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의 성격과 유형]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및 과정과 목적, 커뮤니케이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커뮤니케이션의 성격과 유형]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및 과정과 목적, 커뮤니케이션 유형
목차
[커뮤니케이션의 성격과 유형]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및 과정과 목적, 커뮤니케이션 유형




목차

* 커뮤니케이션의 성격과 유형

Ⅰ.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Ⅱ. 커뮤니케이션의 과정과 목적

1.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1) 전달자와 수신자
2) 메시지
3) 코드화와 해독
4) 커뮤니케이션 경로
5) 피드백
6) 잡음
2.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Ⅲ.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1.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 일방적 커뮤니케이션과 쌍방적 커뮤니케이션
본문내용
커뮤니케이션의 성격과 유형

1)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개인들로 구성된 집단의 활동이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모든 구성원들은 상호 간의 의견교류나 의사소통을 통해서만 서로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조직에 있어서도 조직 내의 개인과 집단 또는 집단과 집단 간에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짐으로써 조직목표달성을 위한 여러 구성원들의 활동이 서로 조정되고 통합될 수 있게 된다.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란 일반적으로 개인 간 또는 집단 간에 관념 ․ 지식 ․ 감정 등을 포함하여 어떤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은 감정의 실제적인 교류뿐만 아니라 어떤 것을 인식하고 지각하는 과정, 즉 인지과정을 나타낸다.
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이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1> 인지적 측면 : 이것은 문서 ․ 문자․ 부호 또는 기타의 이와 유사한 수단을 통하여 타인과 어떠한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인지적 측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문자나 부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제도] 사례를 통해 본 인사관리제도의 현황과 과제 및 개선방향
  • 의의2) 이동의 목적3) 이동 과정4) 이동의 유형5) 이동관리의 유의사항2. 승진관리(승진의 의의와 승진정책)1) 승진의 정의2) 승진의 중요성3) 승진과 승급의 차이점4) 승진관리의 원칙5) 승진정책6) 내부승진제도7) 승진을 위한 공식절차의 확립8) 경력관리와 연관된 승진제도3. 승진관리(승진기준과 승진유형)4. 승진관리(승진 제도의 운영)Ⅶ. 작업동기 내용이론1.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설2. Alderfer의 ERG이론3. Herzberg의 이론4. Mcclelland의 성취동

  • [마케팅] 국내 외식산업의 현황과 향후 발전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및 개선방향 20제4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수단에 대한 이론 221. 의의 및 목적 -222. 수립과정 233. 촉진믹스의 결정 -24제5절. 외식 마케팅의 본질 261. 외식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262. 외식마케팅의 유형 -273. 외식마케팅의 전략 -29

  • [관광이벤트] 관광이벤트 심층 분석(사례)
  • 및 마케팅적 연구방법과 서로 상충을 일으키면서 관광수급 조절의 중요한 관점인 균형과 조화의 문제를 일으켜왔다.오늘날 이벤트 관광(event tourism)은 시설개발을 초래하지 알고 관광자 만족을 유도할 수 있는 관광유형으로서 관광지 환경의 공급과 관광자의 욕구와 행태를 기초로 한 수급의 문제를 조직화하여 대응할 수 있는 對案的 觀光(alternative tourism)으로 부각되고 있다. 관광지 환경과 축제?이벤트개발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 결과로 확보된

  • [캐릭터 사업계획서] 캐릭터 사업계획서
  • 및 기타 이벤트의 공동 참여 / 기타 여러가지 방법으로 제품의 노출과 협찬 가능 Ⅳ. 캐릭터사업 추진계획벤치마킹 업체; 롯데월드, 에버랜드, 인천공항, 아트박스캐릭터사업 벤치마킹 구 분사업 목적연간 매출액사업 전망인원비고롯데월드놀이공원 홍보140억원지속 성장중전 업체가 지속적으로 캐릭터시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8명판매, 물류인원 제외에버랜드공원 상징물로 활용60억원10%씩 성장9 명판매, 물류인원 제외인천공항

  • [인사관리,CJ,복리후생,복지후생] [인사관리]CJ의 인사정책과 복지후생(A뿔)
  • 목적2) 인센티브 제도의 개념3) 인센티브 제도의 특징3. 후생복지제도1) 선택적 복리후생제도(1) 의의 및 특징(2) 선택적 복지제도의 유형가) 급여차감플랜(salary reduction plan) -ⅱ-목차 나) 모듈형(Modular Plan or Prepackaged Flex) 다) 선택항목추가형(Core plus Option or Core Carve-out Plan) 라) 혼합선택형(Mix and Match) 마) 유연소비계정형(Flexible Spending Account) (3) 선택적 복지 후생 제도의 장단점(4) CJ의 도입배경가) 도입배경 나) 도입절차 및 특징다) 운영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