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교육-국립서울농학교 참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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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학교소개
1. 설립이념
2. 서울 농학교의 연도 및 역사에 따른 교육내용
3. 학교시설현황
4. 학급 학생수 및 교직원현황(2003. 6. 30 기준)
5. 부서별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Ⅱ. 개별참관기록서

Ⅲ. 질의 및 응답

Ⅳ. 느낀점

첨부
청각장애인의 농정체성
청각장애 교육의 현황과 방향
청각장애인 직업재활서비스 개선을 위한 토론회
본문내용
Ⅰ. 학교소개
1909년 미국인 선교사 로제타 셜우드 홀 부인이 세운 평양 여 맹학원이 평양맹아학교로 통합하면서 지금의 서울농학교가 세워졌다. 농학교라는 이름은 특수학교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뒷터에 있는 ‘선희 궁터’의 이름을 따 2년전에는 ‘서울선희학교’로 개명하였으나 글로버(globe)시대를 맞아 졸업생 및 졸업생학부모, 재학생, 재학생학부모, 재직교원들은 농교육 정체성 상실에 대한 회복의 열망에 따라 2002년 3월 1일자로 학교 이름이 다시 ‘국립서울농학교’로 이름을 다시 바꾸었다.
유치부, 초등부, 중학부, 고등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학교 수업료와 기숙사 비는 모두 전액 국고로 운영하는 국립학교이며, 학부모에게는 육성회비만 부담이 된다고 한다.
제 7차 교육과정을 적용시키면서 수업을 하는데 있어서 선생님들이 많은 어려움이 있고, 또한 특수교육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편견과 시각들이 아직도 많이 남아있어 힘든 상황이라고 한다. 하지만 학생들에 대해서 많은 관심과 사랑으로 가르침을 펼치고자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는 학교이다.

1. 설립이념
농학교 학생에게도 일반학교에 해당하는 교육을 실시하여 장애를 극복하고 바람직한 국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함으로써 사회에 기여하여 자주 자립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기본 방침인 이념에서 7차 교육과정으로 일반학교에 준한 교육과정과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목표로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기본학력을 길러 청각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의 성원으로 손색없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언어·지능·인성교육으로 유능한 생활인을 육성하는 교육이념으로 가르치고자 한다.

2. 서울 농학교의 연도 및 역사에 따른 교육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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