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의 정의(개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품질의 정의(개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품질의 정의(개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 품질의 정의

Ⅰ. 품질의 개념

1. 판단적 관점
2. 제품 기반 관점
3. 사용자 기반 관점
4. 가치 기반 관점
5. 제조 기반 관점
6. 통합 관점
7. 고객지향적 관점

Ⅱ. 경영과정과 산출물로서 품질

1. 제조품질
2. 서비스 품질
본문내용
품질의 정의

I. 품질의 개념

품질은 제품 및 서비스의 고유 특성의 집합이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정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 Fdgenbaum은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여러 특성의 전체적인 구성', Juran은 '용도에 대한 적합성으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지니고 있는 주어진 요구를 만족시키는 능력에 관계되는 특징 및 특성의 전체', 다구찌는 '제품이 출하된 후에 사회에서 그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을 품질수준'으로 간주한다고 하며 사회적 관점의 품질을 정의하였다.
하지만 현대 경영에 있어 품질은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W. C. Procter(1998)는 "우리가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고객이 구매할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만일 고품질의 제품을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생산한다면 우리는 많은 수익을 낼 것이고, 이러한 수익을 당신들과 공유할 것이다. "라고 그의 종업원들에게 이야기 했다. Akers(1991)는 경쟁이 심한 글로벌 환경에 있어서 기업생존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품질이라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품질은 개념이 혼재되어 있으며 개개마다 다르다. 품질 정의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완벽함, 일관성, 낭비제거, 배달 속도, 정책과 절차에 순응, 재회 공급과 사용가능한 제품, 처음부터 올바르게 만드는 것, 고객을 기쁘게 하고 즐거움을 주는 것, 모든 고객에게 봉사하고 고객만족 달성하는 것 등의 다양한 응답이 나타났다. 비록 품질의 시작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결점과 에러를 줄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더라도, 조직은 매일의 관리적 실행에 있어 품질에 주의하지 않는다면 지속적 개선을 달성할 수 없음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관리자들은 고객에게 주의를 기울임과 동시에 장기적인 관계개발, 전략 개발, 성과 측정 및 데이터 분석, 종업원 보상과 교육, 리더십 등이 품질, 고객만족, 사업성과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다시 말해 "경영을 위한 품질(Big Q)"이 "품질을 위한 경영(Little Q)" 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조직의 그들의 관리 시스템에 품질 원칙들을 통합하기 시작하면서 종합적 품질경영 경영(TQM)의 개념이 대중화 되었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조물책임에 대하여
  • 품질혁신 등의 자구노력에 의해 경쟁력이 강화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민법전의 불법행위의 규정인 제750조의 내용은 과실의 추상적 원칙에 기해 탄력적으로 운용되어 법의 명확성이 결여되어 법적 안정성을 저해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즉 법의 추상성이 강하면 강할수록 해석의 여지가 많아지며 해석의 여지는 법적 안정성과 반비례의 관계에 있게 된다. 법적 안정성의 확보는 기업의 경성상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이다. 책임이 무거워도 법의 예견가

  • 제조물책임(PL)에 대한 대책과 PL법 도입의 영향 및 대응방안
  • 정의)에서는 결함에 대해서 당연히 기대되는 안전성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에 결함이 있다고고 규정하고있다. 그러나, 이 안전기대기준의 척도도 소송대상인 제품과 이용자, 나아가 사용환경에 의해 달라질 뿐아니라 시대와 함께 변화한다. 따라서 기업은 법을 고려해 항상 소비자의 안전기대도를 파악하고 안전대책을 충실히 하지 않으면 안된다. (3) 소비자에의 설명의 중시 품질이나 제품특성에 관해 소비자에 대한 설명을 중시하고, 적극적인 도

  • 글로벌화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 품질 좋은 국내의 제품을 소비할 수 있어서 국내 기업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 입장뿐만 아니라 사회경제, 기업, 국가와 전체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글로벌화는 꼭 필요하다고 본다.관세청 보도자료, “2006년 전자상거래물품 수입동향”.나광식․허민영․이금노(2006), 「한미 FTA의 소비자후생효과 분석」, 한국소비자원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2007), 「지속가능 발전에 관한 일반국민 인식조사보고서」.배

  • 여행상품과 여행 서비스의 본질
  • 정의 또는 개념’을 명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하나투어를 토대로 만든 여행서비스의 특성이다.1.무형성제품처럼 형체가 없다.-서비스를 받기 전에 직접 관광할 곳을 미리 가거나 볼 수가 없다. 고객이 원하는 관광 서비스가 있는지 확인 할 수 없다. 어떠한 관광서비스를 받는지, 얼마만큼 서비스를 주는지 알 수가 없다. - 대안 방법 : 고객이 방문하고자 하는 관광지 순서&관광할 패키지를 소개함으로써 여행할 곳에 대한 사진제공&설명을

  • [광고메시지(광고메세지)]광고메시지(광고메세지)와 소비자태도, TV광고, 광고메시지(광고메세지)와 브랜드확장, 인지구성주의, 광고메시지(광고메세지)와 심상처리정보, 광고메시지(광고메세지)와 언어이해 분석
  • 개념이다. Ⅵ. 광고메시지(광고메세지)와 심상처리정보그림이 문자보다 더 쉽게 기억된다는 것은 여러 연구들을 통해 지지되고 있다. 차일더와 휴스턴(Childers and Houston, 1984)은 그림이 기억 속에 더 강렬하게 남으며 정신적인 심상을 일으키는데 더 크게 작용한다고 하였다. 그들은 광고 안에서 그림과 시각 정보가 중복 제시되는 경우, 이를 감각적 정보처리로 유도했을 때 광고에 대한 회상이 눈에 띄게 높아지는 것을 발견하였고 정보의 연결과 입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