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항만의 의미, 항만의 형태, 항만의 기능, 항만의 시설, 항만의 경쟁모델, 항만의 민영화, 항만의 위험요인, 항만의 육성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항만의 의미

Ⅲ. 항만의 형태
1. 무역항(28 개항)
1) 서해안(8)
2) 남해안(13)
3) 동해안(7)
2. 연안항(18 개항)
1) 서해안(7)
2) 남해안(10)
3) 동해안(5)

Ⅳ. 항만의 기능
1. 터미널 기능
2. 경제적 기능

Ⅴ. 항만의 시설
1. 계류시설
2. 항행보조시설
3. 하역시설
4. 화물의 유통∙판매시설
5. 기타 시설

Ⅵ. 항만의 경쟁모델

Ⅶ. 항만의 민영화
1. 항만민영화의 기본원리
2. 항만민영화가 주는 이점
1) 항만당국(한국컨부두공단 등)에 주는 이점
2) 터미널 운영자에게 주는 이점
3) 항만의 이용자에게 주는 이점
4) 세계 경제 및 국내 경제에 주는 이점
5) 정부에 주는 이점

Ⅷ. 항만의 위험요인

Ⅸ. 항만의 육성 방향
1. 관세자유지역 확대 및 본격 운영
2. 고부가가치 환적화물(T/S) 유치 확대
3. 국내 및 글로벌기업 물류센타 유치 추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제물류 중심지를 향한 유럽항만의 경제」, 유럽의 항만은 종래의 단순한 하역보관기능을 넘어서 「어느 항만이 국제물류 중심지가 되느냐.」를 놓고 격렬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승패는 어느 항만이 기업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장소(場所)를 제공하고 선사(船社)에게 가장 낮은 운임수송을 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느냐에 달려 있다.
이 시간 로테르담항이 델타터미널 인근에 마스블락트 물류단지를 조성하고 있는 것을 비롯, 싱가폴, 까오슝, 뉴욕, 고베드의 주요항구 배후에는 초대형 물류센터가 구축되고 있다.
항만에 있는 물류단지(物流團地)는 화물의 보관과 환적기능을 하는 창고업자 등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는 한편 화물의 추적, 유통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제조기능과 전시판매 기능이 집중되면서 항만 물류단지는 자연스럽게 국제상품시장으로 발전되어 간다.
「로테르담항은 최근 30년 동안 세계의 선도항만으로 지위를 누려왔으나 이제는 새로운 도전에 적극 맞서야 할 시기가 왔다.」면서 모든 선사와 수출입 화주에게 주는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항만에 새로운 물류단지의 개념을 적극 도입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 선진국항만(先進國港灣)들은 종합화물유통시설을 갖추고 선사와 화주에 대해 최저비용을 적기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항만은 국익 창출의 새로운 전진기지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수·신계선·최학수(2008), 국내외 물류환경 변화에 따른 부산 신항의 항만물류상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3호
김현덕(2009), 해운 항만 정책론
동아대 통합항만관리연구센터(2001), 신항만 추진현황 및 향후 발전 전략
오세웅·여기태·이철영(2001), 항만과 지역 경제간의 동태적 모델에 관한 연구
이원일(2000), 우리나라 항만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조선배(1996), LISREL 구조방정식 모델, 영지문화사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2008), 세계주요항만 물동량 현황과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서이다. 환율의 급격한 변동은 한 지역에서 생산시설의 집중을 통해 이루어지는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는 전략을 위험하게 하기 때문에 현지화의 필요성을 증대시킨다. 둘째, 무역장벽에 따른 문제를 들 수 있다. 이 경우 수출형태의 전략은 큰 어려움 에 빠질 수 있다. 이러한 보호무역에 대한 극복방안으로 현지화의 필요성은 대두된다. 셋째, 정치적 위험을 들 수 있다. 정치적 위험 요인에는 사회적 요인과 정부관련 요인이 있는

  • [글로벌 물류 경영전략] PORT(항만) -상하이항, 싱가포르항, 홍콩항, 선전항, 부산항, 르테르담항
  • 시설이 갖추어진 수역장소로서 선박의 입출항과 접안시설 그리고 각종 창고 및 세관시설 등이 있는 장소인 것이다. 반면에 대개 Port는 접안시설을 중심으로 한 좁은 부두구역을 말하고 Harbor는 항만구역 전체를 나타내어 Port보다는 더 넓은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출처: 여수광양항만공사자료 : IMF, WEO update, 2009. 1. 28⑵항만의 내적요인과 외적요인1) 항만내적요인(1) 항만시설항만경쟁력 향상을 위해선 직간접 배후지역의 화물 뿐만 아니라 원활한 환

  • [동남아지역연구] 아시아 물류허브로서의 싱가포르 대외 경쟁력 분석에 관한 연구
  • 요인에도 불구하고, 지난 40년간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국제적 교역, 물류 중심지로서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다. 아시아의 네 마리 용(龍) 중의 한 국가로 출발을 같이 했던 싱가포르는 현재 우리보다 먼저 선진국 대열에 합류하였고, 지금까지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강대국이다.이에 우리는 싱가포르 성장의 원동력의 원천이 물류 인프라에 근거한다고 생각하고, 항만, 항공시설을 중심으로 물류 중심지 싱가포르를 살펴보려고 한다. 국가경쟁

  • 터키 한류 진출 전략
  • 경시해서도 안 될 국가이다. 터키 시장을 제대로 발굴한다면 그 지리적 위치로 인하여 얼마든지 유럽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고, 중동 시장을 제대로 공략할 수도 있다. 이처럼 터키 한 국가를 어떻게 공략함에 있어 한류가 더 무궁무진한 방향으로 뻗어갈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혈맹국으로서 어떻게 보면 다른 국가들보다 더 먼저, 더 거센 한류가 흘러도 이상하지 않은 분위기를 가진 국가이기 때문에 한류가 시급히 진출해야 할 국가라고 생각된다.

  • [해외진출] IT산업의 해외시장진출, 게임산업의 해외시장진출, 문화산업의 해외시장진출,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해외시장진출, 주류산업의 해외시장진출, 항만산업의 해외시장진출, 텐트산업의 해외시장진출 분석
  • 요인은 휴대전화를 시작으로 여러 형태의 미디어에 젊은 유저들의 업계재편. 즉, 기업매수, 합병, 제휴, 폐업, 부도, 구조조정 등 일련의 움직임이 금년에도 계속되고 있으며, 게임시장은 커다란 전환점을 맞고 있다. 각 게임메이커는 속속 멀티플랫폼 전략을 세우고 있으며 이미 하나의 플랫폼에 대한 게임개발만으로는 채산성이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2) 게임 방향성그러면 게임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그 답을 찾는 힌트로서 본인은 3개의 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