 인적자원관리의 변화 2. 직무의 관리 가.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나. 목표관리(MBO) : 개인/기업조직 차원 다. 근무시간관리 (근로시간 및 근로유형) 라. 직무 소개 마. 직무 순환 3. 채용관리   가. 채용 방침 나. KT의 인재

  • 게리 해멀 경영의 미래
  • 경영은 이제 끝났는가?▶ 변화의 속도가 가속화될수록, 많은 기업들은 변화의 방향과는 다른 곳으로 향하는 경향이 있다.▶ 교모의 경제효과를 의미 없게 만든 신기숙과 규제완화 덕분에 출판, 정보통신에서 은행, 항공에이르기까지 모든 업종에서 진입장벽이 사라졌다. 그 결과, 긴 세월 동안 소수 기업들이 독차지한시장은 해체되고 무한경쟁을 통한 혼란의 시대가 오고 있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이제 자신들이 부분적인 영향력만 가지고 있는

  • [조직행동론] 포스코(Posco)의 조직 경영사례
  • 경영전략을 실현하기 위해 2006년 교육 방향을 혁신문화 정착 교육 강화, 선진 노사문화 조기 정착, 글로벌 역량 배양 강화로 설정, 글로벌 포스코를 이끌어 갈 혁신적 리더, 지식 근로자, 글로벌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있다. 또한 기업 윤리를 철저히 하는 대표적 기업으로 유명하다. 포스코는 윤리적 이념이 경영을 고취한다는 슬로건 아래 종업원들의 철저한 윤리교육을 중시하고 있다.< 그림. 10> 2006년 교육운영목표< 표. 6> 직원 일인당 평균 교육 시

  • [경영학] SK텔레콤의 전반적인 경영전략
  • 경영투명성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이사회 역할 강화 방안을 수립하였으며 차별적이고 사전적인 IR체계 구축을 통해 주주의 가치를 극대화한다.● 3R① PR(Public Relationship) 범사회적 삶의 질과 관련된 사회복지, 문화, 환경 등에 대해 공헌하며, 기업의 운영에 있어 사회적 규범과 윤리적 기준에 적합하게 경영하고, 적극적이고 개방적으로 공중의 의견을 수렴한다.② BR(Business Relationship) 비즈니스 파트너 간의 협력을 통해 공유역량을 개발, 증대시키고,

  • SK텔레콤의 기업경영에 관한 연구
  • 경영1) 신 가치경영 추진배경 미래경영을 살펴보면 정치, 경제, 산업등 제반분야에서 복잡성 증가와 함께 불연속성과 불확실성 심화로 기존경영 패러다임의 해체와 함께 새로운 경영방식의 추구를 요구하고 있다.(1) 사회적 책임경영 강화기업의 사회적 영향력 증대 등으로 기업의 역할 및 책임에 대한 요구가 경제적 측면에서 사회적, 윤리적 측면까지 확대되어 사회적 책임경영 실천이 필요하다. (2) 체계적 이해관계자 관리다양한 이해관계자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