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문의 요건
2. 이론과 모형
3. 교육행정학의 연구범위
4. 교육행정학의 연구방법
5.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본문내용
1. 학문의 요건
첫째, 명백하고 독자적이 영구영역을 가진다.
둘째, 독자적인 연구의 방법론을 가짐으로써 그 존립을 인정받는다.
셋째, 그 자체에 어떤 내적 규율이 있다.
넷째, 학문을 연구하는 학도들이 하나의 학회를 형성하고 회원들의 연구결과를 집성하여 상호 학문적
비판과 교류를 위한 연구집회 및 연구지의 발간 등을 전개한다.

2. 이론과 모형
가. 이론의 정의와 기능
1) 이론의 정의
학 자
내 용
페이글
(H. Feigl)
이론은 순수한 논리, 수학적 절차에 의해, 더 큰 일련의 경험적 법칙들이
도출 될 수 있는 가정들의 집합이다.
커린저
(F. N. Kerlinger)
이론이란, 현상에 대한 설명과 예언을 목적으로 변수간의 상호 관계를
밝힘으로써 그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견해를 제공하는 일련의 상호
관련된 추정개념 또는 개념, 정의 및 명제이다.
그리피스
(D. E. Griffiths)
이론이란 본질적으로 일련의 경험적 법칙(원리)들이 도출될 수 있는
가정들의 집합이다. 이론은 법칙이 아니다.
호이(W. K. Hoy)

미스켈(CG.MIiskeL)
이론이란 교육조직 내의 행동에 있어서 규칙성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설명하는 일련의 상호관련된 개념, 가정 및 일반화를 말한다.
- 세 가지 시사점
1) 이론은 개념, 가정 및 일반화가 논리적으로 구성된 것
2) 이론의 주요 기능은 행동에 있어서 규칙성을 기술, 설명, 예언하는 것
3) 이론은 스스로 발견하게 하는 것, 앞으로의 지식개발을 자극하고 이끌 어 준다는 것.


2) 이론의 구성요소
개념
정 의
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공통되는 성격 ․ 속성 또는 관계를 지칭하는 기술적 단어를 뜻함
예 시
1) 자연적인 것 - 책상, 교실, 책, 푸르다 등
2) 조작해야하는 것 - 지도성, 구너력, 유전, 동기, IQ 등
새로운 개념의 상정방법
1) 여러 상이한 사상들의 공통 특징을 분석 지각함으로써 한 개념
을 상정함
2) 기존 개념들을 조합함으로써 새로운 개념을 상정함
3) 여러 사상의 기저 상태를 추정함으로써 한 개념을 상정함
특 징
1) 개념은 이론을 창조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서 출발점이요, 필수
적 요소가 됨
2) 조작적 정의를 가진 개념은 종종 변인이라고 부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및경영 4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 교육행정에서의 적용2) 인간관계론의 교육행정에서의 적용3) 체제이론의 교육행정에서의 적용5.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 설명1) 교육행정에서 과학적 관리론의 적용에 대한 시사점2) 교육행정에서 인간관계론의 적용에 대한 시사점3) 교육행정에서 체제이론의 적용에 대한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1967년 한국교육행정학회가 설립된 이후, 한국 교육행정학에 대한 연구 동향, 학문적 성격, 패러다임의 변화, 지식기

  • [교육행정]교육행정 서설
  • 교육행정 현상과 교육행정 행위에 관한 객관적 실증적 사실에 대한 지식을 체계화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는 이론의 정립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런 세가지 종류의 지식을 체계화해서 성립된 교육 행정학은 여러 인접 학문의 종합과 다 학문적 접근 방법을 통해 생성되고 발전 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지식과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론연구를 주축으로 하는 교육과학의 일부로서 학문적 성격을 뚜렷이 부각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 교육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 교육의 미래를 결정하는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국가발전의 핵심 요소가 되고 있는 것이다. 신상명,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교육행정학연구』2002, Vol.20, No.3, p.70이에 따라 교원, 특히 교원양성 및 임용체제와 관련하여 교사양성교육과정, 교육기관 통합문제 등 여러 방향에서 반성과 개혁의 목소리가 높아져 왔다. 그러나 교원양성 및 임용문제는 관련 당사자들의 이익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성격상 매우 예민한 사안이 될 수 있다. 20

  •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성격(사회과학의 특성,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관계,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의 관계, 사회복지학의 성격)
  • 교육학, 경제학, 행정학, 법학 등의 다양한 지식이 요구된다. 사회복지가 대상으로 하는 제반문제들은 이처럼 하나의 문제해결을 위해 다차원적 접근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따라서 사회복지학은 응용학문적 성격이 매우 강하다.다른 한편으로 학문영역을 과학적 측면에서 대별하면 자연과학, 인문과학, 사회과학으로 구분할 수 있는바, 사회복지학은 사회현상과 인간관계 현상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는 사회과학의 한 분과학문이다. 본 자료에

  • [경찰학의 의의] 경찰학의 기원과 성격, 경찰학 학문적 체계(경찰학총론, 경찰학각론)
  • 학문적 패러다임의 정립과 발전을 위해 다양한 학회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주요 학회로는 한국공안행정학회, 한국경찰학회가 있좌 경찰학과 관련된 또 다른 주요 과제들을 연구하기 위한 학회로는 한국경호경비학회, 한국민간경비학회, 한국자치경찰경비학회, 한국교정학회, 한국범죄학회, 한국범죄심리학회 등이 있다.2. 경찰학의 성격경찰학은 기본적으로 철학, 법학, 행정학, 사회학(범죄학), 경영학, 경제학, 역사학, 심리학 등을 기초로 하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