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의 성격과 유형]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및 과정과 목적, 커뮤니케이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커뮤니케이션의 성격과 유형]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및 과정과 목적, 커뮤니케이션 유형
- 목차
-
[커뮤니케이션의 성격과 유형]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및 과정과 목적, 커뮤니케이션 유형
목차
* 커뮤니케이션의 성격과 유형
Ⅰ.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Ⅱ. 커뮤니케이션의 과정과 목적
1.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1) 전달자와 수신자
2) 메시지
3) 코드화와 해독
4) 커뮤니케이션 경로
5) 피드백
6) 잡음
2.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Ⅲ.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1.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 일방적 커뮤니케이션과 쌍방적 커뮤니케이션
- 본문내용
-
커뮤니케이션의 성격과 유형
1)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개인들로 구성된 집단의 활동이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모든 구성원들은 상호 간의 의견교류나 의사소통을 통해서만 서로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조직에 있어서도 조직 내의 개인과 집단 또는 집단과 집단 간에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짐으로써 조직목표달성을 위한 여러 구성원들의 활동이 서로 조정되고 통합될 수 있게 된다.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란 일반적으로 개인 간 또는 집단 간에 관념 ․ 지식 ․ 감정 등을 포함하여 어떤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은 감정의 실제적인 교류뿐만 아니라 어떤 것을 인식하고 지각하는 과정, 즉 인지과정을 나타낸다.
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이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1> 인지적 측면 : 이것은 문서 ․ 문자․ 부호 또는 기타의 이와 유사한 수단을 통하여 타인과 어떠한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인지적 측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문자나 부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부갈등 원인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어떤 방법이나 실천이 필요할지 본인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사회복지수급권의 권리구제 사례조사 및 분석_사회복지법상 권리구제의 내용과 절차를 이해하고 실제 행정기관에 의한 권리구제(전심절차), 사법기관에 의한 권리구제(법적 쟁송 행정소송, 민사소송, 헌법소원) 등의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한다
- 현장실습현장에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자세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사회복지행정이 최근에 점점 더 중요해지는 이유에 대하여 토론해 봅시다
- 자원봉사론 - 개념 특성 역사 활동실태
- 등촌 종합사회복지관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1
- [건축학]쥬세페테라니(Giuseppe Terragni)-이탈리아 합리주의 건축가
- 휴대전화 분리불안이 어떠한 현상인지 설명하고 이것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본인의 경험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A+)
- 바나바 사역 훈련교재
- 자원봉사활동,자원봉사자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자원봉사의 필요성과 효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와 자원봉사활동의 관계를 통한 구성체계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