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인천항만]인천항(인천항만)의 개발, 인천항(인천항만)의 접안시설, 인천항(인천항만)의 수질관리, 인천항(인천항만)의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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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천항(인천항만)의 개발
1. 개발의 필요성
2. 개발목표
3. 개발방향

Ⅲ. 인천항(인천항만)의 접안시설
1. 안벽
2. 잔교
3. 부잔교
4. 돌핀
5. 계선부표
6. 디태치드피어
7. 바다버어드
8. 물양장

Ⅳ. 인천항(인천항만)의 수질관리
1. 오탁방지막의 기능 및 적용범위
2. 수질오탁이 예상되는 항만공사
3. 수질오탁범위 설정
4. 수질오탁방지 대책

Ⅴ. 인천항(인천항만)의 개선 방향
1. 시설확충과 기능 재정비를 통해 국제물류 중심항만으로 육성
2. 선진 항만물류거점 도시로 육성
3. 항만운영체제 효율성 증진
4. 대중국 및 북한교역의 중심 항만으로서 역할강화
5. 시민친화적 항만, 환경친화적 항만으로 육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제화시대의 대표적 모델로 등장한 것 가운데 하나가 세계도시라는 개념이었다. 따라서 세계도시를 지향하는 계획들의 대부분은 세계의 중추적 도시의 하나로서 국제금융, 국제정보, 세계적 규모 수준의 도시기능(세계도시기능)의 집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본의 제 4차 전국총합개발계획은 동경, 뉴욕, 런던과 같은 세계적인 대도시 혹은 오사카, 나고야 등의 중추도시에 과해진 광범한 모든 기능의 총체를 세계도시의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國土廳地方振興局編).
그러나 최근에는 지방의 소도시 수준에서도 연극활동, 이벤트 활동 등의 특정분야나 한 부문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려 세계도시로서 활동하는 도시들이 나타나고 있다. 즉 인구규모나 도시 규모를 기준으로 세계도시를 개념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도시라도 특정영역과 일정분야에서 세계적인 기능과 역할을 한다면 바로 세계도시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 우리 나라의 지방자치단체들도 이러한 세계도시 혹은 특성도시를 목표로 각각 발전계획을 수립하였던 것이다. 인천이 세계도시를 지향하였던 목표 가운데는 세계화 정책의 구체화라는 배경과 함께 주변여건이 세계도시를 지향하고 있었다는 점을 부인하기 어렵다. 즉 인천국제공항이 영종도에 건설되고, 인천항의 관문인 항만의 확대, 그리고 송도신도시 건설이라는 정보도시 계획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 김창섭(2006), 인천10년사, 인천발전연구원
◇ 박남규·손형수·최형림·이태우(1999), 항만물류 산업에서의 원스톱서비스 시스템 구현 방안, 한국해운학회지, 제28호
◇ 이철영, 항만물류시스템, 효성출판사
◇ 윤호(2006), 인천항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최재선외(2005), 세계물류환경변화와 대응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해양수산부(1999), 중장기 항만기술발전 기본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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