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의 출현과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디지털경제의 출현과 특성
목차
디지털경제의 출현과 특성






목차

* 디지털경제의 출현과 특성

Ⅰ. 디지털경제의 출현

Ⅱ. 디지털경제의 특성

1. 패러다임 전환
2. 완전경쟁
3. 수확체증의 법칙 지배
4. 역시장 형성
5. 생산자와 소비자의 통합
본문내용
디지털 경제의 출현과 특성

I. 디지털경제의 출현

Internet의 등장과 함께 새로이 형성되기 시작한 경제 패러다임을 디지털경제
(Digital Economy)라 한다. 이러한 디지털경제는 정보통신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의 발전과 확산에 힘입어 경제활동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변화가 나
타나고 있는 현상으로서의 "문자, 이미지, 음성 등을 0과 1의 숫자조합으로 변화
시켜 전송․ 저장하며, 이를 다시 원상 복귀시키는 디지털기술이 기업의 생산 및
유틀판매 그리고 소비 등 제반 경제활동의 중심이 되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디지털 경제는 다음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고 볼 수 있다. 첫째,
컴퓨터 및 관련 장비, 소프트웨어, 통신장비 및 통신서비스업 등 정보통신기
술 생산 산업(IT Producing Industries)의 발전과 둘째, 이들 산업을 중심으로 여타 산업부문(정보통신기술 이용 산업으로 지칭) 및 개인들이 발달된 정보통
신기술을 각자의 경제활동에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측면과 셋째, 정치 ․ 사회․
문화적 가치체계와 사고방식의 변화의 변화를 초래하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디지털 경제는 BC 7,000년경 농업기술 출현에 따른
농업경제, 18세기 산업혁명에 따른 산업경제에 이어 인류역사상 세 번째로 출
현한 패러다임의 근본적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디지털경제 시대에서는 시장 변동 폭의 확대, 기업경영관리의 혁신, 고용개
념 및 근로패턴의 변화, 경제주체들의 역할 변화 등 각종 경제 패러다임의 대폭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 PPV 레포트
  • 디지털 경제를 배우자“. 김종량. 유영만, 서울: 물푸레,1999,pp 322-335.디지털화 된 신경제 체제에서는 기존 미디어 시장 구조에서 방송국의 주요 수익 모델인 광고에 대한 의존도는 점차 약해질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소비자의 적극적인 시청 욕구가 미디어 시장에서 새로운 수요 논리로 작용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송에서 기호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적으로 시청하는 뉴미디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최근에 이와

  • [전자상거래]디지털 혁명 -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
  • I. 디지털혁명과 네트워크 사회의 출현1. 새로운 네트워크 사회의 출현21세기의 화두는 단연 인터넷이다. 인터넷이 21세기 경제 활동의 주역이 될 것이라는 것을 의심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인터넷이 새로운 생활 패턴으로 자리잡으면서 인터넷을 사업에 활용하는 인터넷 비즈니스가 유망 사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인터넷 상거래가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미국의 경우 가장 유명한 인터넷 서점인 아마존(Amazon)의 주가가 지난 1년간 1,000% 이상 폭등했다.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스타시스템과 경영전략(음악시장을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스타시스템과 경영전략(음악시장을 중심으로)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스타시스템과 경영전략(음악시장을 중심으로)목차Ⅰ.서론Ⅱ.스타시스템과 매니지먼트산업1. 스타의의미2. 스타의산업적특성과경제성3. 스타시스템의태동과발전Ⅲ. 매니지먼트산업과 스타메이킹1. 우리나라와일본의매니지먼트와스타메이킹2. 우리나라와일본의매니지먼트변천Ⅳ.디지털 사업의 성공1. 세계적 브랜드 출현 2. 인터넷 판매량과 가입자수 3. 음악 보유량 증가4.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5. 디지털 음악 성장의

  •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환경의 정보보호 정책방향
  • 경제 활동의 급증과 정보화역기능인중의 하나인 사이버범죄의 급증으로 정보보호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정보침해경로분석은 무선의 특성에서 오는 침해가능성, 유무선 연동에서 오는 침해가능성, 바이러스로 인한 침해가능성으로 크게 구분되는 데, 구체적인 정보침해 방식을 살펴보면, 해킹과 바이러스에서 살펴볼 수 있다. 정보보호 기술개발과 관련된 정책에서 M-Commerce를 이용한 새로운 정보통신서비스의 개발 및 이를 통한 산업 전체의 효율성

  • [경영학 원론] 디지털 융합, 새로운 게임의 법칙을 읽고
  • 경제는 1등만이 모든 것을 차지하는 게임이기 때문이다. 조직의 자원구성도 달라진다. 자본, 노동과 같은 전통적 자원보다는 정보나 지식과 같이 보이지 않는 자원이 기업의 가치를 결정하게 된다. 미래학자들은 21세기경영에서 이런 변화의 역학이 더욱 글로벌한 수준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측한다. 20세기말까지 글로벌화의 흐름은 경쟁이 글로벌해도 시장은 지역적이었다. 그러나 글로벌라이제이션의 흐름은 경쟁만이 아니라 시장도 글로벌하게 만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