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춘향전의 의의,성격, 춘향전의 사회적 배경, 춘향전의 등장인물,주제의식, 춘향전의 이본, 춘향전의 영화화, 춘향전 관련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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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춘향전의 의의

Ⅲ. 춘향전의 성격

Ⅳ. 춘향전의 사회적 배경

Ⅴ. 춘향전의 등장인물
1. 춘향
2. 이몽룡
3. 변사또
4. 방자
5. 월매

Ⅵ. 춘향전의 주제의식

Ⅶ. 춘향전의 이본
1. 이본들의 종류와 특성
2. 이본에 따른 춘향의 신분변화

Ⅷ. 춘향전의 영화화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자와 텍스트의 역학관계를 따진다고 할 때 연구자가 독자의 입장에 서서 작품을 보는 것은 필연적인 작업과정이 된다. 바로 그 작업의 충실성 여부야말로 논의의 성패를 가름하는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예컨대 평민 독자의 입장에서 「춘향전」의 의미를 읽어낸다고 할 때, 연구자가 진정으로 당대 평민 독자의 입장에 서서 과연 그들이 작품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읽어냈는가를 충실히 해독해낼 수 없다면, 논의는 애초에 성립될 수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그 해독의 충실성을 보장해 줄 것인가? 거기 왕도는 없다고 본다. 당대 소설 독자의 현실적 처지와 의식에 대한 가능한 인식을 종합하고, 그들 입장에서의 가능한 작품 독법을 논리력과 상상력을 총동원하여 다각적으로 탐색하면서, 텍스트를 최선을 다하여 거듭 읽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당대 독자들과 하나 되기’의 성실한 자세가 앞서 점검한 바 있는 방법론적 시각과 맞물릴 때, 논의의 새 지평은 열릴 수 있으리라 본다.
이제 본격적인 작품 분석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우리의 분석 대상인 「춘향전」이 판소리 계통의 소설 작품임으로 하여 가지고 있는, 그리고 이 논문의 논제와 관계가 있는 특징적 국면들을 두어 가지 지적해 두고자 한다.
참고문헌
․ 김동욱(1985), 춘향전 연구, 연세대 출판부
․ 김석배, 춘향전의 이별대목에 나타나는 변모양상, 판소리연구 2집, 판소리학회
․ 설성경(1983), 춘향전 주제의 특성, 한국학연구 방법론, 민족문화사
․ 송성욱(2004), 춘향전, 민음사
․ 정동화(1976), 춘향전에 나타난 해학성, 국어교육, 한국국어교육연구회
․ 정선희, 19세기 향촌 중간층의 `춘향전` 개작 양상, 동양학지 34권,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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