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시설][여성복지시설][여성생활시설]사회복지시설의 의의,유형, 여성복지시설(여성생활시설)의 기본방향,조직관리,문제점,정책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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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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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사회복지시설의 의의
Ⅲ. 사회복지시설의 유형
1. 아동복지시설
2. 노인복지시설
3. 장애인복지시설
1) 장애인생활시설
2) 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
3) 장애인직업재활시설
4) 장애인유료복지시설
4. 모자복지시설
5. 윤락행위 등 방지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
6. 영유아보육시설
7. 기타 사회복지시설
Ⅳ. 여성복지시설(여성생활시설)의 기본방향
1. 시설운영의 효율성 증대
2. 시설운영의 투명성 제고
3. 시설간의 연계강화
4. 양질의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종사자의 전문성 강화
5. 수혜자 만족의 극대화
6. 자립 및 자활능력 강화
7. 성평등 사회 구현
Ⅴ. 여성복지시설(여성생활시설)의 조직관리
1. 정보관리
2. 운영절차상의 관리
Ⅵ. 여성복지시설(여성생활시설)의 문제점
1. 시설 및 생활환경문제
2. 종사자관련 문제
3. 시설운영문제
4. 사회복지서비스문제
5. 정부지원 기타
Ⅶ. 여성복지시설(여성생활시설)의 정책 방안
1. 종사자관련 문제
1)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임금수준
2) 자격기준문제
3) 종사자의 배치기준 문제
4) 종사자의 자질 및 전문성 문제
2. 시설운영문제
1) 예산운영문제
2) 입소자의 보호기간
3) 정신질환자의 생활보호 부적절성 해결문제
4) 시설의 상담기능 부여문제
3. 사회복지서비스 문제
4. 정부지원 및 행정 기타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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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1961년 생활보호법과 아동복리법의 제정 이후 본격화되기 시작한 우리 나라의 사회복지시설사업은 그 분야가 다양화되고 양적으로 팽창하여 왔으나, 질적인 향상이 동시에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시설은 종사자의 보수수준 및 근무환경이 열악하여 전문가들이 근무를 회피하고 있으며, 종사자의 채용도 공개경쟁채용이 이루어지지 않아 인력의 전문성도 부족한 편인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그리고 시설의 경우에도 건물이나 시설의 안전상태나 재해에 대비한 장비에 대한 엄격한 관리가 미흡한 실정이어서 시설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나 서비스의 질에 대한 수준도 예측할 수 없는 실정이다.
정부는 사회복지기관․시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검증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정부는 평가의 필요성에 따라 1997. 8. 22. 개정․공포된 사회복지사업법개정에서 사회복지기관․시설에 대해 정부(보건복지부장관 및 시․도지사)는 매 3년마다 1회 이상 정기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고 평가의 결과를 시설의 감독 또는 지원 등에 반영할 수 있다고 규정하였다. 이와 같은 사회복지기관․시설에 대한 평가는 시설이용자들에 대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기관․시설들의 운영과 프로그램들을 개선하려는데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평가가 시설운영의 효율성과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지침이 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기관․시설의 유형별로 적절한 평가지표가 개발되어야 하고, 효율적으로 평가가 실행됨을 전제로 한다.
여성보호 시설은 단순한 상담이나 입소자의 피난처 구실에 그쳐서는 안 되고, 피해자들의 재활을 보장해야 함은 물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서비스의 수준을 높여야 한다. 여성복지시설은 이제 이용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문적인 서비스를 투명하게 제공하며, 책임성 있는 운영을 통하여 행정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그 운영의 수준을 높여야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전반적 상황변화에 따라 여성복지시설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를 통해 여성들의 복지향상을 기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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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화·조희금(2004), 현대사회와 여성복지, 양서원
◉ 김혜란 외 3명 공저(2000), 여성복지학, 학지사
◉ 박윤정(2004), 한국 여성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대구대 대학원
◉ 여성부(2001), 여성백서
◉ 정금자(1997), 여성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기능 강화 방한에 관한 연구, 한국 여성 개발원
◉ 한국여성정책연구회(2002), 한국의 여성정책, 미래인력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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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18 14:5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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